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요인 해소로 올해 7% 중반 경제성장률 회복

[CEONEWS=송진하 기자] 2018년 인도 경제는 경제 불안 요인들이 해소되면서 1년 만에 7%대 경제성장률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19년 역시 총선과 유가 불안정 등 요인에도 불구하고 7% 중반대의 고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 투자 증가와 제조업 및 농촌 수요 회복으로 성장세 뚜렷

2017년 6.7% 성장률로 일시 침체를 겪었던 인도 경제는 2018년 7% 중반대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며 중국을 제치고 고성장 국가 지위를 회복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프라 중심의 정부 투자 증가와 제조업 및 농촌 지역 수요 회복 등으로 인도는 1분기 7.7%에 이어 2분기 8.2%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다. 하반기 들어 글로벌 경기 불안과 신흥국 통화 불안 요인의 전이, 유가 상승 등에 따른 경상수지 적자 증가 등으로 성장이 둔화되면서 7% 중반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인도 경제가 2018년 들어 회복세를 보인 것은 먼저 국내 경제 불안 요인이 해소됐기 때문이다. 2016년 11월 8일 시중 유통 화폐의 86%에 해당되는 고액권 화폐의 전면 사용 금지(demonetization) 조치로 위축됐던 실물경제가 새로운 화폐가 유통되면서 되살아나고 있다. 또한 2017년 7월 1일 전격 시행된 통합부가가치세(GST·Goods and Service Tax) 실행 과정에서 문제로 제기된 고세율 품목의 일부 세금이 인하되고 시스템이 개선돼 기업 활동이 활기를 되찾으면서 경제성장률 회복을 이끌었다. 현금 부족과 GST의 졸속 시행으로 2017년 2분기 -1.8%로 부진한 성장률을 보였던 제조업은 점진적 회복세를 보여 2017년 4분기 8.5%로 회복됐고 2018년 1분기 9.1%에 이어 2분기는 13.5%로 뚜렷한 회복세를 보였다.

 둘째, 민간 소비 증가다. 2017년 연평균 6.6%에 그쳤던 민간 소비는 2018년 1분기 6.7%에 이어 2분기는 8.6%로 뚜렷한 증가세를 보였다. 공무원 급여 인상과 농산물 최저 수매가격 인상, 주정부들의 농가 부채 탕감 등으로 농민들의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면서 농촌 지역 소비 비중이 높은 오토바이 등 이륜차와 가전 소비재의 판매가 증가했다.

 셋째, 인프라 투자 확대와 서민층 지원 등 정부 주도의 경기 활성화 정책 영향이다. 인도 정부는 도로 건설과 철로 개선 및 추가 신설 등 각종 인프라 건설 비용으로 2017년 대비 21%를 증액한 5조9700억 루피(약 92조5000억원)를 투자해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성화에 나섰다. 또한 최대 270일 내에 기업 청산이 가능하도록 한 파산법(IBC·Insolvency and Bankruptcy Code) 개정과 은행자본 건전화 조치로 기업 투자 지원을 위한 자금 조달이 용이해지면서 기업들의 신용 융자 여력이 증가해 하반기 투자를 늘릴 수 있는 여지가 마련된 것이다.

 

글로벌 환경 불안으로 올 하반기~내년 1분기까지는 성장률 둔화

미·중 통상전쟁 향방과 각국의 보호무역주의 확대, 11월 5일 재개된 미국의 대이란 경제금융 조치로 인한 유가 불안정 등으로 4분기와 2019년 1분기까지는 인도 경제의 성장률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중앙은행은 10월 발표한 금융정책보고서에서 2분기 경제성장률이 8.2%로 뚜렷한 회복세를 보였지만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과 고유가로 인한 경상수지 적자 문제 등 외부 요인으로 3분기 7.4%, 4분기 7.1%, 2019년 1분기는 6.9%로 계속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그림 1> 참조).

 인도 경제의 불안을 가중시키는 가장 큰 요인은 유가 상승이다. 연간 원유 수요량의 80%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대이란 제재 조치 재개, 최근 불거진 사우디아라비아와 미국의 갈등에 따른 지정학적 불안전성 증대, 겨울철 수요 증가로 가격 상승이 지속돼 인도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인도 중앙은행은 국제유가가 10월 기준 배럴당 80달러에서 10% 상승할 경우 인도 GDP가 0.15% 하락하며 소비자물가를 0.2% 끌어올릴 것이라 분석했다.

 둘째, 루피화 약세다. 미 금리 인상과 외국인 기관투자가들의 급격한 자금 이탈, 남미와 아세안 신흥국들의 통화 불안 위험 전이 등 복합적 요인으로 달러당 1월 1일 63.67루피에서 시작한 루피화는 10월 10일 달러당 74.3875루피로 사상 최저(16.8% 절하)를 기록하는 등 급격한 하락세를 보였다. 루피화 절하로 수입금액이 증가해 무역수지 적자는 더욱 확대될 것이며 외화표시 채권의 원리금 상환액 증가로 이어져 경제 부담이 가중될 것이다.

 셋째, 미·중 통상전쟁 지속에 따른 글로벌 교역량 축소다. ‘메이크 인 인디아’와 국내 제조업 활성화를 위해 수출 확대에 나섰던 인도는 자국시장 방어를 위한 각국의 보호무역 확대로 수출량이 줄어들면서 루피화 절하를 통한 수출경쟁력 제고 효과가 무색할 정도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내년 선거를 앞두고 확대된 정부의 각종 포퓰리즘 정책의 영향으로 재정적자가 확대되고 물가가 상승하는 한편 개혁조치가 지연되면서 거시경제 건전화 달성 기간 지연도 불가피해졌다.

 

내년 총선, 모디 재집권하면 개혁 탄력받아 고성장 견인할 것

미·중 통상전쟁 및 유가 향방 등의 글로벌 불안요인에도 불구하고 2019년 인도 경제는 7% 이상의 고성장을 유지할 것이라는 데 대다수의 국제 금융기관들이 의견을 같이한다(<그림 2> 참조).

 2019년 인도 경제 성장을 좌우할 핵심 요인은 4월에 실시될 인도 총선이다. 인도의 고성장과 중국 대체 시장으로서의 가능성을 전 세계에 각인시킨 모디 총리가 재집권하게 된다면 탄력을 받아 7% 중반대 이상의 성장은 무난히 달성할 것이다. 하지만 지난 5년간 일자리 창출 미흡에 따른 청년층의 비판과 농민들의 불만, 불가촉천민들의 반감 증가 등의 요인으로 2019년 선거에서 2014년과 같은 압승을 이끌어내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전국민주연합(NDA·National Democratic Alliance)과의 연정으로 집권은 가능할 전망이지만 연합정당들의 득표수가 많을수록 정당 장악력이 약화돼 개혁정책을 추진하기는 어려워진다. 극단적으로 모디 총리의 독단적이고 카리스마 있는 리더십에 대한 반감으로 정권 창출에 실패할 경우 일시적인 경제성장률 하락은 불가피할 것이다.

 둘째, 지속적인 개혁정책 추진 여부다. 2018년 8월 IMF는 인도 경제를 ‘달리기 시작한 코끼리’로 묘사하면서 2019년엔 7.4%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 전망했다. 다만 인도의 잠재성장률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개혁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농민들의 저항이 큰 토지수용법과 지나치게 복잡한 노동법의 개정안 통과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들 두 개의 개혁법안 통과는 대형 프로젝트 추진과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일자리 창출에 필요한 제조업 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필수조건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거시경제 안정 여부다. 지정학적 불안정과 대이란 제재 조치가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조기에 안정화될수록 경상수지 적자 완화와 물가 안정 등으로 경기하방 압력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 불안 요인에도 불구하고 대다수 국제기관은 인도에 대해 낙관적인 성장 전망을 유지하고 있다. 모디가 이끄는 현 집권당이 재집권한다면 개혁정책이 지속될 것이며 인도가 갖고 있는 거대 시장으로서의 잠재성이 발휘될 것이기 때문이다. 내년 5월 선거 결과에 관심이 갈 수밖에 없는 이유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