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현주 (주)생활연구소 대표이사[사진=생활연구소]
연현주 (주)생활연구소 대표이사[사진=생활연구소]

[CEONEWS=이현아 기자] 유니콘 기업. 기업 가치는 1조원 이상, 창업한지는 10년이 안된 비상장 스타트업. 현실에 존재하기 어려운 상상 속 유니콘 같은 회사. 미국에 에어비앤비, 중국에 샤오미가 있다면 한국에는 무신사, 야놀자, 비바리퍼블리카(토스) 등이 유니콘이겠다. 한국의 미래 유니콘을 찾아 CEONEWS의 MZ세대 무경력 신입기자 이현아가 나섰다.  기성세대와 좀 다른 청년의 순수하고 색다른 시각으로 한국기업과 CEO를 바라본다.  기업들과 이해관계도 친분도 없다. 갖고 있는 주식이라고는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뿐이다. 다만 기자의 개인적인 선호가 글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걸 참고바란다. 응원하는 마음으로 비판도 하겠다.  현실 모르는 철없는 애들 이야기로 바라봐도 좋다. 다만 이런 작은 목소리가 우리 기업들과 한국 경제가 발전하는 데 약간의 도움이라도 줄 수 있다면 진심으로 기쁘겠다.   한국 경제를 이끄는 젊은 리더, 작지만 탄탄한 기업을 찾아본다. 이 코너에 실린 예비 유니콘 기업들이 빛나는 실제 유니콘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대한민국이 유니콘들이 자유롭게 뛰노는 유니콘들의 놀이터가 되기를 꿈꾼다. CEONEWS의 독자들도 함께 찾아보자. 지면에 실린 기업보다 더 놀라운 예비 유니콘 기업이 있다면 메일로 제보 부탁한다. 우리 기업을 소개하고 싶은 기업 관계자들도 데이터에 기반한 자료가 있다면 보내주시길 바란다.   탄탄한 기술력으로 세상을 놀래킬, 유연한 리더십으로 직원에게 생명을 불어넣을,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사회를 이끌어갈, 굳건한 생명력으로 자녀 세대에게 희망을 줄, 놀라운 한국의 유니콘을 함께 발굴해보고 응원해보자.<편집자주> 

워킹맘 연현주의 회사, 청소연구소가 당신을 자유롭게 하리라

청소연구소로 알려진 기업, ㈜생활연구소와 연현주 대표이사를 알아본다. 

쌓인 집안일 때문에 집안에 들어가기가 두렵다. 퇴근 후 왠지 집주변을 헤메이고만 싶다. 휴일엔 집안일 걱정없이 쉬고 싶다. 답답해서 아이폰을 켜고 APP STORE에 ‘청소’를 검색해본다. 가장 처음 나오는 청소전문 홈클리닝 플랫폼은 단연 연현주의 ‘청소연구소’다. 2만개의 리뷰 숫자보다 더 놀라운 것은 4.8점이라는 훌륭한 평가. 리뷰를 읽으러 스크롤을 아래로 내린다. 

‘한 번 시작하면 멈출 수가 없네요’ – b*********님

‘수준이 달라요’ - 애*********님

‘집순이도 집청소 하기 싫다’ - 다**님 ’

‘청소연구소로 인생이 달라졌어요’ – 이***님

‘덕분에 살았습니다’ – S********님 

심금을 울리는 리뷰들을 읽으니 한번 서비스를 사용해보고 싶다. 

 

 

한국 1등 홈클리닝 앱이라는데?

어플이름은 ‘청소연구소 – 대한민국 1등 홈클리닝 앱’

외부인이 내 집에 들어와서 청소를 한다고?

청소는 하기 싫지만 왠지 좀 두렵기도하고 꺼림칙하기도 하다.

일단 한번 어플을 구석구석 둘러본다. 

어플은 외친다.

“집청소로 달라지는 일상, 청소는 청연하세요”

한 번 믿어볼까, 기분이 좀 나아진다. 

 

 

청소는 어떻게 진행되나? 

청소범위는 집청소, 사무실. 집청소는 가구 위 먼지 제거, 건조된 빨래 개켜서 마무리, 청소기 및 막대걸레로 바닥 청소, 침구정리정돈, 물건 정리정돈, 설거지, 식탁 정리, 화장실 기본 청소, 현관, 쓰레기 배출 등이 기본 서비스다. 기본 서비스 치고 알찬 느낌이다. 다만 이사 및 입주 청소, TV 화면, 손이 닿지 않는 곳, 손걸레질 등 특수 청소는 제공되지 않는다는 점을 유념하고 이용하자. 사무실 청소는 사무실 바닥 청소, 쓰레기 배출, 먼지 제거 등이 기본 서비스다.

 

청소는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

우선 앱에서 서비스를 신청한다. 주소와 평수를 입력하면 고객 집의 평수에 맞춰 서비스 시간이 책정된다. 서비스는 카드로 선불 결제 된다. 그 다음, 스마트 매칭 시스템으로 청소매니저와 고객이 매칭된다. 청소연구소에 따르면 데이터에 기반하여 최적의 조합을 추출해 낸다한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청소매니저의 청소 진행 상황은 앱과 카카오톡 모두로 안내하고 있다. 고객이 외출해도 서비스가 가능한점이 장점이다. 추후 예약시에 기존 매니저를 지정하여 서비스 신청도 가능하다.

 

 

기자가 청연을 직접 사용해보았다

서울 20평대 아파트. 4시간 청소에 약 6-7만원 선. 약간 비싼가 싶었지만 집에 돌아왔을 때 확인한 청소 퀄리티에 만족할 수 밖에 없었다. 일단 청소매니저님이 전문적이다. 청소연구소의 새파란 앞치마와 장갑과 마스크를 상시 착용하고 청소를 한다. 청소 실력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우리집을 청소하는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다. 낡은집이 청연 서비스 직후에는 고급 호텔처럼 보였다. 특히 디테일이 살아있었는데, 화장실 두루마리 휴지 끝이 호텔처럼 삼각형으로 접혀있었다. 그리고 이건 회사 영업비밀이지 않을까 추측하는데, 청소가 끝난 집에서 새 호텔방 같은 보송보송한 향기가 났다. 바닥은 반딱반딱 빛났고 평소 잘 청소하지 않던 부엌 싱크대 곳곳에서 광채가 나고 있었다. 이전에 다른 청소 어플을 2시간 이용했다가 청소 퀄리티에 실망해서 청소어플에 더 기대하지 않으려고 했었는데 이정도 퀄리티면 꾸준히 이용해볼 만했다.

 

연현주는 어떤 사람?

청소연구소 창업자이자 대표이사인 연현주는 카카오출신이다. 연세대학교에서 인문학부를 전공했다. 줄곧 국내 유명 IT기업에서 일하다가 마지막에는 카카오에서 청소서비스를 포함한 팀에서 서비스 기획을 하다 팀이 해체되면서 퇴사와 동시에 청소연구소를 창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이 셋의 엄마로 알려진 연 대표는 개발자 출신 직원들을 데리고 창업했다. 소프트웨어를 중시하는 기업으로 출발했다. 청소연구소는 단순 청소 업체라기보다는 청소서비스를 세련된 IT기술로 구현한 회사라 볼 수 있겠다. 실제로 앱으로 서비스를 이용해보면 국내 유명 앱들에 뒤쳐지지 않을정도로 이용자 편의성이 훌륭하다. 앱으로 이용할 때의 답답함이나 불편함이 거의 느껴지지 않아 중장년층도 이용하기 편리할 듯하다. 아마 이러한 점이 수준높은 청소매니저들을 채용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청소연구소, 홍보에도 열심이던데?

모 포털 사이트에 청소연구소를 검색해보면 연대표의 인터뷰 기사들과 사진이 굉장히 많이 나온다. 이미 홍보 활동에는 충분히 열심인 회사로 보인다. 청소연구소는 SNS를 이용한 마케팅에도 성실하다. 청년 직원들이 열정적으로 만들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트렌디한 컨텐츠들이 넘친다. 이로 보건대 연대표는 청년 직원들을 다루고 그들의 능력을 발휘시키는 데 능숙한 듯하다. 소통에 능숙한 대표로 보인다. 유명 동영상 사이트에 올라온 회사측 홍보 영상들을 보면 청소연구소의 색깔을 짧은 시간에 시각적 즐거움과 함께 잘 전달하고 있다. 연 대표 본인의 영상들도 제법 검색된다. 연 대표 본인도 본인과 회사를 직접 알리는 데 적극적이다. 

 

 

이 기업은 성장하고 있을까?

㈜생활연구소는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에 위치해있다. 사원수는 2023년 현재 약 90여명. 2017년 설립해 올해 7년차가 된 젊은 기업이다. 2022년 매출액은 약 100억원. 2019년 약 13억, 2020년 약 26억, 2021년 약 51억인 것을 고려할 때 일단 외형적으로 폭발적인 성장 중에 있는 기업은 맞는 듯하다. 영업이익은 2022년 기준으로 4년째 적자인데, 2021년 -75억에서 2022년 -55억으로 다소 개선됐다.

 

 

한계점은 없나?

최근 청소연구소의 성공을 발판으로 생활연구소는 5060 시니어 세대 취미 플랫폼인 ‘우리 클래스’를 출시했다. 짧은 기간에 저렴한 가격으로 고퀄리티의 취미 수업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주된 특징이며 5060 젊은 시니어 층을 공략한다. 이들은 유명 강사나 강의보다는 집 근처에서 편안히 주민들과 받는 수업을 선호하는데 이런 특성을 반영했다고 한다. 아직까지는 사용자들에게는 호평을 받고 있으나 5060세대들이 어플로 수강하는 클래스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반응할지가 관건이다. 주로 자녀세대가 부모세대에게 이 어플로 클래스를 권하는 듯한데 5060세대가 자발적으로 이 어플에 열광해야 우리클래스가 더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그리고 어플로 살펴보면 상품들이 기존 국내 여러 여행 및 취미 생활 플랫폼에 비해 특별히 더 차별화되는 점이 뚜렷하지는 않아보인다. 저렴한 클래스는 동네 주민센터나 근처 백화점 문화센터에서도 이용 가능한데 굳이 우리클래스에서 수업을 들어야하는 이유는 뭘까. 우리클래스가 대체불가능한 취미플랫폼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

 

 

청소연구소는 우리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워킹맘들이 일과 육아, 가사를 병행할 수 있는 사회가 되어야 한국 출산률이 올라갈 것이다. 워킹맘들에게 당장 중요한 건 내 아이다. 자녀 양육과 교육비 문제는 국가와 기업 모두가 협력해 해결해야할 문제이다. 그러나 가사일도 워킹맘들 생활에 큰 걸림돌이다. 가사일만 해결되어도 육아와 직장일이 한결 편해진다. 청소연구소는 워킹맘들의 가사를 합리적인 가격에 해결해준다. 청소연구소가 워킹맘들에게 시간과 여유를 선물하고 그 결과 우리 사회가 자녀들 양육하기 수월한 사회로 거듭났으면 한다. 생활연구소 연현주 대표의 리더십과 다음 행보가 기대된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