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사업 분야로도 전세계 1등 가시화

조주완 LG전자 사장
조주완 LG전자 사장

[CEONEWS=김은경 기자] 가전제품 분야에서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LG전자가 지난 10년간 전장사업에 투자해온 결과로도 가시적인 성과를 예고하고 있다.

이를 입증하듯 LG전자는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3'를 포문으로 전 세계에 미래 모빌리티의 혁신을 장담하고 나섰다. 개막식에 앞서 처음으로 프레스 콘퍼런스를 여는 한편, 그룹 내 배터리사업과의 연계도 가시화했다.

이번 모터쇼에서는 조주완 사장이 직접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 기업 마그나를 찾아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다져나가고 있는 사실도 천명했다.  

 

가전 노하우로 미래 모빌리티 경험 혁신

 

LG전자가 가전 사업에서 쌓은 고객 경험 노하우를 바탕으로 차별화한 미래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청사진을 공개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3' 개막에 앞서 9월 4일 프레스 콘퍼런스를 열었다. 국제 모터쇼에서 LG전자의 프레스 콘퍼런스 개최는 이번이 처음이다.

연사로 나선 조 사장은 '이동 공간에서 즐기는 라이프스 굿(Life's Good)'을 주제로 LG전자가 바라보는 모빌리티 산업과 미래 비전 등을 소개했다.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이 전동화와 자율주행으로 빠르게 전환하는 가운데 LG전자는 미래 먹거리로 전장사업 육성에 힘쓰고 있다.

조 사장은 "오랜 기간 가전과 IT 사업으로 쌓아온 고객 경험 노하우를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혁신적인 고객 경험을 제시하고자 한다"며 "이 여정에 업계 리더들이 동참해 성장 가능성을 함께 높여가자"고 제안했다. 더불어 그는 "LG전자에서 전장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의 급격한 성장도 고객 경험에 기반한 제품과 서비스가 있어 가능했다"고 강조했다.

지난 2013년 출범한 LG전자 VS사업본부는 지속적인 투자와 사업 고도화에 힘입어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우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IAA 모빌리티 2023'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발언하는 조주완 LG전자 사장 (사진=LG전자 제공)
'IAA 모빌리티 2023'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발언하는 조주완 LG전자 사장 (사진=LG전자 제공)

 

‘알파블’로 미래 모빌리티 경험 구현

 

조 사장은 고객 중심의 미래 모빌리티 경험 테마를 '알파블'(Alpha-able)로 제시했다. 알파블은 ▲고객 니즈에 맞춰 자유롭게 변형 가능한(Transformable) 경험 ▲콘텐츠를 통해 새롭게 즐기는 (Explorable) 경험 ▲차량에서의 더욱 편안한 휴식(Relaxable) 경험으로 구성된다.

LG전자는 최근 자율주행 환경을 가정한 사용자 경험 연구를 통해 고객들이 자율주행차를 '놀고 머물고 일할 수 있는 나만의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조 사장은 "이러한 고객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자동차를 '개인화된 디지털 공간'으로 재정의했다"며 "변형, 탐험, 휴식으로 구성된 세 가지 모빌리티 경험 테마를 개발해 모든 것을 가능케 한다는 의미의 알파블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알파블을 구성하는 세 가지 테마가 미래 모빌리티 고객 경험의 핵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또 고객 중심의 혁신 기술, 서비스, 콘텐츠는 이를 현실화하고 LG전자를 돋보이게 하는 차별점이 될 것"이라고 했다.

또 그는 "현재 모빌리티 산업은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자동차는 고객 경험이 중요한 움직이는 공간이자 전자제품에 가깝게 탈바꿈 중"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LG전자 역시 SDV로 전환하는 시대 흐름에 맞춰 고객 특화 디자인, 차별화한 고객 경험 등을 앞세워 발 빠르게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이런 알파블 테마를 잘 보여주는 차세대 모빌리티 콘셉트를 내년 초 'CES 2024'에서 처음 공개할 예정이다. 조 사장은 "우리가 가진 장점을 충분히 보여주는 장면을 연출해보려 한다"며 "(CES에서) 보여주면 우리와 협력하겠다는 완성차 메이커 등이 많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앞서 LG전자는 작년 초 'CES 2022'에서 미래 자율주행차 콘셉트 모델 '옴니팟'을 선보인 바 있다.조 사장은 "알파블에는 옴니팟보다 좀 더 '익사이팅'한 내용이 들어가 있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LG전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된 디지털 콕핏 (ㅅ진=LG전자 제공)
LG전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된 디지털 콕핏 (ㅅ진=LG전자 제공)

 

모빌리티 산업에 맞춘 전장사업 운영

 

LG전자는 3대 축을 중심으로 SDV로의 모빌리티 산업 진화에 발맞춰 전장사업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3대 축은 미래 모빌리티 시대 핵심 기술로 꼽히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VS사업본부) ▲전기차 파워트레인(LG마그나) ▲차량용 조명 시스템(자회사 ZKW) 등으로 이뤄져 있다.

아울러 조 사장은 LG전자가 추진하는 전장사업 영역을 넘어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강화에 일조하는 사업으로 전기차 충전 사업을 꼽았다.

LG전자는 지난해 전기차 충전기 핵심 기술을 보유한 하이버차저를 인수했다. 인수와 관련해 조 사장은 "차량과 차량 외적인 영역을 아우르는 최적의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전략"이라며 "향후 고속 성장이 기대되는 그룹 내 배터리 사업과도 높은 시너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LG전자는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전기차 충전 솔루션 분야에서 제조, 품질관리, 애프터서비스, 공급망 역량 등을 기반으로 충전 고객들의 '충전 경험 가치'를 제고해 사업을 본격 확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조 사장은 "현재 모빌리티 산업은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자동차는 고객 경험이 중요한 움직이는 공간이자 전자제품에 가깝게 탈바꿈 중"이라고 진단했다.

이런 맥락에서 조 사장이 소개한 알파블 개념을 보면 우선 자동차는 개인화된 디지털 공간으로 이동 상황과 주행 목적에 따라 다양한 용도의 공간으로 변형 가능해야 한다. 예를 들면 모듈식 및 소형 가전을 활용해 미식 경험을 하고, 몰입형 디스플레이로 좋아하는 영화를 감상할 수도 있다.

또 이제 차량은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고객 여정에 대한 맥락까지 이해하게 된다. 목적지와 이동 시간 파악은 물론이고 고객 맞춤형 콘텐츠까지 알아서 제안한다.

특히 확장현실(XR) 기술은 모빌리티 기술과 결합해 차량의 탐험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해준다. 아울러 차량은 고객의 편안한 휴식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디스플레이가 재현한 평화로운 정원에서 잔잔한 음악을 들으며 좌석의 온열 마사지를 즐길 수도 있다.

LG전자가 가전과 디스플레이 등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끄는 기술 혁신이 이런 경험을 생생하게 구현하는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이 될 수 있다고 조 사장은 설명했다.

한편 조 사장은 전장 분야 인수합병(M&A) 계획을 두고는 "계속 (M&A 대상을) 찾고 있다"며 "차량이 이제 SDV로 바뀌기 때문에 콘텐츠를 포함한 소프트웨어 부분을 좀 더 중점적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또 그는 전장사업 분리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그런 생각을 갖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으며 "디스플레이 등이 전장과 결합하면 시너지가 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마그나로 글로벌 입지 강화

 

조주완 사장은 전시기간 내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 기업 마그나 부스에서 은석현 VS사업본부장(부사장)과 함께 디바 일룽가 마그나 파워트레인 사장을 만나 전장 사업의 다양한 협업 방안도 논의했다.

앞서 LG전자와 마그나의 합작법인인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이하 LG마그나)은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헝가리 북동부에 전기차 부품 생산 공장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LG마그나는 유럽 첫 공장인 신규 공장이 완성되면 한국 인천, 중국 난징, 멕시코 라모스 아리즈페에 더해 총 4개의 공장을 운영하게 된다. 해외 생산 공장들은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사업 강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LG마그나는 전기차의 심장 역할을 하는 구동 모터, 인버터, 컨버터 등 전기차 파워트레인을 글로벌 완성차 고객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LG전자와 마그나는 올해 초부터 미래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한 전략적 기술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LG전자의 인포테인먼트 기술력과 마그나가 보유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및 자율주행 관련 솔루션을 통합해 자율주행 시대에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VS사업본부)과 전기차 파워트레인(LG마그나), 차량용 조명 시스템(ZKW) 등 3대 핵심 사업을 바탕으로 글로벌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하고 있다. 조주완 사장은 "마그나와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전장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IAA 2023 마그나 부스 방문한 조주완 LG전자 사장 (사진=LG전자 제공)
IAA 2023 마그나 부스 방문한 조주완 LG전자 사장 (사진=LG전자 제공)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