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차 뷰티 기업으로 우뚝… “글로벌 시장 다시 도전할 때”

[CEONEWS=하성태 기자] 글로벌 뷰티 시장의 성장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전세계적으로 Z세대들의 구매력이 나날이 높아지고, 코로나 이후 외출이 잦아지면서 색조화장품과 스킨케어를 중심으로 뷰티 시장 규모는 점점 확대되고 있다.

미국 경영컨설팅 회사 맥킨지의 ‘2023 뷰티 시장 현황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뷰티 시장은 4300억 달러(한화 약 571조 400억원) 규모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2027년까지 연평균 6%대 성장률을 보이면서 5800억 달러(한화 약 770조 2400억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뷰티 브랜드 및 기업들의 약진도 눈에 띈다. 한류 바람을 타고 거대한 중국 시장에서 인기몰이를 하는 것은 물론, 가격경쟁력과 제품경쟁력으로 전세계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전세계 뷰티 시장을 이끌어갈 국내 화장품 기업 CEO들을 다뤄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권오섭 엘앤피코스메틱(주) 회장
권오섭 엘앤피코스메틱(주) 회장

 

리딩CEO 4 / 권오섭 엘앤피코스메틱 회장

- 미국 현지 법인 통한 직진출 드라이브 및 ‘마녀공장’으로 IPO 재도전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마스크팩’으로 유명세를 떨친 ‘메디힐’의 엘앤피코스메틱이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을 준비한다. 해외 매출이 비중이 높았던 탓에 코로나에 직격탄을 맞으면서 하향세를 걷는 듯했으나 지난해부터 반등이 시작된 모습이다.

엘앤피코스메틱의 지난해 매출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2723억원, 영업이익은 234억원으로 집계된다. 지난해 방탄소년단(BTS)를 모델로 앞세워 한류 열풍과 함께 거센 도약을 기대했으나, 기대에 미치지 못했지만 한창 호황을 누렸던 시기로 되돌아 갈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을 갖게 만든 한 해였다.

IPO 계획도 무산됐지만, 올해는 브랜드 리뉴얼과 지난해 인수한 ‘마녀공장’의 고공성장세로 새로운 청사진을 기대할 만하다는 평가다.

권오섭 엘앤피코스메틱 회장은 “글로벌 브랜드로 입지를 강화하고 장기적 비전을 수립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니즈에 맞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재정립해야 한다는 결정이 섰다”라며 “차별화된 기초화장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향후에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법인 설립 이제야 빛 보나… 시장 공략 드라이브

엘앤피코스메틱의 화장품 브랜드 ‘메디힐’이 미국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건다. 이를 위해 현지에서 패키지 디자인도 리뉴얼했다. 소비자들의 기대치를 뛰어넘는 고품질 제품을 선보이겠다는 방침 아래 현지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엘앤피코스메틱은 지난 2019년 미국 법인을 설립해 미국 진출을 시작했다. 도매상을 통해 현지 시장에서 메디힐 마스크팩을 유통시켰으나, 코로나 확산으로 현지 시장 컨트롤이 어려워지면서, 법인 설립을 통해 현지 사업을 직접 전개하기로 했다.

메디힐은 대나무에서 유래한 저자극성·생분해성 비건 시트를 적용한 시트 마스크 콜렉션 2종을 미국에서 론칭했다. 메디힐 미국 홈페이지와 아마존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메디힐이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 미국 아마존과 국내 올리브영에서 네모패드 제품으로 연속 1위를 달성하며 압도적인 글로벌 패드 강자임을 증명했다. 아마존의 경우 토너가 익숙한 미국 시장에서 전세계 유수의 제품들을 제치고 1위를 해 패드 선두자의 입지를 구축했다.

특히 아마존 판매 랭킹 1~10위 중 메디힐의 제품을 제외한 9개 제품이 모두 토너일 만큼 토너를 주로 이용하는 미국 시장에서 패드 제품이 1위를 달성했다는 점이 주목할만하다.

권 회장은 “개별 마스크팩이 특정 피부 고민 해결에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주요 특징은 무엇인지 등의 정보를 소비자들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패키지 디자인을 리뉴얼한 것이 주효했다. FSC(국제산림관림협의회) 인증을 획득한 종이와 콩기름 잉크로 패키지를 제작하며 친환경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자회사 ‘마녀공장’도 호조… 코스닥 바라보나?

'국민 클렌징 오일'로 유명한 뷰티 브랜드 마녀공장이 코스닥 문을 두드린다. 코스닥 입성에 고배를 마셨던 엘앤피코스메틱은 이번엔 똘똘한 자회사를 앞세워 증시 입성에 도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마녀공장은 오는 22~23일 기관 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실시하고, 25~26일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공모주 청약에 나선다. 금융감독원 측 증권신고서 정정 요구에 상장 일정이 한 차례 미뤄지며 6월 중 코스닥 입성이 예상되고 있다.

엘앤피코스메틱은 2018년 12월 마녀공장 지분 70%를 인수하며 신성장동력 찾기에 나섰다. 마녀공장은 소셜커머스를 통해 성장한 천연·저자극 콘셉트의 화장품 브랜드로 저렴한 가격과 착한 성분으로 입소문이 난 상태였다.

자회사 마녀공장은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뷰티 불황에도 독보적인 성장을 보였다. 2020년 393억원이던 매출은 2021년 626억원, 2022년 1018억원으로 껑충 뛰었다. 2019년 65억원이던 영업이익도 지난해 기준 245억원으로 증가했다. 코로나19 시기 마스크 착용으로 큰 타격을 받았던 색조화장품과 달리, 마녀공장의 주력 품목은 클렌징(세안), 기초케어 제품은 오히려 판매량이 증가한 덕분이다.

특히 마녀공장의 대박 상품이자 '국민 클렌징 오일'로 등극한 퓨어 클렌징 오일은 지난해 단일제품 매출액이 250억원에 달했다. 갈락 나이아신 2.0 에센스도 단일제품 매출액이 218억원을 기록했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