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NEWS=최재혁 기자] 정부가 새마을금고 ‘뱅크런(대규모 자금 이탈세)’ 우려 진화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는 가운데 이탈 규모가 감소세로 돌아선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분위기가 다음 주까지 이어질 경우 사태 조기 진화에 대한 기대도 고개를 들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 동요가 일단 가라앉으면 사태 발단이 된 연체율 급등 및 일부 금고 부실에 대한 본격 정리 작업도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7월 9일 행정안전부와 금융위원회 등 '범정부 대응단'에 따르면 주말 전 마지막 영업일이었던 지난 7일 새마을금고 자금 이탈이 감소세로 전환됐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지난 목요일 오후부터 인출 증가세가 둔화했으며, 금요일 인출 규모는 전날(목요일)보다 1조원가량 줄었다"고 말했다.

새마을금고 위기설이 커진 지난주 내내 확대 분위기던 자금 이탈 규모가 지난 7일 처음 감소세로 전환한 것이다.

시민 입장에서는 가뜩이나 불경기인 상황에서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위기였기에, 불안은 더욱 가중됐을 것으로 파악된다. 

행안부는 "인근 금고에 인수합병이 되더라도 5,000만 원 초과 예·적금을 포함한 고객 예·적금은 원금과 이자 모두 100% 이전되므로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금융위 관계자도 "예금자 입장에서 금고 인수·합병으로 달라지는 건 예금 관리 주체가 바뀌었음을 알리는 편지 한장을 받는다는 것뿐"이라며 "개별 금고가 망해도 예금자 재산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야말로 발빠른 정부의 대처덕분에 한숨 놓은 시민·새마을금고라고 할 수 있겠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