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열 (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최도열 (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성공(成功)하려면 “남에게 힘이 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언제나, 남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어야지, 짐이 되는 사람이 되지 말아야 한다. 부모 형제나 친척, 친구 등 주변 분들께 힘이 되는 사람이 성공하게 된다. 가을에 열매를 얻고 싶으면, 봄에 씨앗을 뿌리고 거름을 주고, 정성을 다해야 한다. 세상에 영원한 진리는 “세상엔 공짜가 없다고 한다” 사랑을 받고 싶으면 먼저 사랑을 베풀어야 한다. 우리 속담에 할아버지의 음덕이 손자의 밑거름이 된다고 한다. 백 번을 들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국어사전에 힘(power)은 1.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나 역량 2. 일이나 활동에 도움이나 의지가 되는 것 ‘도움’은 남을 돕는 일이다. 

인생은 오늘 지금, 이 순간 무슨 일을 하느냐가 제일 중요하다. 어제는 과거요, 오늘은 현재, 내일은 미래이기 때문이다, 오늘 남에게 도움이 되려면, 내가 먼저, 나 자신에게 힘이 되는가, 짐이 되는가 선문답을 해 볼 필요가 있다. 내가 가족이나 친구나 주위 분들에게 힘이 되는가, 짐이 되는가? 내가 자연과 우주와 인류와 주변 분들께 힘이 되고 있는가, 짐이 되고 있는가? 짐이 되고 있다면 힘이 되도록 바꾸어야 한다. 힘이 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더 많이 갖추려고 노력해야 하고, 매일매일 자신과 남에게 도움 되는 일을 찾아서 해야 한다. 목표를 설정할 때 그 방향이 중요하고, 좋은 방향으로 하루를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하루에 최소한 한가지의 선을 베푼다는 일일일선(一日一善), 길을 묻는 자에게 친절하게 가르쳐 주는 일, 배고픈 사람에 밥 한 그릇은 최고의 적선(積善)이다. 당신이 있어 위안이 되고, 감사하는 사람이 자신이라면 성공한 삶이고, 귀한 존재이다. 주변에 나 때문에 웃음을 찾고 행복해하고, 당신이 주는 그리움으로 살아가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때로는 힘들고 좌절하고 불안해하기도 하겠지만, 다른 누군가는 어려울 때 당신을 찾으면 가능한 한 도와주라. 누군가가 나로 인해 감사한다는 걸 기억하고 열심히 살아가면, 반대로 내게도 좋은 일이 생겨서 성공하는 삶이 될 것이다. 오늘 하루하루의 살아가는 삶의 역사가 자기 인생의 기록물이다.인생이 잘 풀리지 않을 때 힘이 되는 명언 4가지를 알아보자.

1. 달라이 라마(Dalai Lama)는 “가능한 한 언제든 친절해라. 그것은 항상 가능하다.” 인생이 잘 풀리지 않는다고 누군가에게 하는 화풀이는 상황을 악화시킬 뿐이다. 연인과 헤어졌거나 일이 잘 풀리지 않고 있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을 베풀 기회를 찾아보자. 그들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하는 일이다. 인간은 타인이 자신에게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반응한다. 즉 우리가 타인에게 친절하다면 그들도 우리에게 더 도우려고 한다는 게 상대성의 원리이다. 내가 베푼 만큼 받는다고 한다. “가는 말이 고우면 오는 말이 곱다”는 것이다.

2.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연설가 중 한 명이며, 자기개발과 동기부여의 대가이자,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인 지그 지글러(Zig Ziglar)는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면, 당신도 인생에서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것이다.” 인생이 잘  풀리지 않는다고 여겨질 때는, 잠시 멈춰서 우리가 타인을 어떻게 돕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자. 아마 일이 잘 풀리지 않는 것은, 내가 다른 사람들을 이용하려고만 하고, 그것이 오히려 반대의 효과를 내기 때문일 수도 있다. 일에 차질이 생겨서 삶이 제대로 풀리지 않을 때, 자신은 “실패자”가 아니라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고 생각하라. 실패 또한 삶의 일부라 현실로 받아들여야만 한다. 오늘 실패했다면, 멈춰 서서 나의 결정 과정과 결과에 대해 차분히 분석한 후 출발하라.

3. 미국 역사상 성공 철학과 성공 원리에 가장 영향력 있는 짐 론(Jim Rohn)은 “모든 사람은 두 가지 고통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절제의 고통 혹은 후회의 고통 중에서 말이다.” 왜 삶이 제대로 풀리지 않는다고 느낄까? 노력은 너무 많이 하는데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가?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제 원하는 결과는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가? 우리가 내리는 모든 결정은 어떤 방식으로든 우리에게 고통을 줄 것이라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결정에는 어떤 형태로든 희생이 따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목표가 무엇인지를 확실히 하고 이를 위해 노력을 더 해야 한다.

4. “헨리와 준” 작가인 아나이스 닌(Anais Nin)은 “다른 사람을 구할 수는 없다. 단지 사랑할 수 있을 뿐이다.” 다른 사람에게 더 나은 사람이 되라고 강요하느라 정작 우리 인생이 잘 풀리지 않는다고 느낀 적이 몇 번이나 있는가? 이런 일이 우리 모두에게 한 번쯤은 있었을 것이며, 어떤 이에게는 종종 있을 수가 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고통을 겪는 것을 그냥 보고 있지 못하는 사람이고, 사랑이 너무 넘쳐 그들의 문제가 우리 자신의 문제인 것처럼 여기는 사람일 수도 있다. 남의 아픔이 곧 내 아픔이 될 수 있기에 가능하면 도와주라. 

결론은 성공하려면 “남에게 힘이 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언제나, 남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어야지, 짐이 되면 성공할 수가 없다. 지그 지글러(Zig Ziglar)는 “실패는 사건을 가리키는 말이지,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다. 결과적으로 남을 돕는 행동은 시너지 효과를 내며, 나에게 이익을 얻게 될 것이다. 세상은 혼자가 아니라, 더불어 사는 세상이기 때문이다. 부모 형제나 친척, 친구 등 주변 분들께 힘이 되는 사람이 성공하게 된다. 가을에 열매를 얻고 싶으면 봄에 씨앗을 뿌리고 거름을 주고, 정성을 다해야 하듯이 “철저하게 베푸는 자가 성공한다” 남에게 힘이 되는 도움은 성공으로 향하는 지름길이라고 확신 있게 말하고 싶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