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산업의 클라우드화에 앞장… 글로벌 기술법인으로 거듭나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사진 네이버클라우드)

[CEONEWS=서재필 기자] 글로벌 주요 패러다임 변화 따라 향후 주목해야 할 산업으로 인공지능(AI), 배터리(2차 전지), 원자력 발전, 스마트농업, 로봇 등이 전망됨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기업 및 CEO로 선정됐다.

글로벌 경제성장률이 3%대 내외에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해당 산업들은 향후 2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이번 호에서는 2024년 경제성장을 이끌 주요 산업과 해당 산업의 주요 기업 CEO들을 집중 조명한다. <편집자주>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사진 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가 핵심사업으로 클라우드 사업을 꼽았다. 이를 위해 네이버클라우드를 별도기업으로 전환하고 김유원 대표 체제로 운영하면서 글로벌 기술 성장을 가속해 가겠다고 밝혔다.

지난 2022년 9월부터 박원기 대표와 함께 공동대표직을 맡아온 김유원 대표는 네이버(2006년 당시 NHN) 데이터정보센터 센터장, 네이버 데이터 총괄 등을 역임한 국내최고의 데이터ㆍ기술 전문가로서, ‘팀 네이버’의 철학과 기술 서비스 전반에 대한 깊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사업기회를 빠르게 포착하고 공략해 네이버클라우드의 성장을 이어갈 방침이다.

특히 김유원 대표가 이끌 네이버클라우드는 모든 산업이 클라우드화 되는 거대한 기술 패러다임의 전환기에서 ‘팀 네이버’의 기술역량을 모은 혁신의 구심점으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2023년 하나의 조직으로 결집되는 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웍스, 클로바CIC, 파파고, 웨일의 시너지를 통해, 자체 클라우드 상품ㆍ기술력에 AI, WEB 기반기술과 네이버웍스(일본서비스명: 라인웍스), 파파고 등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솔루션을 더해 모든 서비스 부문서 한층 경쟁력 있는 글로벌 기술법인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김유원 대표는 “하이퍼클로바 등 네이버의 글로벌 최고수준 기술력과 클라우드 플랫폼의 결합을 통해, 네이버클라우드는 더 많은 파트너들이 고도화된 기술 생태계로 접근할 수 있게 돕고 자체 경쟁력을 높여갈 것”이라며 “아울러, 모든 산업이 클라우드 환경을 기반으로 재편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패러다임 속에서 네이버클라우드의 개발자들은 기술 트렌드를 주도하는 ‘프로덕트’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네이버클라우드의 경쟁력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국내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네이버클라우드의 기술력을 이용하는 것은 물론 국내 지자체를 비롯해 남미, 동남아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등 해외 각지에서도 네이버클라우드와의 기술 연계를 시작했다.

네이버 1784를 방문한 일랑 고우드파잉 IDB 총재와 주요 관계자들(사진 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 초거대AI추진협의회 공동회장사로 참여

네이버클라우드는 지난해 6월 네이버 1784에서 개최된 ‘초거대AI추진협의회’ 발족식에 공동회장사로 참여해 초거대AI 협력 강화로 디지털 혁신 가속화를 이끌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초거대AI추진협의회’는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회장 조준희, 이하 KOSA)가 국내 인공지능 기업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AI산업 환경에 유기적으로 대응하고 전략적 협력 강화를 하기 위해 산하기구로 출범시킨 초거대 AI 전문기업 협의체이다.

‘초거대AI추진협의회’에는 초거대 AI 기술을 보유한 빅테크 이외에도 IT 서비스, AI 벤처, AI강소기업 등 국내 대·중소 105개 기업이 회원사로 참여했다. 특히 네이버클라우드와 LG AI연구원은 지난 4월 KOSA가 개최한 발기인 회의에서 공동 회장사로 추대된 바 있다.

초거대AI추진협의회’는 대한민국의 초대규모 AI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이끌어 나가고 나아가 디지털 강국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기여할 예정이다. 또한 협의회 내에서 ▲초거대AI 개발을 위한 기반 강화 활동 ▲초거대AI를 활용한 응용서비스 창출 및 시장확대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규제개선 및 공론화 등의 목표 달성을 위해 활동할 계획이다.

특히 네이버클라우드는 출시 예정인 초대규모 인공지능(AI) 모델인 ‘하이퍼클로바X’를 선보여 글로벌 초거대 AI경쟁에서 AI주권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협의회 공동회장사로서 업계 목소리를 한데 모아 산업 현안을 해소하고, 기업 간의 협업을 통해 AI 기반의 다양한 응용 서비스를 창출하는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활동할 예정”이라면서, “하이퍼클로바 X를 비롯하여 협의회 회원사들의 수준 높은 기술과 노하우를 융합하여 글로벌 AI 경쟁에서 AI 주권을 보호하고, 디지털 강국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각세종

클라우드 기술의 세계화… 사우디 디지털 트윈 구축 본격 추진

지난해 10월 네이버클라우드와 LX공사는 15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네이버 1784에서 ‘사우디아라비아 주요 도시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7일 사우디아라비아의 IoT·스마트시티 기술 솔루션 기업 iot squared와 MOU를 맺은 팀 네이버는 관련 사업 추진을 위해 국내·외에서 파트너십을 보다 확대해가며 협업 기반을 다져가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 역시 지난 7월 네이버클라우드-네이버랩스-LX공사가 체결한 ‘해외 디지털트윈 구축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보다 구체화하여, 상호간 역량을 집중하자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네이버클라우드와 LX공사는 각 사가 보유한 기술과 노하우를 융합하여, 팀 네이버의 사우디아라비아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운영이 보다 효율적이고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네이버클라우드와 네이버랩스는 ALIKE 솔루션을 통해 국·내외에서 다양한 디지털 트윈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LX공사의 ‘LX플랫폼’은 디지털 트윈 기반 3차원 공간정보를 토대로 도시·국토 문제 해결을 위한 분석·시뮬레이션을 지원하고 있다.

앞서 7월에는 네이버랩스와 네이버클라우드는 항공사진과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비용·시간 효율적으로 도시 단위의 디지털트윈을 구축하는 기술인 ALIKE 솔루션을 자체 개발해 국·내외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와LX가 해외 디지털트윈 구축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 네이버클라우드)

현재 일본에서는 소프트뱅크와 함께 디지털트윈 프로젝트를, 국내에서도 국립중앙박물관 등 다양한 디지털트윈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국토교통부로부터 ‘디지털트윈 국토 플랫폼 전문 지원기관’으로 지정된 LX공사 역시 다양한 도시·국토 관련 문제 해결에 특화된 디지털트윈 기반의 ‘LX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김유원 대표는 “이번 디지털트윈 플랫폼을 비롯해, 하이퍼클로바 등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와 앞선 기술들이 안정성과 보안성이 높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수많은 고객과 만나고 있다”며 “LX공사와의 이번 협력을 통해 다양한 글로벌 활용 사례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클라우드는 지난해 10월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 엑스포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빅데이터 & AI 월드(Big Data & AI World)'의 '한국-싱가포르 디지털 이노베이션 세미나(Korea-Singapore Digital Innovation Seminar)'에 참가해 싱가포르 현지 정부 주요 기관 및 ICT 관계자,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자사의 클라우드 및 AI 기술을 소개하기도 했다.

당시 네이버클라우드는 싱가포르 진출의 대표적 성공사례로 선정되어 '네이버클라우드의 글로벌 확장 및 싱가포르에서의 AI 발전계획'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실제로 네이버클라우드는 싱가포르 리전의 기능을 확충하고 최근 싱가포르 사무실도 개소하는 등 동남아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