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KoVAC META Connect 비즈니스 상담회 프로그램(사진=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
2022 KoVAC META Connect 비즈니스 상담회 프로그램(사진=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

[CEONEWS=최재혁 기자] 영화 ‘매트릭스 1’을 보면 주인공 ‘네오(키아누 리브스)’는 고민 끝에 빨간 약을 먹으며 기존에 자신이 알던 세상이 아닌 다른 세상에서 깨어나게 된다. 이때 관객이 매트릭스를 보며 ‘알고 보니 내가 사는 세상이 가상세계가 아닐까?’라는 의문이 드는데, 최근에는 메타버스 기술이 등장했다. 가상, 초월의 의미인 ‘메타(meta)’와, 세계, 우주의 의미인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메타버스는, 단순히 가상 현실 게임을 넘어 각계각층에서 만남과 소통, 공연과 수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 중이다. 어느새 가상세계가 우리 눈앞까지 다가와,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닌 세상이 다가오고 있다.

메타버스 동향 알아볼 ‘KoVAC META 상담회’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가 주관하는 ‘2022 KoVAC META Connect 비즈니스 상담회’가 7월 5일~6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됐다.

2022 KoVAC META Connect는 3월부터 12월까지 매월 정기적으로 ▲메타버스 산업 주요 동향 ▲메타버스 활용 주요 기술, 적용 사례 ▲국내외 메타버스 핵심 이슈 등을 학계·업계·연구소 등 국내 저명 전문가가 강연하고, 관련 수요처와 공급처가 연결될 수 있는 산업의 장(場)을 마련하기 위해 열리는 비즈매칭 행사다.

이번 행사는 ‘XR쇼룸 비즈니스 상담회’라는 주제로 상암동 KoVAC XR쇼룸 전시 기업의 신제품 설명회와 전시 콘텐츠 체험을 포함한 비즈니스 상담회를 진행됐다.

7월 5일에는 ▲‘2022 메타버스 현황과 적용’에 BCG컨설팅그룹 박영호 MD파트너, 7월 6일에는 ▲‘XR 기술로 만드는 올인원 솔루션’에 피앤씨솔루션 최치원 대표 ▲‘스코넥의 공간인지기술과 활용’에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최정환 부사장이 강연했다.

이어 KoVAC에서 전시하는 XR쇼룸 기업에서 새로운 메타버스 콘텐츠, 기술, 플랫폼을 소개하는 신제품 설명회를 진행됐다. 이 밖에도 XR쇼룸 27개사에서 메타버스 콘텐츠들을 시연하는 전시 투어 순서가 준비돼 있어 메타버스 관련 많은 기업의 방문 및 비즈니스 상담이 이뤄져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도가 증폭됐다.

조규조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 부회장은 “KoVAC에 전시하는 XR쇼룸 기업들의 우수한 콘텐츠, 기술, 플랫폼을 소개하고 비즈니스 상담회를 개최해 KoVAC이 메타버스 핵심 기술과 비즈니스를 교류하는 장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메타코드(MetaCode) 플랫폼 출시(사진=한국디지털지갑)
메타코드(MetaCode) 플랫폼 출시(사진=한국디지털지갑)

토큰이코노미 구현 ‘메타코드 플랫폼’ 출시 

블록체인 전문 기업 한국디지털지갑은 지난 7월 1일 게임 및 메타버스의 토큰이코노미를 쉽게 구현 가능한 메타코드 플랫폼을 출시했다.

개발사가 코인 발행 및 토큰이코노미 구현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 클라이언트를 직접 서비스에 연동해야 하는 기술적인 어려움이 있지만, 메타코드에서 제공하는 API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연동할 수 있다.

특히 사용자에게 복잡한 블록체인 지갑 주소를 발행하는 대신에, 사용자가 기억하기 쉬운 ‘메타코드(meta_code)’를 발급해 플랫폼을 이용하는 개발사들이 제공하는 게임 및 메타버스와 지갑 연동, 사용자에게 코인 전송, 에어드랍 이벤트에 참여 등의 활동에 메타코드를 사용함으로써, 개인정보의 노출을 방지한 것이 특징이다.

박병현 한국디지털지갑의 대표는 “메타코드 플랫폼은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이코노미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됐다. 코인 발행부터 지갑 연동, NFT 발행, NFT 판매, NFT 스테이킹 등의 블록체인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해 개발사는 게임 및 메타버스의 서비스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특히 메타코드 지갑에는 글로벌한 게임 및 메타버스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으며, 파트너사들의 마케팅 플랫폼으로써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국디지털지갑이 서비스하는 메타코드 지갑(MetaCode Wallet)은 2018년에 출시해 121개 국가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메타버스 프로젝트, P2E 게임 그리고 NFT 프로젝트들이 사용하고 있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