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식품산업의 거인 잠들다.

47년 식품산업 외길 인생 걸어

카레, 토마토케챂,마요네스,식초 대중화

밀알재단‘굿윌스토어’장애인지원 사회공헌

​ 국내 식품산업을 선두에서 이끌어온 선두주자이자 산증인인 고 함태호 오뚜기 명예회장. 함 회장은 함경도 원산출생으로 지난 1969년 오뚜기식품공업(주)을 설립한 후 47년간 (주)오뚜기를 이끌며 국내 식품산업의 발전을 위해 외길인생을 걸어왔다. 그는 CEO로서 현장경영을 펼치며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해 1988년 연세경영자상, 2005년 석탑산업훈장, 2011년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훈했다.

국내 식품산업의 거인이 잠들었다. 고 함태호 오뚜기 명예회장은 오직 국내 식품산업의 발전만을 위해 노력해온 산증인으로 2011년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훈할 정도로 CEO로서 리더십을 인정받았다.

함 명예회장은 1969년 (주)오뚜기 창업 이후 47년간 오뚜기를 선두에서 리딩하며 외길 인생을 걸어온 한국 식품산업의 산증인이다.

그는 1969년 5월, 국내 최초로 카레를 생산해 대중화시켰고 1971년 8월에는 토마토 케챂1972년에는 마요네스를 국내 처음으로 생산해 판매했다.

1980년대에는 세계적인 다국적기업으로 ‘베스트푸드 마요네스’로 널리 알려진 미국의 CPC인터내셔널과 세계 제일의 케챂 회사인 미국의 하인즈사의 국내시장 진출로 10여년간에 걸친 치열한 경쟁에서 우리시장을 지켜내야 한다는 책임감을 갖고 이들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었다.

1978년 국내 최초로 2단계 고산도 식초 발효공법에 의한 2배 식초, 3배 식초를 개발해 출시, 뛰어난 발효 기술력을 입증했을 뿐만 아니라 사과식초, 포도식초, 현미식초 등 식초의 다양화를 처음으로 이루었다.

함태호 명예회장은 품질관리를 위해 ISO인증 취득이나 HACCP인증 획득에 못지않게 더 중요한 것은 항상 ISO와 HACCP체제로 품질을 관리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맛과 품질에 대해 소비자에게 철저히 책임을 지는 기업인이기도 하다. 매주 금요 시식에 직접 참여해 시식평가를 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등 맛과 품질에 대해서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직접 챙겼다. 이러한 그의 집념과 철학이 국내 식품회사 중 가장 많은 1등 제품(카레, 케챂, 마요네스, 레토르트, 식초, 마아가린, 참기름, 스프, 당면, 미역, 드레싱육류소스, 후추, 겨자, 와사비, 국수, 물엿, 쨈, 즉석국 등)을 보유할 수 있는 이유이다.

함 명예회장은 영업사원이 거래처를 직접 방문해 제품에 대한 소개와 진열을 통해 점주들과 유대를 강화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와 직접대면을 통해 소비자들이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수 있는 루트세일(Route Sale)을 국내 최초로 실시했다. 이는 우리나라 최초의 시식판매 및 판매여사원 제도를 도입, 당시로서는 혁신적이고 선진적인 마케팅을 실행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움직이는 차량광고, 제품박스를 통한 광고 등을 도입하기도 했다.

​또한 함태호 명예회장은 기업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미래사회의 주인공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후원사업을 구상하던 중 선천성 심장병을 앓는 어린이들이 10세 이전에 수술을 받지 못하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는 얘기를 듣고 한국심장재단과 결연을 맺고 1992년도부터 후원을 하기 시작했다. 당시 매월 5명으로 시작한 후원은 점차 그 인원을 늘려 현재는 매월 23명을 후원하고 있다. 2016년 7월 현재 4,242명의 어린이들에게 새 생명을 선사했다.

함 명예회장은 오뚜기의 사랑으로 새 생명을 얻은 어린이와 가족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완치된 어린이와 가족들을 매년 오뚜기 가족요리 페스티발, 공장견학 등 회사의 다양한 행사에 초청하고 있다.

2012년 6월부터는 장애인학교와 장애인 재활센터를 운영하는 밀알재단의 ‘굿윌스토어’에 단순한 자선이 아닌 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지원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선물세트조립 임가공위탁, 판매물품지원, 물품기증캠페인, 자원봉사활동 참여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오뚜기의 굿윌스토어 장애인 지원 프로그램 사업은 장애인의 재활을 돕는 새로운 사회공헌활동의 모범사례로 평가 받고 있다.

특히 함태호 명예회장은 국가와 사회발전에 이바지 할 유능한 인재 양성을 통해 국민복지 향상에 기여하는 것은 기업의 또 다른 책무라는 소신을 갖고 1996년 12월에 사재를 출연해 오뚜기재단을 설립했다.

오뚜기재단은 1997년부터 대학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원하기 시작해 지금까지 687명에게 장학금을 지원했다. 2009년에는 오뚜기학술상을 제정, 연2회 한국 식품과학회와 한국식품 영양과학회를 통해 식품산업발전과 인류 식생활 향상에 기여한 공로가 큰 식품관련 교수와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오뚜기학술상을 시상해 오고 있다. 

이외에도 생활용품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결식아동, 홀로 사는 어르신, 장애인 등 우리 사회 저소득 계층에 식품을 지원해 주기 위해 1999년부터 전국 11개 광역푸드뱅크를 통해 물품을 후원하고 있다. 2012년 8월에는 오뚜기봉사단을 출범시켜 나눔과 봉사를 통해 사회적 기여를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함 명예회장은 식품산업을 선도하는 선구자로서 지난 2005년 해외 신시장 개척 공로를 인정 받아 석탑산업훈장을 수상했으며, 2011년에는 국민 식생활 개선을 통해 국가사회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훈하기도 했다.

함태호 명예회장이 평소 임직원들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여기고 각종 회의나 조회 때 강조해온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머리를 쓰자

항상 새롭게 변하고 새로운 대책을 찾아내자. 머리를 쓰지 않고 되풀이 되는 똑 같은 방법만 쓰면 그 시점부터 퇴보하고 모든 경쟁에서 지게 되고 낙오가 되는 것이다.

숫자를 알고, 이해하고, 숫자에서 많은 것을 얻고, 모든 관리를 숫자로 하자.

숫자는 현재를 알리고 미래를 보여주고 있으므로 그 뜻을 알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모든 경영은 숫자의 경영이다.

현장에서 답을 찾아라

문제가 있으면 현장으로 가라. 현장에서 문제를 찾아라. 문제가 있으면 직접 현장으로 나가 문제점을 찾고, 원인을 분석해 개선할 것을 강조했다.

EASY + RICH

Easy는 소비자 입장에서 어느 경쟁사 제품 보다 사용하기가 편해야 한다는 의미이며, rich는 경쟁사 보다 맛과 내용이 풍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4無

1997년부터 무정지 공장, 무품절 생산, 무결점 제품, 무사고 공장의 4무 활동을 시작, 정착 시킴으로써 모든 경쟁력에서 우위에 서는 것을 물론 소비자한테 인정받고 인류의 식생활 향상에 이바지하는 기업, 인류가 필요로 하는 기업이 되자고 강조했다.

오뚜기의 기본은 수요를 창조하며 성장, 발전하는 것이다

오뚜기는 창업 당시인 1969년부터 수요가 없던 시장에서 제품을 만들어 오늘까지 수요를 창조하며 성장해온 회사다. 이는 과거도 현재도, 미래도 변함이 없다. 시장에서 다양화 된 제품과 품질로 그 수요를 키워 그것을 우리의 시장으로 만든다. 경쟁사의 시장을 나누어 가지는 일을 하지 않는다. 새 수요를 찾고 늘리기 위하여 전력투구하며, 머리 쓰고 땀 흘려 현재나 미래나 수요를 창조하는 것이 오뚜기의 기본이다. 라고 강조 하셨다.

애국가 4절까지 제창

함태호 회장은 1979년 사가를 제정, 사가는 3절까지 부르고 애국가를 1절까지 부른다는 것은 국민 된 도리가 아니라고 해 애국가를 4절까지 부르기로 결정하고 지금까지 매월 조회와 모든 행사에 애국가를 4절까지 부르며 국민이 필요로 하는 기업이 되기 위한 각오를 다짐하고 있다.

오뚜기의 기업이념

인류의 식생활 향상과 건강에 이바지하는 기업

맛과 품질을 가장 소중히 생각하고 행동하는 기업

소비자에게 맛과 품질을 책임지는 기업

인류에게 필요로 하는 기업

 고 함태호(咸泰浩) ㈜오뚜기 명예회장

1930년 함경남도 원산출생

1952년 경기고등학교 졸업

1967년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졸업

1969년 오뚜기식품공업㈜ 설립

1971년 오뚜기식품공업㈜ 대표이사 취임

1988년 제8회 연세경영자상 수상

1992년 오뚜기식품㈜ 회장

1996년 ㈜오뚜기 회장

2005년 석탑산업훈장 수상

2011년 국민훈장 동백장 수훈

2016년 09월 12일 별세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