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해외수주 물꼬 텄다

10대 건설사, 판도가 뒤바꼈다!

[CEONEWS=오영주 기자] 최근 건설업계가 시끌시끌하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금리 인상 여파로 분양 시장이 침체를 겪으면서, 실적 악화로 이어졌고, 최근에는 대형 건설사들의 부실공사 논란이 이어지면서 소비자들마저 이전만큼의 믿음을 주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여파로 상위시공능력평가 10대 건설사의 판도가 뒤바꼈다. 지난해 광주광역시 화정 아이파크 외벽이 붕괴하면서 부실공사 이슈에 휩싸인 ‘HDC현대산업개발’이 굳건했던 10대 건설사에서 밀려났기 때문이다. 그 자리는 호반건설이 채우면서 2023년 새로운 10대 건설사 시대가 열렸다.

올해 시공능력순위 상위 10개 건설사는 1위 삼성물산, 2위 현대건설, 3위 대우건설, 4위 현대엔지니어링, 5위 GS건설, 6위 DL이앤씨, 7위 포스코이앤씨, 8위 롯데건설, 9위 SK에코플랜트, 10위 호반건설 순이다.

최근 여러 건설사들이 에너지 및 플랜트 부문 투자와 해외 수주로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나서고 있지만, 국내 주택사업은 매출의 절반 이상 혹은 가까이를 차지할 정도로 놓칠 수 없는 부분이라는 점에서 이러한 10대 건설사 순위는 분양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한 평가지표로 꼽힌다.

지난해 말부터 불확실한 부동산 시장 상황이 지속되자 비교적 신뢰도가 높고, 기존 주택시장에서 가격 상승과 환금성 등이 꾸준히 입증됐던 10대 건설사 시공단지에 청약 쏠림 현상이 커진 것은 당연한 일이며, 그렇기에 시공능력평가는 건설사들에게 민감하게 작용하고 있다.[편집자주]

홍현성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이사
홍현성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이사

[2023년 시공능력평가 4위에 안착한 건설사는 현데엔지니어링(이하 현대ENG)이다. 현대ENG는 지난해 7위에서 올해 4위로 3계단 상승했다.

현대ENG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1분기 영업이익은 455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1.2% 감소했다. 하지만 매출액은 2조 4950억원, 시공능력평가는 9조 7360억원으로 두 수치 모두 역대 최대치다.

특히 올해 현대ENG의 실적은 지난 2년간 부진을 떨치고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대ENG의 올해 해외 수주 목표액은 5조 7000억원으로 전년대비 두 배 올린 수치다. 이러한 이유는 해외 수주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기 때문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이 북미에서 추진되고 있는 현대자동차 관련 배터리 합작 공장의 수주를 모두 싹쓸이했다(사진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이 북미에서 추진되고 있는 현대자동차 관련 배터리 합작 공장의 수주를 모두 싹쓸이했다(사진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자동차 배터리 합작공장 ‘싹쓸이’

현대엔지니어링이 북미에서 추진되고 있는 현대자동차 관련 배터리 합작 공장의 수주를 모두 싹쓸이했다. 현대차-에스케이(SK)온, 현대차-엘지(LG)에너지솔루션의 전기차 배터리 합작 공장 건설 수주 계약을 체결한 것.

지난 4월 현대자동차와 에스케이온은 2025년 하반기부터 전기차 30만대 물량의 배터리셀을 생산할 수 있는 합작공장을 미국에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예상 투자 규모는 6조 5000억원이며, 현대차와 엘지에너지솔루션 각각 지분을 50%씩 공동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가운데 공장 건설에는 현대ENG가 나선다. 미국 배터리 공장을 짓기 위해 올 하반기에 삽을 뜰 계획인데, 5조 7000억원이 투입되며, 모두 현대ENG와 수주 계약을 체결한 것이다. 이는 현대ENG의 해외 공장 건설 역량이 인정받은 것은 물론 앞으로도 해외 수주 계약이 활성화될 것임을 알리는 바라고 평가받는다.

충남 아산 아산모종2지구 힐스테이트 모종 블랑루체 투시도(사진 현대엔지니어링)
충남 아산 아산모종2지구 힐스테이트 모종 블랑루체 투시도(사진 현대엔지니어링)

현대ENG, 호재지역으로 굵직한 분양 성과내

현대ENG는 분양 시장 흐름이 훈풍을 타던 상반기부터 굵직한 분양에 나서며 소위 ‘물 들어올 때 노’를 저었다. 지난해 공급량이 저조했던 것과 달리 올해는 목표치 달성을 위해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방 대어까지 모두 노렸다.

현대ENG는 올 상반기에만 대규모 물량을 쏟아냈다. 지난 2월 1000가구 이상 1개 단지인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1571가구)를 시작으로, 6월에 광주광역시 서구에 광구광천프라임하우스(99가구), 강원도 속초에 속초 금호동 공동주택(925가구), 충남 아산 아산모종2지구 힐스테이트 모종 블랑루체(1063가구), 서울 문정동에 힐스테이트e편한세상문정 등을 공급했다.

이달에는 광주연구개발특구 첨단3지구에 ‘힐스테이트 첨단센트럴’을 공급한다. 단지는 첨단3지구에 처음으로 공급되는 아파트로 지하 1층~지상 20층, 20개 동, 수요자들의 선호도 높은 전용면적 84㎡로만 구성된 총 1520세대의 대단지이다. 면적별로는 △84㎡A 1290세대 △84㎡B 230세대다.

단지는 첨단3지구 내에서도 중심상업시설 인근에 위치하는 등 중심 입지를 갖춰 직주근접성이 좋다. 단지 옆을 지나는 진원천변을 따라 다양한 근린공원도 계획돼 있어 생활 환경도 쾌적할 것으로 기대된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