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도 열 (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최 도 열 (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성공(成功)하려면 “자기 단점을 보완해야 한다” 인간은 누구나 장·단점을 가지고 태어난다. 서양 의학과는 전혀 다른 한약·한의학의 중심을 이루는 음양오행설은 처음에는 음양설과 오행설은 독립되었으나, 대략 기원전 4세기 초인 전국시대(戰國時代)에 결합되기 시작되었다. 음양오행설은 고대 중국 철학에서 자연을 ‘대우주로’ 인간의 신체는 ‘소우주’로 생각했다. 인간은 큰 우주 속의 소우주이기 때문에 인체도 자연의 법칙에 따라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어원으로 보면 음(陰)·양(陽)은 어둠과 밝음에 관련되어 있다. 우주 만물을 이루는 오행(五行)의 “(화(火) 수(水) 목(木) 금(金) 토(土)” 는 영원한 우주의 순환 운동을 하는 강력한 힘을 의미한다. 

음양오행설이 우리나라에 전래 된 것은 삼국시대부터이다. 이 시기에 전래된 흔적은 고구려나 백제의 고분벽화에서 나타나는 사신도(四神圖), 즉 현무(玄武)·주작(朱雀)·청룡(靑龍)·백호(白虎)의 그림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신라 황룡사 9층 탑의 심초석(心礎石) 아래의 적심석(積心石) 사이에서 청동거울에 사신(四神)이 양각되어 있는 것이 발견된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그 밖에 『삼국사기』 ‘고구려본기’의 오성(五星)에 관한 기사나 고구려의 오부제(五部制) 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국어사전에 단점(短點)은 “잘못되고 모자라는 점, 보완(補完)은 모자라거나 부족한 것을 보충하여 완전하게 함”이라고 한다. 인간은 누구나 태어난 시(時)와 장소에 따라 오장육부 중 어느 한 곳에 약한 곳이 있다고 한다. 

건강도 매일 보완(저축)해야 한다. 특히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보완하는게 좋다. 운동선수도 일정 기간 운동을 하지 않으면 근육이 금방 빠진다. 인간 삶의 가장 소중한 자산은 건강이다. 건강은 돈을 주고도 살 수가 없다. 삼성의 이건희 회장과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부인 서영민 여사(61세)가 작고하셨다. 건강하지 않으면 돈은 쓸모가 없다. 건강은 행복한 삶의 전재 조건이자 기쁨의 원천이다. 건강은 자신과 가족과 사회에 대한 의무이다. 건강을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음식물 조절 등 자기 몸을 단련하고, 스스로 지켜야지, 의사·약사도 보조자일뿐이다. 대통령 주치의였던 허갑범 교수가 최 박사님! “성인병 예방은 걸으면 좋고, 뛰면 더 좋다”는 그 한마디에 매료되어 지금도 매년 마라톤 풀코스(42.195km)를 뛰고 있다.

예를 들면 치아에 대한 보완 방법, 기존 틀니와 임플란트로 양분됐던 자연 치아 대체 치료 방식에 임플란트와 틀니를 결합한 “임플란트 틀니”가 등장한 것이다. 임플란트 틀니는 틀니와 임플란트의 장·단점을 결합하는 방법이다. 임플란트 틀니는 잇몸뼈가 단단한 부위에 2~6개 정도의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 제작된 틀니를 임플란트 연결 장치에 장착 고정한다. 기존의 틀니는 고정력이 약해 대화나 식사 중 불편한 것이 많았다고 한다. 이를 보완한 임플란트 틀니는 자연치아의 7~80% 정도의 저작(咀嚼)능력을 회복한다고 한다. 또한 전체 임플란트를 심는 것보다 비용 부담이 훨씬 적다. 이처럼 치아치료도 서로 장·단점을 보완하면 상승작용을 한다.

글쓰기 3원칙은 “읽고, 쓰고, 고치기”이고, 자동차 정비사의 3원칙은 “닦고, 조이고, 기름치자”라고 한다. 필자가 글을 몇십 년을 쓰고 있지만, 아직도 어렵고 힘이 든다. 한 해가 가고 새해가 돌아오면, 우선 수첩을 정리하면서 올 한해 무얼 보완할 것인지 곰곰이 생각하며, 한 해 계획을 세워본다. 외국어, 요리, 골프, 테니스, 하나씩 점검해본다. 가정에서 요리실력을 올릴 수 있을지 기대를 해본다. 요리실력을 쌓기 위해 맛있는 반찬은 어떤 것이 좋을까? 요리책을 펴본다. 생김치, 깍두기, 배추김치는 냉장고에 보관하고, 관련 부분을 읽어본다. 가족들을 위해 좀 쉬울 것 같은 삼겹살이 듬뿍 들어간 김치찌개 등에 관한 요리 실습을 해 본다.

2022년 3월에 출시된 자동차들은 알루미늄 합금을 많이 사용한다. 특히 제네시스 G80도 하부를 보면, 이전 세대와 달리 알루미늄 합금 비율이 높다. 자동차 제작에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경량화를 통한 연비 향상과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低減)이다. 알루미늄 합금은 단가가 비교적 저렴하다. 그리고 알루미늄의 무게는 스틸의 3분의 1에 불과하지만, 충분한 강성도도 가지고 있다. 알루미늄 합금은 경량화로 연비 향상과 탄소 배출 절감과 주행성능의 개선은 뉴턴의 만유인력의 법칙, 즉 달과 지구처럼 서로를 보완하는 매우 밀접한 관계다. 지금은 가공 기술의 발전(장·단점 보완)으로 알루미늄 합금이 많이 보완 사용되고 있다. 

결론은 성공하려면 “단점을 보완해야 한다” 무슨 일이든 시작하기 전에 철저하게​ 분석하고 각종 문제점을 보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역사상 가장 호화로운 여객선 침몰을 배경으로 한 영화 ‘타이타닉'은 역사상 최고의 제작비 2억8천만 달러, 자료 준비 기간이 무려 5년에, 세트 작업도 2년이 넘게 걸렸다. 영화 제작을 위해 짐 카메론 감독은 잠수정을 타고 침몰된 타이타닉호를 보러, 27번이나 바다속에 들어가는 등 지속적인 보완 덕분에 “20세기 최고의 대작”으로 평가받았다. 이는 영화 역사상 가장 철저하게 준비하고, 지속적으로 보완한 가장 최선을 다한 결과물이다. 이처럼 단점 보완은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확신 있게 말하고 싶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