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NEWS=최재혁 기자] 벌써 이태원 참사 1주기가 다가오고 있다. 너무도 충격적인 참사라 전세계가 주목하고 많은 이가 눈물 흘렸던 게 엊그제 같다. 이토록 아픔이 컸는데 그 사이 우리가 달라진 건 뭘까?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은 지난 16일 참사 1주기를 앞두고 국회가 올해 안에 이태원 참사 특별법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참담했던 기억을 뒤로 하고 벌써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이렇게 긴 시간이 흘렀음에도 아직 무엇하나 제대로 밝혀진 것도, 처벌받은 것도 없이 이태원 참사의 기억은 사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유족들은 "국회는 올해가 가기 전에 이태원 참사 특별법 국회 통과를 반드시 추진해야 한다"며 "참사의 진상 규명에 여야가 어디 있는가. 국민의 대표인 국회가 진상규명의 결의를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는 내용의 호소문을 읽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는 특별법 제정을 수용하고 독립적인 특별조사위원회가 정상적으로 출범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며 "우리는 참사가 반복되는 사회를 더 이상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인순 의원은 "국회가 이태원 참사 특별법을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를 통과시켰지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심사 논의가 되지 않고 있다"며 "올해 안에 꼭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정감사에서도 큰소리가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이형석 의원은 "곧 이태원 참사 1주기인데 윤석열 정부에서 그 누구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며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에게 "지금이라도 엄청난 희생자가 발생한 데 대해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퇴할 생각이 없나"라고 물었다.

김광호 서울시경찰청장은 "수사기관의 수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그에 따라 처신하겠다고 여러 차례 말씀드렸고 지금도 같은 입장"이라며 "사건 재발 방지를 위해 저와 서울경찰은 온 힘을 다해 제도 개선을 위해 힘썼다"고 답했다.

김 청장은 핼러윈에 인파가 몰릴 것을 사전에 충분히 인지했는데도 안전관리 대책을 세우지 않은 혐의(업무상과실치사상)를 받는다.

민주당 문진석 의원이 "먼저 기소된 박희영 용산구청장과 이임재 전 용산서장 모두 책임이 없다고 주장한다. 청장은 책임 있나"라고 묻자 김 청장은 "법리에 따라 판단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이태원 참사 수사를 맡은 경찰 특별수사본부가 지난 1월 서울서부지검에 김 청장을 불구속 송치했으나 검찰은 9개월째 기소 여부를 결론 내지 않고 있다.

바뀐 건 뭘까? 우리는 또다시, 또 다른 이태원을 피할 수 있을까? 단순 묻어둔다고 해결될 일이 아닐 것이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