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KT 본사 압수수색, '무궁화3호 위성'도 수사대상 오를 경우 소환 불가피

[CEO NEWS=김충식 선임기자] KT에 대한 사정당국의 조사가 본격화되면서 황창규 KT회장에 대한 소환도 앞당겨지고 있는 모양새다.

 지난해 12월부터 KT 고위임원 40여 명이 조직적으로 동원돼 국회의원들을 대상으로 로비를 펼친 정황을 포착해 수사를 진행해 온 경찰은 지난 1월 31일엔 오전부터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광화문 KT 본사에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경찰은 로비 규모만 수억 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조만간 관련 임원들도 소환할 예정이다.

노조의 황 회장에 대한 퇴진 요구도 거세지고 있다. KT 새 노조는 31일 "더 이상 5만명에 달하는 KT그룹 구성원에게 모든 리스크를 떠넘기면서 무작정 버티어 봐야 국민여론이 호전될 리 없다"며 "황 회장 스스로 사퇴의 결단을 내릴 것을 촉구하는 바이다"라는 논평을 발표했다.

황회장에게 불리한 상황은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해 말 KT스카이라이프는 비정규직 불법파견 노동자 해고 사건과 관련 노동자들을 직접 고용하라는 고용노동부의 지시가 있었고, 최근에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소통을 돕는 공익서비스인 손말이음센터의 고객센터 용역을 맡고 있는 KTCS가 야간 근로자 연장근로수당 미지급 등으로 고용부의 시정명령을 받은 상태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KT가 정부를 속이고 해외에 단돈 5억원 헐값에 팔아넘겼다가 정부의 회수명령이 떨어진 ‘무궁화 3호 위성’도 얼마든지 수사대상에 오를 수 있는 상황. 이에 재계에선 향후 혐의가 드러날 경우 황 회장의 입지가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이란 견해가 지배적이다.

[황창규 KT회장의 소환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