”ESG경영은 우리의 생존과 직결되는 아젠다“
취임 2년 만에 ‘흑자전환’ 이뤄내

정일택 금호타이어 대표이사 사장(사진=금호타이어)
정일택 금호타이어 대표이사 사장(사진=금호타이어)

[CEONEWS=이형래 기자] 정일택 금호타이어 대표이사 사장은 1964년 태어나 전남대학교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전남대학교 대학원에서 고분자공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금호타이어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해 석사과정을 병행하고, 영업본부장 시절을 제외하고 대부분 연구개발부문에서 근무했다. 전대진 전 금호타이어 대표이사 사장이 물러난 이후 대표이사를 맡아 금호타이어의 경영 정상화에 매진하고 있다. 재무 건전성 강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취임 2년 만에 ‘흑자전환’ 이뤄내

정일택 사장의 진두지휘 아래 금호타이어가 지난해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경영정상화에 청신호가 켜졌다. 

이는 정 사장 취임 2년여 만에 일궈낸 성과이며, 책임경영 체제하에 금호타이어의 경영 정상화가 발빠르게 진행되는 모습이다.

지난해 금호타이어는 글로벌 물류 대란과 원자재 상승 등 악재속에서도 글로벌 고인치 판매 비중 확대 및 비용 절감 노력으로 매출액 전년 대비 36.8% 상승한 3조 5,592억원, 영업이익은 231억원을 기록하며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개선된 실적을 내놓았다. 

이는 지속적인 연구개발(R&D)을 통한 프리미엄 제품 공급, 글로벌 유통 확대, 브랜드 인지도 강화 등이 주효했기 때문이다. 

또한 정일택 대표이사 사장은 지난 2011년부터 진행해 온 통상임금 소송도 마무리함으로서 노사관계에 불확실성을 털어냈다. 

경기침체, 차입금 만기도래, 유동성 위기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 여건에 직면했지만, 원만한 교섭을 통해 노사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는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도출했다는 평가다.

일부에서는 노사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한 것은 정일택 대표이사 사장의 ‘공감과 소통의 리더십’ 덕분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실제 정일택 대표이사 사장은 현장 경영을 실천하고 직원들과의 격의 없는 소통으로 조직 문화를 유연하게 이끌고 있다. 특히 오랜 기간 동안 계속된 분쟁으로 얼어붙었던 노조원들의 마음을 사로 잡은 것도 노조원들을 낮은 자세란 임한 결과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올해는 국내외 완성차업계 공급 물량 확대 및 판매 채널 다변화를 통해 매출증대를 할 것” 이라며, “고수익 제품의 판매 비중을 높이고, 판매단가 인상과 내부 비용 절감을 통해 수익성 개선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호타이어는 2023년을 매출 증대의 해로 삼아 창사 이래 최대 매출액인 4조 2,700억원의 목표를 수립하며 경영정상화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또한 경영 안정화와 미래 성장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된 만큼, 판매 증대와 비용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 개선에 주력할 방침이다.

”ESG경영은 우리의 생존과 직결되는 아젠다“

금호타이어가 올 2월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신설하며 ESG 경영에 속도를 낸다.

금호타이어의 ESG위원회 신설은 사내 최고 의사 결정기구인 이사회에서 ESG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ESG경영을 종합적으로 관리, 모니터링함으로써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의지다. 

ESG위원회는 정일택 대표이사가 위원장을 맡고, 송문선 사외이사 및 김진영 사외이사를 위원으로 구성했다.

ESG위원회는 ▲ESG경영 전략 수립 및 리스크 관리 ▲ESG경영 과제 관리감독 ▲환경경영, 기후변화 대응 ▲비재무 리스크 관리감독 역할을 담당하며, 이사회 내 별도 위원회로서 지속가능한 관점에서 기업의 경영전략에 ESG 이슈를 통합할 계획이다.

금호타이어는 2022년 유엔글로벌콤팩트 가입, 탄소중립 계획 발표, 태양광발전 구축 등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으며, 올해 신년사를 통해 정일택 대표이사는 “금호타이어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ESG경영을 강화한다”라며 “ESG경영은 우리의 생존과 직결되는 아젠다로 임직원 모두 ESG경영 내재화에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금호타이어는 2022년 기준 MSCI(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 AA등급, 에코바디스(Ecovadis)실버 메달을 획득했으며,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기후변화 대응 부분에서 매니지먼트 B등급을 획득했다.

정일택 금호타이어 대표이사 사장(사진=금호타이어)
정일택 금호타이어 대표이사 사장(사진=금호타이어)

‘폭스바겐 전기 SUV 모델’에 타이어 공급

금호타이어가 폭스바겐의 순수 전기 SUV 모델 'ID.4‘ 차량에 신차용 타이어로 크루젠 EV HP71을 공급한다. 

폭스바겐 ID.4는 준중형 SUV 시장에서 동급 대비 높은 가격 경쟁력과 우수한 상품성을 강점으로독일을 포함한 유럽 10개 주요국에서 유럽 브랜드 전기차 중 판매 1위(2022년 기준)를 차지하며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이러한 ID.4에 금호타이어는 크루젠 EV HP71 4개 규격을 공급한다. 

고성능 프리미엄 컴포트 SUV 제품인 크루젠 EV HP71은 스테디셀러 제품인 크루젠 HP71을 전기차에 적합하도록 리뉴얼한 제품이다. 

승차감 및 제동 성능 극대화를 위해 고분산 정밀 실리카를 포함시킨 EV 최적의 컴파운드를 사용했고, 일반 제품 대비 마모성능과 제동력 등을 대폭 개선하여 주행안정성을 높였다. 

특히 타이어 홈에서 발생되는 소음을 딤플(dimple) 설계로 분산시키는 ‘타이어 소음 저감기술’을 적용했으며, 패턴 설계 해석 시스템을 활용하여 개발한 제품이다. 

김인수 금호타이어 OE영업담당 상무는 "완성차 브랜드들이 완전한 탄소 중립을 지향하면서 전기차 공급이 늘고 있고, 금호타이어도 전기차의 성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는 것에 힘쓰고 있다"며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들과 협업하며 연구개발을 거듭해 선도적인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더 나은 모빌리티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호타이어는 세계 주요 자동차 업체들과 차세대 전기차 차량용 OE 타이어 개발을 하고 있다. 

지난해 8월부터 금호타이어는 세계적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기아 ‘The Kia EV6’에 전기차용 타이어를 신차형 타이어로 공급하며, 뛰어난 기술력과 우수한 품질을 입증하기도 했다. 

금호타이어 북미기술연구소(KATC),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돼(사진=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 북미기술연구소(KATC),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돼(사진=금호타이어)

일하기 좋은 기업, 금호 타이어

금호타이어가 북미 러버뉴스에서 선정한 ‘2023년 일하기 좋은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일하기 좋은 기업(Best Place to Work Top 9)’ 조사는 북미(미국&캐나다)에 위치한 고무 생산 및 가공 등 관련 업체(15명 이상의 근로자 보유) 약 1,000여개 기업 중 9개의 기업을 선정하였다. 

해당 평가는 참여 기업의 직장 정책, 관행 등 환경적인 요소와 직원 개개인이 기업의 측면에서 직접 느낀 경험 및 태도와 관련된 설문조사를 종합적으로 점수를 내어 자격을 갖춘 조직을 뽑는다.

‘일하기 좋은 기업’에 선정된 금호타이어의 북미기술연구소 ‘KATC(Kumho America Technical Center)’는 1990년 미국 오하이오주 애크론(Akron)에 설립되었으며, 미국시장에 맞는 제품의 연구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시장동향과 신기술에 대한 정보 입수 및 분석을 통해 북미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타이어를 개발하고 있으며 해외 영업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팀 네오는 주요 기업, 재단, 상공회의소 및 경제 개발 조직과 협력하여 새로운 기업을 유치하고 기업이 성장하도록 돕는 오하이호주의 비영리 단체이다. 금호타이어와 팀 네오는 오하이오 지역의 엔지니어 발굴, 직원 교육, 인턴십 프로그램 개설을 비롯해 신규 연구장비 구입 시 세금 혜택 및 물류비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리차드 쿠나(Richard Cunat) KATC 소장은 “금호타이어는 글로벌 트렌드에 맞춘 엔지니어를 양성하고, 일과 생활의 공동 가치 추구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면서 직원들의 높은 만족도를 바탕으로 연구소 개발 성과를 극대화하고 있다”라며 “이러한 장점들이 부각되면서 북미의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선정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만식 금호타이어 연구개발 본부장은 “기업 경쟁력의 근간은 핵심인재 확보”라며 “일하기 좋은 근무환경과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연구소 구성원의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려 신뢰 가능하며 안정적인 글로벌 브랜드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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