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대표, '2022 대한민국 경영자상' 수상
혈당 관리 ‘뉴트리 글리코다운’ 출시

배수정 한국암웨이 대표이사(사진=한국암웨이)
배수정 한국암웨이 대표이사(사진=한국암웨이)

[CEONEWS=오영주 기자] 2019년 11월부터 한국암웨이를 이끌게 된 배수정 한국암웨이 대표이사는 1991년 설립된 한국암웨이 최초의 여성 CEO다. 배 대표는 1995년 한국암웨이에 입사하여 마케팅 주요 요직을 거친 후, 2014년 암웨이 아시아 태평양 마케팅 총괄 부사장을 역임하고 2015년부터 암웨이 글로벌 브랜드 & 마케팅 최고 책임자로서 중책을 수행해 오고 있다.

배 대표는 한국암웨이 마케팅 임원으로 재직하며 한국 및 아시아 뷰티 시장의 중요성과 잠재력을 일찌감치 예상하고 암웨이의 프리미엄 뷰티 브랜드 아티스트리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으며,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아티스트리를 아시아 시장에 성공적으로 정착시켰다. 한국에 아시아 이노베이션 센터를 유치하기도 했다.

2015년부터는 뉴트리라이트, 아티스트리, 홈리빙 브랜드의 글로벌 전략과 마케팅, 글로벌 브랜딩, 사회공헌활동, PR 등을 총괄해 오고 있으며, 특히 영양, 건강, 미용 분야의 혁신을 바탕으로 ABO 주도의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오고 있다. 

또한 글로벌 전략 리더십 팀의 일원으로 비즈니스 환경 개선을 위한 전략 개발과 기업 문화, 임직원 역량 개발 및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배수정 한국암웨이 대표이사(사진=한국암웨이)
배수정 한국암웨이 대표이사(사진=한국암웨이)

배 대표, '2022 대한민국 경영자상' 수상

배수정 한국암웨이 대표이사가 코로나19 악재를 극복하고 성취한 조직의 양적 · 질적 성장 및 제품 혁신, 조직문화 개선 등의 경영 성과를 인정받았다.

작년 12월 롯데호텔월드 사파이어홀에서 개최된 '2022 제5회 국가경쟁력 대상' 시상식에서 배수정 대표이사가 '대한민국 경영자상' 부문을 수상했다.

국가경쟁력혁신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국가경쟁력 대상'은 각 산업 분야에서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해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개인 및 기업에 대해 시상한다. 

개인 시상인 '대한민국 경영자상'은 회원사 및 전문가 추천에 이어 두 단계의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발표한다.

배 대표는 지난 2019년 부임 이후 빠르게 조직을 정비하며 장기 지속 가능 성장 전략인 '암웨이 플라이휠(Amway Flywheel)'을 선보인데 이어, '건강자산/매력자산/경제자산'의 새로운 가치 제안으로 경쟁력 강화 및 비즈니스 동력 확보에 주력해왔다. 

이에 힘입어 한국암웨이는 창사 30주년을 맞은 지난 2021년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제품 혁신 측면의 성과도 눈에 띈다. 한국암웨이는 지난 2021년 10월에는 전 세계 지사 중 최초로 메타버스 기반 스마트 바이크 플랫폼 '25센트 라이드'를 성공적으로 출시했다. 

올해에는 맞춤형 마이크로바이옴 프로바이오틱스 신제품 '마이랩 바이 뉴트리라이트'로 시장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선진적 조직문화의 안착 또한 배 대표의 역점 분야다. 한국암웨이는 임원의 50% 이상이 여성으로 구성될 정도로 다양성을 존중한다. 

이와 더불어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컬처랩' 활동을 통해 구성원 간의 수평적 관계 형성 및 긍정적 업무 분위기 확산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진행 중이다.

이번 심사를 진행한 한국마케팅협회 관계자는 "배수정 대표는 장기 비전 및 전략, 제품 혁신 등으로 탁월한 경영 성과를 보였다. 대면 영업이 근간인 한국암웨이가 코로나19 라는 커다란 악재를 극복할 수 있던 원동력"이라고 평가하며 "국내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통해 본사 조직 기능 일부를 한국에 유치하는 한편, 최근 ESG 경영에도 앞장서며 국내 산업 생태계의 건강한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도 주효했다"고 수상 배경을 전했다.

배수정 한국암웨이 대표이사(사진=한국암웨이)
배수정 한국암웨이 대표이사(사진=한국암웨이)

혈당 관리 ‘뉴트리 글리코다운’ 출시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신제품 ‘뉴트리라이트 글리코다운’을 출시되며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글리코다운’은 불규칙적인 식사, 높은 탄수화물ㆍ당류 섭취 등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을 가진 현대인들과 적극적인 혈당 관리가 필요한 중장년층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인 바나바잎 추출물을 주원료로 사용했다.

이와 더불어, 크롬, 아연, 셀레늄, 나이아신, 비타민B6, 비타민E 등의 멀티 비타민ㆍ미네랄 6종이 주원료로 함께 포함되었으며, InSea2(북대서양 갈조류 2종)와 암웨이가 자체적으로 관리하는 뉴트리서트(NutriCert) 원료인 유기농 블랙 엘더베리를 부원료로 함유하고 있다.

신은자 한국암웨이 최고마케팅책임자 전무는 “'당뇨병 전단계'인지 모르고 병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자신의 혈당 수치를 자주 체크해 미리 관리하는 습관이 중요하다”며 “이번에 출시한 ‘글리코다운’은 인도산 순수 프리미엄 바나바잎과 뉴트리라이트만의 독자적인 포뮬러를 통해 사업자와 소비자 분들의 스마트한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암웨이 본사에서 진행된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획득' 기념식(사진=한국암웨이)
한국암웨이 본사에서 진행된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획득' 기념식(사진=한국암웨이)

시장 내 빠른 혁신 위해 ‘국내 기업’ 상생

암웨이가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더불어 핵심 시장 내 빠른 혁신을 위해 국내 중소기업과의 상생 협력 강화에 나선다. 지방자치단체와의 긴밀한 협업도 기대되고 있다.

한국암웨이는 작년 9월 경상북도 영천에서 ‘암웨이 전략 파트너 파이토지노믹스 생산시설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자리에는 양사 대표와 더불어 아누샤 사네이 글로벌 암웨이 혁신&과학 책임자, 이춘우 경북도의원, 최기문 영천시장, 제임스김 주한민국상공회의소 회장 등이 참석했다.

파이토지노믹스의 신규 생산시설은 지난 2021년 1월 한국암웨이와 파이토지노믹스, 경상북도, 영천시 간 맺은 ‘상생 협력 업무 협약식’을 기점으로 발빠르게 추진되었으며, 준공식에 이어 올 4분기부터 암웨이가 보유한 세계판매 1위 건강기능식품브랜드 뉴트리라이트 중심의 제품 생산 및 개발, 연구 협력이 본격화될 예정이다.

이번 파트너십은 암웨이 본사 차원에서도 관심이 높다. 글로벌 공급망 다변화 전략의 한 축을 담당하는 동시에 까다로운 한국 소비자와 시장 요구에 민첩하게 대응하며 차별화된 혁신이 가능해질 것으로 암웨이 측은 기대하고 있다. 한국과는 별도로 글로벌 단의 직접 투자 또한 확정됐다.

실제 파이토지노믹스 생산시설 디자인 초기부터 암웨이 본사에서 적극 관여해 미국 식품의약국(의 우수 의약품 품질관리 표준인 cGMP 기준에 맞춰 설계가 이뤄졌다. 원재료 생산부터 완제품 가공까지 전 과정을 완벽히 추적 관리하는 암웨이만의 선진 공법과 노하우도 적용됐다.

파이토지노믹스 또한 생산 및 연구 개발 시설에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했다. 헤파필터 공조시설, 클린벤치, 대규모 검체 보관실, 항온항습룸 등 정상급 연구 시설과 더불어 유산균 전용 청정 라인 및 최신 기술인 3중 레이어 제품 생산 시설을 완비했으며 최첨단 로봇 기술 또한 활용한다. 

경상북도와 영천시의 지원을 받는 약용작물산업화지원센터에서는 별도 허브 원재료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도기식 파이토지노믹스 대표이사는 “세계적으로 건강기능식품 산업을 선도하는 암웨이의 전략 파트너로 선정되어 영광이다. 뉴트리라이트가 보유한 선진 노하우가 파이토지노믹스의 원재료 분야 전문성과 결합해 앞으로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적극적인 지원으로 큰 도움 주신 경상북도와 영천시에도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전했다.

배수정 한국암웨이 대표이사는 “파이토지노믹스는 암웨이의 뉴트리라이트가 추구하는 ‘씨앗에서 제품까지’ 철학을 함께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좋은 파트너”라고 전하며, “한국암웨이가 그동안 추구해온 지역 경제와의 상생 전략 차원에서도 의미가 크다. 글로벌 기업과 국내 중소기업, 정부가 함께 윈-윈-윈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5회 국가경쟁력 대상 시상식에서 배수정 한국암웨이 대표이사(오른쪽)가 '대한민국 경영자상' 수상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한국암웨이)
제5회 국가경쟁력 대상 시상식에서 배수정 한국암웨이 대표이사(오른쪽)가 '대한민국 경영자상' 수상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한국암웨이)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획득

한국암웨이가 '2022년 하반기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획득했다.

2007년 도입된 소비자중심경영은 기업이 수행하는 경영 활동이 소비자 관점에서 구성되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국가 인증 제도다.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한다.

한국암웨이는 고객 경험 통합 관리 전략 및 CEO의 강한 의지를 토대로 창사 30주년을 맞은 2021년 CCM 선포식을 개최한데 이어 대표이사 직속 최고고객책임자를 임명하고 CCM 사무국 및 관련 태스크포스 조직을 통해 시스템 및 프로세스를 적극 개선했다.

또한 소비자 불만 사전 예방 및 효율적인 VOC 공유 및 개선을 위한 CCM 협의체를 조직, 원활하고 유기적인 전사 협조 체계를 발빠르게 갖추며 경영 전반에 CCM 요소를 반영해 이번 심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제품 혁신 또한 인증에 한 몫 했다. 한국소비자원 측은 "한국암웨이가 지난 해 전 세계 지사 중 최초로 출시한 메타버스 기반의 라이딩 플랫폼 '25센트 라이드'와 맞춤형 마이크로바이옴 프로바이오틱스 솔루션 '마이랩 바이 뉴트리라이트' 등으로 소비자 니즈에 기반한 제품 혁신을 선보였다"고 심사평을 전했다.

한국암웨이 배수정 대표이사는 "웰니스 라이프스타일 선도기업 암웨이는 '사람들의 더 나은 삶, 더 건강한 삶을 돕는다'는 비전을 통해 오래 전부터 고객 지향적 경영 철학을 실천해왔다"며 "이번 인증을 계기로 고객 관점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암웨이 플라이휠' 전략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암웨이는 제품 품질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 최대 3개월까지 반품 및 교환, 환불이 가능한 '소비자 만족 보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