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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미세먼지에 울고 웃는 소비세탁소 매출은 급상승, 이비인후과도 환자로 북새통

[CEONEWS=양지안 기자] 최근 미세먼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크게 증가하였으나, 국내 미세먼지 농도의 객관적 실태와 그 추세에 대한인지는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국내 미세먼지 농도가 실제 어떤 수준에 와 있으며, 미세먼지에 대한 사회적 불안감의 원인이 무엇인지 조명하고자 한다.

미세먼지에 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미세먼지와 관련된 뉴스의 양에 따라 웃고 우는 업종이 극명하게 대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한 해 동안 약 230개 업종, 900만여 건의 신용카드 매출 집계 데이터를 분석한 동 보고서에 따르면, 카드결제 비중이 높은 대형마트, 주유소 등 대부분의 업종 매출액이 실제 미세먼지 농도보다 관련 뉴스량과 더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미세먼지 뉴스량이 많은 날과 뉴스량이 적은 날의 소비편차를 업종별로 분석한 결과, 리조트/콘도와 놀이공원은 뉴스량이 많은 날 30%이상 매출액이 줄어들었다.

리조트/콘도와 놀이공원은 뉴스량이 많은 날 30% 이상 매출액이 감소했으며, 차량 정비(-29%)와 렌터카(-18%), 호텔(-10%)과 고속도로 통행(-10%) 등 나들이와 관련한 업종의 매출액이 큰 타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쇼핑업종의 경우도 대형마트와 농산품직판장 등 오프라인 쇼핑 업종은 평일과 공휴일 상관없이 미세먼지 뉴스량이 많은 날 매출이 급감한 반면, 온라인 쇼핑 업종은 매출액이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식음료업종과 문화생활/여가생활 관련 업종은 미세먼지 뉴스량이 많아질수록 소비가 전반적으로 감소됐지만, 세탁소(+40%)와 목욕탕/사우나(+12%)는 매출 확대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나 대비를 보였다.

병원의 경우도 대부분의 진료 과목이 미세먼지의 영향을 받아 뉴스량이 많을수록 매출액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이비인후과와 소아과 등은 오히려 매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진료과목에 따라 차별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 관련 뉴스의 증가가 미세먼지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

한국환경공단이 발표한 1995년 이후 국내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1995년의 72µg/m3에서 2005년 57µg/m3, 2015년 48µg/m3 등 계속 감소추세에 있으며, 지난해 역시 41µg/m3 내외로 추산되고 있어 일반적인 인식과는 달리 국내 미세먼지 농도는 꾸준히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계청 등에 따르면, 국민 3명중 1명이 대기환경이 ‘나쁘다’고 응답하거나, 조사대상의 90% 이상이 ‘미세먼지가 많다’고 응답하는 등 미세먼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동 연구소는 2013년의 미세먼지 예보제 시행(전년 대비 미세먼지 관련 뉴스량 150% 증가)과 2016년 정부의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 발표(전년 대비 90% 증가) 등의 정책 시행으로 ’미세먼지‘를 언급한 뉴스량이 2009년 약 1,100건에서 지난해 약 3만 3천 건으로 30배 가량 급증하면서 국민들의 관심과 불안도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미세먼지가 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하나경영연구소 정훈연구원은 소비자들이 뉴스를 통해 미세먼지 관련정보를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실제 측정된 양보다는 뉴스량에 따라 소비하는 행동습관이 달라지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말했다.

연구소는 일반적 인식과 다르게 지난 20년간 대기질(연평균 미세먼지 농도등)은 꾸준히 개선되고 있지만 최근 들어 늘어난 미세먼지 뉴스로 대기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늘어난 것도 소비성향과 소비패턴을 결정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양지안 기자  yja@ceomagazi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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