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지향적인 하이퍼포먼스 럭셔리 세단

이태리를 대표하는 명차로 하이퍼포먼스 럭셔리 세단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한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Maserati Quattroporte). 1963년 최초로 하이퍼포먼스 카에 레이싱 엔진을 탑재해 탄생한 콰트로포르테는 지난 반세기 동안 하이퍼포먼스 럭셔리 세단의 모든 콘셉트를 집약시키며 발전을 거듭해 왔다.

​마세라티 첫 탄생 이후 50년이 지난 2013년 1월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6세대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는 오랜 역사를 계승한 모델로 더 고급스러워진 디자인과 함께 최첨단 기술들이 적용되어 전 세계 자동차 관계자들과 마니아들의 주목을 받았다.

콰트로포르테 GTS에 탑재된 신형 V8 엔진은 최고출력 530마력, 최고 속도 307km/h, 그리고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단 4.7초 만에 주파하는 강력한 주행 능력을 보이며 마세라티 엔진 중 최고의 효율성과 성능을 보이고 있다.

또한 2014년 5월 아시아 프리미어로 부산국제모터쇼에서 선보인 ‘콰트로포르테 디젤(Quattroporte Diesel)’은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의 장점을 그대로 계승하며, 최고의 그랜드 투어러로서의 우아함과 기술, 파워를 이어나가고 있다.

남성미와 우아함이 공존하는 디자인

콰트로포르테는 기존의 길고 파워풀한 차량 전면부는 물론, 마세라티 특유의 볼록한 수직 바가 자리한 타원형 라디에이터 그릴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했다. 또한, 나란히 놓인 세 개의 사이드 에어 아울렛과 풀 LED 테일라이트, 일체형 리어 스포일러로 이어진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의 옆 모습은 탄탄한 곡선이 자아내는 강건한 남성미와 함께 여성적인 우아함이 공존하는 독특한 매력을 선보이고 있다.

콰트로포르테의 차량 내부 역시 전통적인 방식에 따라 장인의 손길로 마감되었다. 수작업으로 완성된 폴트로나 프라우(Poltrona Frau®) 가죽 시트와 스티칭, 고급 우드, 대시보드, 센터콘솔, 도어의 매끈한 곡선과 날렵한 디자인은 실내 공간의 럭셔리한 분위기를 한층 더했으며, 이를 통해 4인승과 5인승의 레이아웃이 가질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을 구현시켰다.

콰트로포르테의 대시보드 중앙에는 브러시-알루미늄으로 테두리를 두른 8.4인치 마세라티 터치 컨트롤 시스템(Maserati Touch Control System)이 디스플레이 되어 있다. 마세라티 터치 컨트롤 시스템은 각종 인포메이션 시스템과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사용자가 편리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또한, 뒷좌석 탑승자들이 편안하게 다리를 뻗을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마련하는 등 탑승자 모두가 장거리 여정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최고의 실내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바우어스 앤 윌킨스 오디오 시스템

이와 함께 콰트로포르테에 새롭게 탑재된 세계적인 오디오 전문업체 바우어스 앤 윌킨스(Bowers & Wilkins)의 오디오 시스템은 대시보드, 도어, 뒷좌석 선반 등에 설치된 총 15개의 스피커를 통해 1,280 watt 앰프의 출력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마세라티와 바우어스 앤 윌킨스의 특별한 만남은 차 안에서 경험할 수 있는 최고의 사운드 세계를 선사한다.

530마력 트윈터보 V8엔진 제로백 4.7초

6세대 콰트로포르테에는 마세라티에서 직접 개발 및 디자인한 신형 V8 엔진과 V6 엔진이 탑재됐다. 특히 콰트로포르테 GTS가 가진 530마력의 트윈 터보 V8 엔진은 4.7초 만에 100km/h에 도달하고 최고 시속이 307km/h, 최대 토크가 72.4kg.m로 높아지는 등 마세라티가 지금까지 가져 본 적 없는 가장 빠른 스피드와 파워를 선보인다.

1,600rpm 이하에서 이미 최대 토크의 95%가 발휘되는 콰트로포르테 신형 V8 엔진은 어떠한 엔진 회전 구간 대에서도 굴곡 없이 뛰어난 성능과 부드러운 구동을 이끌어낸다. 또한, 소형 트윈 터보차저를 수평 장착해 터보 랙(turbo lag)을 제거했으며, 가속 페달은 즉각적인 반응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뛰어난 추진력을 발휘한다. 이외에도 듀얼-오버헤드 캠샤프트를 사용해 흡·배기 효율을 높이고, 200bar에 달하는 고압 직분사로 고회전 구간 대에서 연소 능력을 향상시켰다.

스포츠 스카이훅 서스펜션 시스템

콰트로포르테의 서스펜션은 전륜 더블 위시본 시스템과 후륜 멀티링크 시스템이 적용됐으며, 전·후륜 모두 노면 조건에 따라 지속적으로 댐핑력을 변동시키는 최신 버전의 스포츠 스카이훅 전자제어식 서스펜션이 장착되어 있다. 스포츠 스카이훅 서스펜션 시스템은 4개의 바퀴에 장착된 가속 센서를 통해 주행스타일과 도로상태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ECU에 전달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댐핑률을 조절해 최상의 주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지능형 기어변속 소프트웨어를 갖춘 신형 자동 8단 ZF 변속기는 이전 모델에 비해 중량은 감소했고, 효율성은 향상되었다. 또한, 고속 주행 시 안락함 향상과 연료 소비 감소를 위해 두 개의 오버 드라이브 기어가 특별 고안 장착되어 운전자는 자동 변속 모드뿐만 아니라 수동변속모드에서도 스티어링 휠의 변속 패들을 사용해 드라이빙의 묘미를 즐길 수 있다. 더불어 변속 모드 중 새롭게 추가된 I.C.E.(Increased Control Efficiency)모드는 탁월한 연료 경제성을 위해 개발된 모드로, 편안한 주행뿐만 아니라 접지력이 낮은 노면에서도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콰트로포르테 디젤은 VM 모토리(VM Motori)에서 생산하는 마세라티의 새로운 3,000cc V6 디젤 터보 엔진을 탑재해, 성능, 효율, 드라이빙 만족도 면에서 괄목할만한 진보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이번 V6 디젤 터보 엔진은 콰트로포르테의 최신형 V6, V8 가솔린 엔진에서 완벽한 성능을 자랑했던 탁월한 기술적 특성이 그대로 적용되어 마세라티만의 뛰어난 퍼포먼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리터당 11.5km의 효율적인 연비를 제공한다. 콰트로포르테 디젤은 275마력의 강력한 출력으로 제로백(0-100 km/h)이 6.4초에 불과하며, 최고속도는 250 km/h 에 이르는 퍼포먼스를 발휘한다.

콰트로포르테에 적용된 마세라티 디젤 엔진에는 2,000바의 연료 분사시스템과 가변 터보차저(VGT), 연료의 연소를 최적화시켜 주는 고효율 연료분사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특히, 어떤 엔진 회전속도에서도 출력을 최대화하는 가변 흡기 매니폴드(VIM)와 배기가스의 온도를 더 높게 유지해 배기가스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고출력에 도달하는 에어갭(Air Gap; 공기 간극)기술이 적용되어 높은 동력을 유지할 수 있다.

고강도 바이-제논 헤드라이트 장착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는 최신의 능동적, 수동적 안전 시스템을 통해 탑승자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고강도 바이-제논 헤드라이트가 최적의 조도로 도로를 비추고 코너링 시 자동으로 램프를 안쪽으로 비추는 회전 기능을 발휘해 야간 운전의 안전성을 높였다. 또한, 전조등의 상향등과 하향등을 조절하는 전자장치가 다양한 운전 상황에 맞는 최적의 시야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조사방향을 조절한다.

최신 안전 시스템인 마세라티 주행 안정성 프로그램(Maserati Stability Program, MSP)은 미끄러운 노면에서 백만 분의 일 초 만에 엔진 토크를 줄이고 차량의 자세를 바로잡기 위해 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 또한, 총 여섯 개의 에어백이 장착되어 있어 탑승자를 모든 충격으로부터 보호한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