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국내외 조 단위 수주 확보로 탄탄대로

10대 건설사, 판도가 뒤바꼈다!

[CEONEWS=하성태 기자] 최근 건설업계가 시끌시끌하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금리 인상 여파로 분양 시장이 침체를 겪으면서, 실적 악화로 이어졌고, 최근에는 대형 건설사들의 부실공사 논란이 이어지면서 소비자들마저 이전만큼의 믿음을 주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여파로 상위시공능력평가 10대 건설사의 판도가 뒤바꼈다. 지난해 광주광역시 화정 아이파크 외벽이 붕괴하면서 부실공사 이슈에 휩싸인 ‘HDC현대산업개발’이 굳건했던 10대 건설사에서 밀려났기 때문이다. 그 자리는 호반건설이 채우면서 2023년 새로운 10대 건설사 시대가 열렸다.

올해 시공능력순위 상위 10개 건설사는 1위 삼성물산, 2위 현대건설, 3위 대우건설, 4위 현대엔지니어링, 5위 GS건설, 6위 DL이앤씨, 7위 포스코이앤씨, 8위 롯데건설, 9위 SK에코플랜트, 10위 호반건설 순이다.

최근 여러 건설사들이 에너지 및 플랜트 부문 투자와 해외 수주로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나서고 있지만, 국내 주택사업은 매출의 절반 이상 혹은 가까이를 차지할 정도로 놓칠 수 없는 부분이라는 점에서 이러한 10대 건설사 순위는 분양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한 평가지표로 꼽힌다.

지난해 말부터 불확실한 부동산 시장 상황이 지속되자 비교적 신뢰도가 높고, 기존 주택시장에서 가격 상승과 환금성 등이 꾸준히 입증됐던 10대 건설사 시공단지에 청약 쏠림 현상이 커진 것은 당연한 일이며, 그렇기에 시공능력평가는 건설사들에게 민감하게 작용하고 있다.[편집자주]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

 

현대건설은 토건 시평액 14조 9,791억원으로 삼성물산 뒤를 이어 2023년 시공능력평가 순위 2위에 자리잡고 있다.

현대건설이 2023년 상반기 연결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상반기 누적 매출 13조 1,944억원, 영업이익 3,971억원, 당기순이익 3,629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사우디 네옴 러닝터널, 파나마 메트로 3호선, 폴란드 올레핀 확장공사 등 국내외 대형 공사가 본격화되고 국내 주택부문 실적이 반영됨에 따라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현저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연결 신규 수주는 20조 7,270억원으로, 이는 연간 수주 목표인 29조 900억원의 71.3%를 달성한 금액이다. 특히 사우디 아미랄 패키지 1·4 등 메가 프로젝트를 따내며 해외 수주액은 11조 4,238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68.3% 증가한 수치다.

또한 불확실성이 큰 글로벌 경영환경 속에서도 풍부한 현금 유동성과 탄탄한 재무구조로 경영 안정성을 다지며 시장의 신뢰를 유지하고 있다. 현금 및 현금성 자산(단기금융상품 포함)은 4조 3,184억원이며, 순현금은 2조 1,363억원을 확보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공사 수주를 체결하면서 조 단위 수주 매출이 기대된다(사진 현대건설)

국내외 조 단위 수주 확보… 하반기도 탄탄대로

현대건설은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공사 수주를 체결하면서 조 단위 수주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 14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우크라이나 키이우 보리스필 국제공항공사와 공항 확장공사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보리스필 국제공항은 우르라이나 수도 키이우 도심에서 남동쪽으로 약 29㎞ 거리에 위치하며 전국 여객 수송량의 62%, 화물 수송량의 85%가 집중된 우크라이나 최대 공항이다.

6월에는 6조 5000억원 규모의 사우디아라비아 아미랄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아미랄(Amiral) 프로젝트는 사우디 국영 석유·천연가스 기업 아람코(Aramco)가 발주한 사우디 최대 규모의 석유화학단지 건설사업이다. 사우디 유전의 중심지인 담맘으로부터 북서쪽으로 70㎞ 떨어진 주베일에 위치하며, 기존 사토프 정유공장과 통합 조성된다.

국내에서는 지난 7월 남양주왕숙 국도47호선 이설공사 수주를 따냈다. 남양주 왕숙 국도47호선 지하화 공사는 경기도 남양주 진관리에서 연평리까지 총연장 6.41㎞ 구간의 지상국도를 지하화하는 사업으로,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 남양주 왕숙지구의 교통망 확충 및 입주민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추진됐다. 현대건설은 4.3㎞의 지하차도 1개소와 5.2㎞ 터널 1개소, 교량과 나들목(IC) 각각 5개소를 건설한다.

 

현대건설은 지난 7월 남양주왕숙 국도47호선 이설공사 수주를 따냈다(사진 현대건설)
현대건설은 지난 7월 남양주왕숙 국도47호선 이설공사 수주를 따냈다(사진 현대건설)

새 먹거리’로 도시정비사업 수주… 매년 최대 실적 경신

현대건설은 지난해부터 도시정비사업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지난해부터 부동산 시장 침체로 도시정비사업이 소극적으로 추진됐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상반기 1조 5804억원 규모의 도시정비사업을 수주했다.

최근 현대건설의 도시정비사업 수주 관심사는 여의도 한양아파트다. 한양아파트는 여의도 재건축 1호로 상징성도 갖추고 있다.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42번지 일대에 연면적 29만522㎡, 지하 5층~지상 56층, 4개 동, 공동주택 956세대 등을 짓는 사업으로, 서울시 신속통합기획안이 확정되면서 용적률 600%로 상승해 사업성도 높다.

올해 하반기에는 서울 관악구 봉천동에 힐스테이트관악센트씨엘(재개발, 997가구),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디에이치대치에델루이(재건축, 245가구), 경기도 의정부 금오동에 힐스테이트금도어퍼스트(재개발, 852가구), 서울 강서구 등촌동에 힐스테이트등촌역(재건축, 517가구) 등 분양이 예정돼 있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