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윈 기술 글로벌 진출까지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 사장(사진=네이버)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 사장(사진=네이버)

[CEONEWS=오영주 기자] 네이버(대표이사 최수연)가 올해 3분기에 매출액 2조 4453억원, 영업이익 3802억원, 당기순이익 3562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9%, 전분기 대비 1.6% 증가한 2조 4453억원을 기록했다. 조정 EBITDA는 역대 최대 규모로, 비용 구조의 견고화 노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8.7%, 전분기 대비 6.9% 상승한 5506억원이다.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15.1%, 전분기 대비 2.0% 상승한 3802억원을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8,985억 원 ▲커머스 6,474억 원 ▲핀테크 3,408억 원 ▲콘텐츠 4,349억 원 ▲클라우드 1,236억 원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3분기에는 생성형 AI 서비스 라인업과 수익화 로드맵을 공개하며 앞으로의 AI 사업 방향을 제시했으며, 각 영역별 성장세를 이어 나갈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며, “또한, 이번 디지털 트윈 기술의 사우디아라비아 사업 추진 건을 비롯, 네이버는 서비스 뿐 아니라 그동안 축적된 기술력을 활용한 글로벌 도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 사장(사진=네이버)

각 사업부문 고른 성과… AI 사업 방향성 확립

서치플랫폼은 전년동기 대비 0.3% 증가, 전분기 대비 1.3% 감소한 8,985억 원을 기록했다. 검색광고는 지속되는 플랫폼 고도화 노력과 매체 본연의 저력으로 전년동기 대비 3.5% 증가하며, 엔데믹 속에서도 전세계 유수의 광고 플랫폼 중 유일하게 매분기 연속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네이버는 4분기에도 네이버 앱 개편 등 플랫폼 고도화, 프리미엄 상품 확대 등 지속적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커머스는 전년동기 대비 41.3%, 전분기 대비 2.3% 증가한 6,474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Poshmark 편입 효과 제외 시에도 전년동기 대비 14.7% 성장하며, 국내 커머스 시장의 평균 성장을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중개 및 판매 매출은 브랜드스토어, 여행, KREAM의 거래액 성장과 Poshmark 편입 효과로 전년동기 대비 2배 이상 확대되었다.

핀테크는 전년동기 대비 15.1%, 전분기 대비 0.3% 상승한 3,408억 원을 기록했다. 3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15.2조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2.5%, 전분기 대비 4.4% 증가했다. 이 중 외부 결제액은 전년동기 대비 45.8% 성장했고, 오프라인 결제액 역시 삼성페이 MST 결제 기능 추가와 예약 및 주문 결제 성장으로 1.7조 원을 기록해 전년동기 대비 2배 수준으로 성장했다.

콘텐츠는 전년동기 대비 39.5% 증가, 전분기 대비 3.5% 성장한 4,349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웹툰 통합 거래액은 전년동기 대비 5%, 전분기 대비 9% 증가한 4,794억 원이다. 웹툰 IP 영상화 작품의 흥행과 AI 추천 강화 등 플랫폼 고도화로 이용자 활동성이 개선되었으며, 일본 웹툰은 오리지널 및 연재작의 비중 확대로 거래액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스노우 역시 AI프로필, Yearbook 등 신규 상품 흥행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36.1% 이상의 성장을 기록했다.

클라우드는 전년동기 대비 30.3%, 전분기 대비 18.3% 증가한 1,236억원을 기록했다. NCP의 매출인식 변경효과와 라인웍스의 유료 ID수가 확대되며 B2B 매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19.9%, 전분기 대비 11.4% 증가했다.

네이버 3분기 연결기준 매출 현황(사진=네이버)
네이버 3분기 연결기준 매출 현황(사진=네이버)

글로벌 진출 가속화… 핀테크 및 클라우드 부문 수주 확대

네이버의 넥스트 스텝은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워가는 것이다. 이를 위해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고 지속가능성장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먼저 핀테크 부문에서 네이버페이는 지난 9월부터 해외 결제 서비스를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알리페이플러스 및 유니온페이와의 제휴로 현재 총 47개 국가·지역에서 네이버페이 현장결제가 가능하다.

지난 9월 중국에서 알리페이와의 결제 제휴를 시작으로, 이번에 알리페이의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인 알리페이플러스를 통해서 ▲일본, 싱가포르, 필리핀 등 아시아 6개 ▲독일, 영국,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 유럽 33개 ▲미국 ▲호주 등 41개 국가•지역이 새롭게 추가됐다. 이를 통해, 현재 전세계 총 42개 국가•지역* 알리페이플러스 가맹점에서 별도로 환전할 필요 없이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 결제가 가능하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앞으로 네이버페이 사용자들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각지에서도 네이버페이를 간편하게 이용하고, 포인트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며 “해외에서도 국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쓰는 1위 간편결제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결제 가능한 지역은 앞으로도 적극 확대할 것” 이라고 말했다.

또한 네이버는 사우디아라비아로부터 미래형 비즈니스인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트윈 플랫폼 사업 수주도 완료했다.

팀 네이버는 지난 10월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로부터 향후 5년간 5개 도시를 디지털트윈 플랫폼으로 구축하는 사업을 수주했다. 이는 네이버 창사 이래 첫 대규모 중동 사업이자, 사우디 국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디지털 서비스의 기반 인프라를 한국 IT기업의 자체 기술로 구축하는 첫 사례다.

네이버는 사우디아라비아로부터 미래형 비즈니스인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트윈 플랫폼 사업 수주도 완료했다(사진=네이버)
네이버는 사우디아라비아로부터 미래형 비즈니스인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트윈 플랫폼 사업 수주도 완료했다(사진=네이버)

실제 도심 공간 그 자체를 클라우드 기반의 오픈 플랫폼 형태의 디지털 트윈으로 구축되면, 향후 한국과 사우디의 민간/공공 분야에서 다양한 혁신 서비스들이 태어날 수 있는 토양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 대표는 “실제 사우디 자치행정주택부가 실시한 글로벌 피어기업 비교에서도, 가장 빠르고 정밀한 디지털 트윈 결과물을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을 인정받았으며, 과거 10년 이상의 클라우드 및 데이터센터 운영 경험과 노하우, R&D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클라우드 및 플랫폼 사업 본격화를 위해 ‘팀 네이버’는 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네이버의 두 번째 자체 데이터센터 ‘각 세종’의 본격적인 가동을 알리며, 미래 산업의 글로벌 허브가 될 ‘각 세종’을 소개하는 오픈식을 개최했다. ‘팀네이버’는 앞으로 ‘각 세종’을 기반으로 기술 혁신을 선도하고 AI·클라우드 중심의 비즈니스 확대를 가속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각 세종’은 지난 2013년 오픈했던 첫 데이터센터 ‘각 춘천’을 10년간 무중단·무사고·무재해로 운영한 노하우와 AI, 클라우드, 로봇, 자율주행 등 네이버의 첨단 기술 역량이 결집된 데이터센터로, 최근 기술 발전의 흐름에 맞춰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로 지어졌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