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NEWS=오영주 기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000명대로 치솟았다. 국내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로 최다를 기록했다. 지난달 초 4차 대유행이 본격화하자 정부는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 두기를 최고 수위인 4단계로 올리고, 사적 모임을 엄격하게 제한하며 비상 대책에 나섰다. 하지만 수도권뿐만 아니라 비수도권 지역도 확진자가 크게 늘며, 조치의 효과를 보지 못했다. 

수도권뿐만 아니라 부산 등 전국 곳곳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시행하고 있음에도, 확산세가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특별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하루 3,000~4,000명의 확진자가 나올 수 있다고 경고한다.

코로나의 공포는 빠른 전파력을 통한 감염만의 문제가 아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8월부터는 (코로나) 4차 확산의 파급영향이 일정 부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며 "4차 확산 및 방역 강화로 대면서비스업종 매출 감소 등 경제피해가 누적되고 있다"고 말했다. 강력한 거리두기 정책으로 '짧고 굵게' 확진 세를 잡으려 했지만, 오히려 경제를 위축시킬 뿐이었다.

1년 반 넘게 반복되는 코로나 사태로 길거리 경기가 얼어붙으면서 불어나는 빚을 감당 못 하고 금융 절벽으로 내몰리는 서민이 늘고 있다. 신용도가 낮은 서민에게 돈을 빌려주는 정책 금융 대출은 올해 들어서만 3,000억 원가량 부도가 났고, 한시적으로 시행 중인 은행권 대출 상환 유예 규모도 크게 불어나는 중이다.

서민금융진흥원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미소금융·햇살론 정책 서민 대출 대위변제액은 2,915억 원에 달했다. 작년 상반기(1,780억 원)보다 64% 늘었다. 이 중 최저신용자에게 내주는 '햇살론17'의 대위변제액만 1,209억 원으로 이미 지난해 한 해 수준(769억 원)을 넘어섰다.

거리 두기로 타격을 입은 대면 서비스업에 즉각 피해가 나타났다. 도·소매업 취업자 수는 전체 취업자 수에서 6월 16만 4,000명 감소한 데 이어 7월에는 18만 6,000명 줄었다. 4월부터 세 달 연속 증가하던 숙박·음식업 취업자 수는 1만 2,000명 줄어 4개월 만에 감소 전환했다. 이번 고용 동향 통계 조사는 지난달 11~17일 실시돼 12일부터 수도권과 비수도권에서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의 영향을 일부 받은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 집단에서 거리두기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등장했다. 천병철 고려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델타 변이처럼 전파 속도가 빠를 경우 젊은 사람이나 소규모 전파를 막는 데는 현재 방식으로는 제한이 있다"면서 "델타 변이에 맞춰 이런 전략이 수정돼야 했는데 기존 전략대로 하고 있으니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수밖에 없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며 거리두기 전면 재수정을 강조했다.

질병관리본부장(질병 관리청의 전신)을 지낸 정기석 한림대 의대 교수는 처음부터 4단계 설계가 잘못됐고, 4단계 내용을 보면 지난 3차 유행 때 2.5단계보다도 약하다고 말했다. 공교롭게 새 거리두기 시행 이후로 확산세가 거세져, 방역 완화 조치가 섣불렀던 것 아니냐는 지적했다.

정부도 현행 방역 체계의 개선 가능성을 내비쳤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 반장은 "기존 대응체계에 부족한 점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며 "델타 변이의 특성과 (거리두기 강화에도) 이동량이 떨어지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분석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어 "사회·경제적 피해에 대한 부분과 예방접종의 효과에 대한 부분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거리두기 체계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와 전쟁을 치르고 있다. 전쟁은 싸워 이기는 게 중요하지만, 동시에 내실도 신경 써야 한다. 명나라는 조선을 도와 전쟁에서 승리했지만, 이전부터 피폐해진 경제와 후금의 침략으로 인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버렸다. 코로나와의 전쟁에서 승리하는 게 우선이지만, 경제와 시민의 삶을 신경 써야 한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