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필드의 아버지’ 임영록이 직접 연 스타필드2.0시대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사진 신세계그룹)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사진 신세계그룹)

[CEONEWS=서재필 기자]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가 창립 10주년을 맞아 '2033 라이프스타일 체인저'로 도약을 위한 미래 비전을 발표했다. '스타필드'로 차별화된 복합쇼핑몰의 트렌드를 주도한 만큼 앞으로는 공간 콘텐츠의 전방위적 결합으로 신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라이프스타일 체인저’란 고객의 여가, 주거, 업무 환경을 전방위적으로 점유해 고객의 시·공간 경험 및 삶의 방식을 선도하자는 의미가 담겨있다.

대한민국 최초로 ‘쇼핑 테마파크’라는 유통 포맷을 도입해 세상에 없던 복합쇼핑몰 트렌드를 주도한 만큼 지금껏 누구도 시도해 보지 못한 공간 콘텐츠의 전방위적 결합으로 신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프라퍼티 임영록 대표는 기념사에서 “무궁한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해 전방위적인 ‘라이프스타일 체인저’로서 한 단계 도약할 때”라며 “기존의 성공을 답습하지 말고, 고객 제일 철학을 기반으로 새로운 미래 고객의 열광을 이끌어 근원적 성장을 이룩하자”고 당부했다.

신세계프라퍼티가 2033 라이프스타일 체인저 비전을 선포했다

스타필드’의 남자 임영록 신년사 들여다보니…

임 대표는 특히 2033 라이프스타일 체인저 비전 달성을 위해 ① 주거 ② 오피스 ③ 리테일 ④ 복합개발 등 4가지 사업 분야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안을 제시했다. 사업 방향을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전방위적으로 다각화해 수익 구조를 운영·분양·위탁 등으로 다양화한다는 계획이다.

임 대표는 특히 2033 라이프스타일 체인저 비전 달성을 위해 ① 주거 ② 오피스 ③ 리테일 ④ 복합개발 등 4가지 사업 분야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안을 제시했다. 사업 방향을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전방위적으로 다각화해 수익 구조를 운영·분양·위탁 등으로 다양화한다는 계획이다.

첫째, 인구 구조 및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발맞춰 세상에 없던 새로운 주거사업을 선보인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의 성공 요인이 고객의 ‘열광’에 있다고 분석한 끝에 미래고객을 세분화하고 신규 사업을 확대한다. 그동안 스타필드가 20세에서 49세에 이르는 영 패밀리를 타깃으로 사업을 영위했다면, 앞으로는 시니어, 프리미엄 시장을 정밀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고품격 시니어 레지던스 사업에 진출한다. 단순 양로 시설이 아니라, 시니어의 라이프스타일 전체를 아우르는 ‘라이프 타임 파트너’로 거듭난다는 안이다. 지금까지 국내에서의 시니어 관련 사업이 보살핌을 제공하는 ‘요양’에 집중됐다면, 신세계프라퍼티는 다양한 그룹사 콘텐츠를 레지던스와 결합해 액티브 시니어들의 멋진 노후의 삶을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프리미엄 시장 타깃으로는 호스피탈리티(환대 서비스)를 접목한 럭셔리 레지던스 주거 사업을 펼친다. 기존 시장의 아파트, 오피스텔 등 공간 중심의 단순한 주거사업과 달리 ‘호스피탈리티’라는 고객 경험 관점에서 최상의 만족을 제공하는 어메니티 시설을 결합한 신개념 주거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둘째, 메가도시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프라임 오피스 개발을 추진한다. 2021년 서울 강남 중심지에 센터필드 성공적 안착, 2029년 한강 르네상스를 일으킬 동서울터미널 오피스 복합개발에 이어 용산 등 서울 원도심에 프라임 빌딩(연면적 3만 m2 이상)을 개발해 2033년에는 신세계프라퍼티가 운영하는 프라임 오피스 건물의 연면적 총계를 약 130만 m2 규모까지 확대하겠다는 포부다.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사진 신세계그룹)

셋째, 신세계프라퍼티의 핵심 역량인 리테일 시설을 다변화해 상업시설 ‘스타필드 빌리지’를 대폭 확대한다. 스타필드 빌리지는 스타필드의 가치를 집 근처에서 도보로 만날 수 있는 도심형 쇼핑공간이다. 현재 ‘어반 보헤미안 (urban bohemian)‘ 컨셉으로 이미 경기 파주시와 서울 가양구 2곳에서 개발 진행 중이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빌리지를 30개까지 늘려 지역 상권 창출과 고객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넷째, 미래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점유하며 고객의 경험을 압도하는 복합개발을 통해 ‘랜드마크 디벨로퍼’이자 부동산 최고 ‘브랜드 기업’으로 영속 성장한다는 포부도 밝혔다. 스타필드를 축으로 리테일 비즈니스를 지속 확장하고, 야구장과 테마파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접목해 2박 3일 장기 체류할 수 있는 시설을 개발, 고객의 여가(Play)부터 주거(Live), 업무(Work) 환경까지 전방위적으로 점유한다는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미래 추진 사업인 스타필드 청라는 신(新)레저 스테이 콤플렉스(Stay Complex)로, 동서울터미널은 강북 최대 복합 랜드마크로, 화성국제테마파크는 더 나은 일상과 휴양을 설계하는 토탈 웰니스 도시로 개발한다.

아울러 이런 비전과 실행안이 차질없이 수행될 수 있도록 리츠, 부동산펀드, PFV, 역량있는 외부 투자자 협업 등 다양한 재무방안을 활용해 성공적인 애셋라이트(Asset-Light 자산 경량화) 전략을 촘촘히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타필드 수원

스타필드2.0 시대 연 스타필드 수원

지난 26일, 스타필드 수원이 그 문을 열었다. 스타필드 수원은 수원 시민 120만 명뿐 아니라 경기 서남부권 지역의 500만 인구를 대상으로 한다. 이 지역은 3040세대 고객과 더불어 1020세대의 비중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바로 MZ(밀레니얼+젠지)세대다. 기존 스타필드가 가족 중심이었던 것과는 사뭇 다르다.

국내 트렌드를 가장 최전선에서 이끄는 MZ세대를 타깃으로 삼은 만큼 스타필드 수원에는 전국 핫플레이스의 특화 매장과 체험형 콘텐츠가 대거 입점했다. 스타필드 수원에 입점한 400여 개 매장 중 기존 스타필드에서 볼 수 없었던 최초 매장만 30% 이상을 차지한다.

테넌트를 담는 공간도 독보적이다. 매장 면적은 지하 8층에서 지상 8층 규모로 약 33만 1000㎡(10만 평)에 달한다. 수원 지역 최대 규모의 복합 쇼핑몰이다. 이른바  ‘스타필드 2.0’의 시작이다. 특히 오픈 열흘 만에 스타필드 수원 방문객 수가 84만명을 돌파하며 지역 경제도 활기를 띠고 있다.

스타필드 수원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있다

지역 동반성장 파트너로서 스타필드 수원의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도 뛰어나다. 세수 확보 및 지역민 3000명 채용 등은 물론, 스타필드 수원 방문객이 골목 곳곳으로 유입되면서 화서역 인근 상권도 활성화되고 있다. 실제 스타필드 수원 반경 150m 내에 있는 화서역 먹거리촌의 경우 점포 총 50여곳의 매출이 스타필드 개장 후 최소 2배에서 많게는 4배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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