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 1016명 조사…2위 반도체·3위 이차전지

X세대·베이비부머세대 ‘유망산업 톱3’와 일치

국민 3명 중 1명 “챗GPT 1번 이상 써봤다”

10명 중 9명 결과 신뢰도 “보통 이상” 응답

(사진=대한상의)
(사진=대한상의)

 

[CEONEWS=이주형 기자] 미래의 경제를 읽는 CEO라면 MZ세대가 미래 먹거리로 선택한 유망산업을 잘 파악해야한다. 경영 현장에 그들의 욕구를 신속하게 읽어내야하는 시대다.

MZ세대가 유망하다고 보는 미래 산업은 무엇일까?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최근 국민 101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MZ세대(1985~2010년생)는 5~10년 후 유망산업으로 ‘AI·로봇’(30%), ‘반도체’(19.2%), ‘이차전지’(11.1%), ‘콘텐츠산업’(7.3%), ‘제약·바이오’(6.4%)를 차례로 꼽았다고 밝혔다.

윗세대인 X세대(1975~1984년생)와 베이비부머세대(1974년 이후 출생) 역시 미래 유망산업으로 ①AI·로봇, ②반도체, ③이차전지산업을 톱3에 올렸다. 다만, 4위와 5위 업종은 MZ세대와 달리 X세대는 ④항공·우주와 ⑤콘텐츠산업을, 베이비부머세대는 ④그린산업(수소·태양광 등)과 ⑤항공·우주를 선정했다.

김문태 대한상의 산업정책팀장은 “모든 세대에서 공통적으로 꼽은 3대 미래유망산업은 산업 전반에 걸쳐 융복합 영역 및 적용범위가 방대해 미래수요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기술집약 업종”이라며 “최근의 챗GPT 열풍과 전기차의 확산, 저출산 심화에 따른 대체인력 필요성 등 일상생활과 접목된 사회변화상도 국민들의 유망산업 선정에 큰 영향을 줬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사진=대한상의)
(사진=대한상의)

 

한편, AI 기반 대화형서비스인 챗GPT를 한 번 이상 사용해 본 국민은 3명 중 1명(35.8%)인 것으로 조사됐다. ‘챗GPT 사용 경험’을 묻는 질문에 ‘호기심에 한두 번 사용해 봤다’는 답변이 30.2%, ‘실효성과 재미를 느껴 자주 사용 중’이라는 답변이 5.6%로 집계됐다. ‘한 번도 사용해 본적 없다’는 응답이 64.2%로 가장 많았다. 세대별로 보면, X세대(42.2%), MZ세대(40.2%), 베이비부머세대(29.2%)순으로 ‘한 번 이상 사용해 봤다’고 응답한 비중이 높았다.

‘챗GPT 결과 내용을 신뢰하는지’에 대해서는 ‘보통’(62.1%) 혹은 ‘그렇다’(26.5%)는 답변이 많았다. ‘그렇지 않다’(9.7%) ‘매우 그렇다’(0.9%), ‘매우 그렇지 않다’(0.8%)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국민 10명 중 9명(89.5%)이 챗GPT 결과 내용에 대해 ‘보통 이상’의 신뢰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세대별로는 베이비부머세대(93.1%), X세대(91.5%), MZ세대(83.4%) 순으로 ‘보통 이상’의 신뢰도를 갖고 있었다.

‘챗GPT의 유용한 기능’으로는 ‘정보검색’(50.7%), ‘아이디어 확보(영감얻기)’(15.3%), ‘작문·대필’(11.9%), ‘코딩’(11.3%), ‘요약’(7.9%), 기타 3.0% 순으로 집계됐다.

김문태 대한상의 산업정책팀장은“미래유망산업 관련 조사를 해외에서 해도 결과는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라며 “유망 산업의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업은 기술개발에 적극 나서고 정부는 인력양성, R&D, 세액공제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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