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자 스타트업에서, 커머스 시장 흑자 유아독존 플랫폼으로

김범석 쿠팡INC 의장(사진 쿠팡)
김범석 쿠팡INC 의장(사진 쿠팡)

[CEONEWS= 서재필 기자] 쿠팡이 지난해 3분기 8조원대 매출을 올리며 분기 최대 매출을 경신했다. 영업이익도 지난해 3분기부터 5개 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가면서 과거 ‘돈만 까먹는다’는 비판을 일제히 잠식시켰다.

쿠팡이 지난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3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3분기 매출은 8조1028억원(61억8355만달러·분기환율 1310.39원 적용)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6조8383억원) 대비 18% 증가했다. 달러 기준 매출은 21% 늘었다.

쿠팡이 분기 매출 8조원을 넘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4분기(7조2404억원) 처음으로 매출 7조원을 넘긴 지 약 10개월 만이다. 3분기 영업이익은 1146억원(8748만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 늘었다. 달러 기준 13% 증가다. 쿠팡은 지난해 3분기 사상 첫 흑자를 기록한 이후 5분기 연속 흑자를 냈다. 올해 들어선 3분기 연속 흑자다.

쿠팡의 활성고객(제품을 분기에 한번이라도 산 고객) 수는 2042만명으로 전년대비 14% 증가했다. 3분기 고객 성장률은 지난해 1분기(13%)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활성고객 1인당 매출은 303달러(39만 7040원)으로 전년동기대비 7% 늘었다. 고객이 소비하는 객단가 수치도 높아진 것이 매출 상승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셈이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쿠팡의 핵심 사업들을 비롯해 신규 사업들이 성장 궤도에 오르면서 매출 상승으로 이어졌다. 특히 핵심 사업인 풀필먼트 및 커머스 사업은 전년대비 매출이 21% 상승했다. 신사업은 매출이 최대 40% 이상 증가하면서 새로운 캐시카우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사진 쿠팡)

쿠팡, 핵심사업 자리잡고 新사업 추진력 얻다

쿠팡의 핵심 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분야의 지난해 3분기 매출은 59억6602만달러(7조8178억원)로 전년 대비 21% 늘었고, 원화 기준으로 18% 증가했다.

대만, 쿠팡이츠, 쿠팡페이 등 성장사업 분야의 3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41% 늘어난 2억1752만달러(2850억원)를 기록했다. 투자 확대 영향으로 성장사업 부문 조정 에비타(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1억6082만달러(2107억원)를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손실 규모가 1억1700만달러가량 늘었다.

쿠팡의 매출 총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7% 오른 16억달러를 기록했다. 조정 에비타 이익은 2억3867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2% 상승했다. 쿠팡은 올해 2분기부터 로켓그로스(FLC) 회계 기준이 총액에서 순액 기준으로 바뀌지 않았다면 원화 기준 3분기 매출 상승률(18%)이 6.3%가량 더 높았을 거라고 설명했다.

쿠팡의 핵심 사업들이 성장궤도에 올랐다(사진 쿠팡)
쿠팡의 핵심 사업들이 성장궤도에 올랐다(사진 쿠팡)

대만의 경우, 신규 사업 확장을 위한 투자가 이어졌다. 쿠팡이 대만 시장 진출 1년 만에 두 번째 대형 풀필먼트센터를 열었으며, 올해 상반기 중 세 번째 풀필먼트센터도 열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대만 북서부 타오위안에 개소한 풀필먼트센터는 인공지능(AI)과 머신 러닝 기술을 적용해 고객 수요를 예측·분석하고, 다양한 자동화 기술을 탑재한 스마트 물류 기반의 대형 센터다.

김범석 의장은 “10여년 전 한국에 쿠팡을 출시했을 당시 미국 투자자들은 사실상 한국의 테크 스타트업들에게 아무런 관심이 없었다. 처음에는 투자를 거절했던 미국 투자자들을 지속적으로 설득했고 결국 미국 벤처캐피털이 한국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이와 같이 쿠팡의 대만 시장에서의 성공은 개별 기업 차원을 넘어 국가 간 무역 증대를 통해 아시아의 이웃 국가를 연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쿠팡은 이번 풀필먼트센터 개소로 쿠팡을 통해 더 많은 국내 기업들이 대만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대만에서 판매되는 제품 가운데 70%가 중소기업 제품인 점, 쿠팡이 대만 사업을 시작하고 1년 만에 국내 중소기업 1만2000여개가 쿠팡으로 대만 시장에 진출한 점 등을 토대로 중소기업들의 성장 촉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의장은 “해외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수많은 중소기업에게 쿠팡의 대만 비즈니스는 새로운 판로 개척의 대안이 되고 있다”면서 “국내 중소상공인들이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더 많은 고객에게 상품을 선보이고, 쿠팡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 이라고 말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사진 쿠팡)

쿠팡플레이는 어떻게 쿠팡의 핵심 사업 모델이 됐나

쿠팡의 연속 흑자달성과 매출 확대에는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비즈니스 모델들이 거침없이 성장했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쿠팡플레이도 쿠팡의 새로운 핵심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쿠팡의 OTT서비스인 쿠팡플레이는 고객 이탈을 막고 쿠팡의 멤버십에 대한 충성도를 유지하게 한 일등 공신으로 평가받는다. 만년 후발주자였던 쿠팡플레이는 최근 국내 OTT 플랫폼들은 물론 명실상부 1위로 평가받는 넷플릭스를 위협하는 다크호스로 주목받는다. 월 이용자 수 500만 명을 넘기면서 앞서 가고 있던 토종 OTT를 따라잡고 있다. 웨이브를 이미 제친 쿠팡플레이는 이제 국내 2위 OTT인 티빙을 바짝 뒤쫓는 중이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쿠팡플레이의 지난달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520만 명에 달한다. 522만 명의 MAU를 기록한 티빙을 추격하며 3위 웨이브(401만 명)와의 격차를 벌리고 있다. 신규 설치 건수는 45만 건으로 넷플릭스의 1.8배에 달한다.

스포츠 컨텐츠로 무장한 쿠팡플레이(사진 쿠팡플레이)
스포츠 컨텐츠로 무장한 쿠팡플레이(사진 쿠팡플레이)

쿠팡이 OTT 시장에 진출한 2020년 당시 적자를 기록하던 쿠팡이 초기 투자비용이 큰 OTT 플랫폼까지 진출해 쿠팡의 실적에 더 큰 악영향을 줄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실제로 당시 6~8만 편의 콘텐츠를 보유했던 왓챠, 웨이브, 티빙 등 플랫폼과 달리 쿠팡플레이의 콘텐츠 수는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무엇보다 오리지널 콘텐츠가 없는 점이 가장 큰 약점으로 꼽혔다. 이용자의 상당수가 오리지널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 OTT 플랫폼에 가입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쿠팡플레이의 경쟁력은 쿠팡 로켓와우 회원을 위한 부가적인 혜택 중 하나로 평가됐다.

쿠팡플레이가 쿠팡의 히든카드로 격상된 것은 ‘오리지널 콘텐츠’와 ‘스포츠’를 투 트랙 전략으로 삼으면서부터다. 쿠팡플레이는 제작사들과 손을 잡으면서 콘텐츠 리스트를 늘리려 시도했고, 이듬해 제작사 에이스토리와 《SNL 코리아》 독점 서비스 계약을 하면서 오리지널 예능 프로그램의 시작점을 찍었다.

쿠팡플레이가 ‘스포츠’로 얻은 효과는 생각 이상으로 매우 컸다. 앞서 쿠팡플레이는 손흥민 선수가 소속된 영국 프로축구 구단 토트넘과 맨시티가 경기하는 2020~2021 잉글랜드 리그컵 최종 결승전을 생중계하면서 이목을 끈 바 있다.

또한 지난 2022년 토트넘과 K리그 올스타팀의 경기 당시 UV(유니크 뷰어‧중복 없이 1회 이상 경기를 재생한 시청자 수)는 184만 명을 넘어섰다. 지난해 6월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쿠팡플레이 시리즈 2차전인 맨체스터 시티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의 경기 중계 당시 일간 실사용자수(DAU)는 115만 명을 넘겼다. 같은 달 평균 DAU보다 77.2% 폭등한 수치다.

꾸준히 국내외 스포츠 중계에 투자하면서 K리그 전 경기까지 중계권을 따냈다. 최근에는 스페인 프로축구 라리가와 프랑스 리그앙, 덴마크 수페르리가, 독일 분데스리가까지 중계 범위를 확장한 것이 주효했다. 이로써 이강인, 이재성, 정우영 등 축구 국가대표 선수들의 클럽팀 활약을 시청자들이 생생하게 지켜볼 수 있도록 판을 깔았다.

쿠팡 대만 2호 풀필먼트센터
쿠팡 대만 2호 풀필먼트센터

쿠팡, 소상공인 판로개척으로 거래액 9조 달성

쿠팡의 새로운 성장동력 중 또 다른 하나는 ‘소상공인’이다. 이는 기존 쿠팡이 가진 커머스 플랫폼에서 자체적으로 셀러를 키워내는 ‘익스클루시브’ 전략이 결합된 비즈니스 모델로 해석된다.

쿠팡이 지난 2022년 소상공인의 판로개척을 위해 6800억원 이상을 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에 입점한 매출 30억원 이하 소상공인은 20만명을 넘어섰다. 이들 소상공인의 거래금액은 비서울 지역에서 72%가 발생했다.

‘2023 쿠팡 임팩트 리포트’에 따르면, 쿠팡에 입점한 매출 30억원 이하 소상공인 수는 지난해 상반기 21만명 이상으로 집계됐다. 지난 2021년(약 15만7000명)과 비교해 33% 늘어난 수치다. 2015년(약 1만2000명)과 비교하면 17배(1630%) 증가했다.

2022년 기준 이들의 총 거래금액은 9조1800억원으로, 2019년(4조1080억원)과 비교해 2배 이상 늘어났다. 소상공인 거래금액은 비서울 지역에서 72%가 발생했다. 2022년 제주·울산·충북·경북 등 비서울 지역 소상공인 거래금액은 서울 지역 소상공인과 비교해 약 2배 높았다.

특히 지난해 상반기 본격 론칭한 로켓그로스(판매자 로켓배송) 이용 중소상공인은 1만2000명 이상으로 로켓그로스 판매자의 절대 다수를 차지했다. 소상공인이 제품 개발과 생산에 주력해 상품을 물류센터에 입고하면, 쿠팡이 포장과 로켓배송, 고객응대를 모두 대행해주면서 수요가 늘고 있다.

쿠팡이 2022년 대만에 진출하면서 소상공인의 수출도 본격화됐다. 현재 대만 로켓직구 판매자 중 소상공인 비중은 약 67%다. 지난해 이들이 대만 로켓배송을 통해 수출한 품목은18만개 이상이다. 쿠팡은 소상공인 제품의 물류·통관·현지 배송·고객 응대를 대신 처리해주고 있다.

쿠팡의 자체 브랜드(PB) 상품을 만드는 중소 제조사들의 2022년 매출은 전년과 비교해 29% 늘었다. 같은 기간 전국 소상공인 매출 성장률(12%)과 쿠팡 전체 매출 성장률(26%)를 웃도는 수치다. PB 중소 제조사들은 올 상반기 기준 2만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다. 또 전년 대비 137% 늘어난 1만4000개 이상의 카테고리 제품을 쿠팡에 공급했다.

쿠팡과 물류사업을 담당하는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의 고용 인원은 6만명 이상(지난해 상반기)이다. 이 가운데 직원 3명 중 1명이 청년(19~34세)이고, 전 직원 2명 중 1명은 여성이다. 총 44만개의 일자리 직간접 창출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된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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