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S23으로 달 촬영, 다음은 금성”
구현모 KT 대표 “디지털 솔루션으로 B2B·B2C 시장 넓혀”
유영상 SKT 사장 “세계 인정받아 기뻐, 새 가치 제공할 것”

삼성전자 전시부스에서 삼성전자 모델들이 전시 부스를 소개하는 모습(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전시부스에서 삼성전자 모델들이 전시 부스를 소개하는 모습(사진=삼성전자)

[CEONEWS=최재혁 기자] 지상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3'이 초연결, 인공지능(AI)을 비롯한 각종 첨단 기술에서 통신 산업의 미래를 찾는 나흘간 장정을 마치고 3월 2일(현지시간) 폐막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에서 개막한 올해 MWC는 속도를 주제로 '5G 가속화, 실재감, 핀테크, 오픈넷(네트워크 개방성), 모든 것의 디지털화(Digital Everything)' 5대 테마에 관한 다채로운 전시를 선보였다.

세계 200여 개 나라에서 온 2천여 개 업체·기관이 네트워크 기술과 최신 디바이스·서비스, AI·모빌리티·빅데이터 등 혁신 기술에 관해 전시하고 바이어와 상담했다.

세계 각국에서 전시회를 찾아와 직접 관람한 사람만 8만 명에 달한 것으로 추산됐다.

올해 MWC에 참여한 국내 기업은 통신사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와 삼성전자 등 대기업 5곳, 중소·중견 기업 60곳, 스타트업 65곳 등 모두 130개 업체로 파악됐다.

삼성전자 전시부스에서 삼성전자 모델들이 전시 부스를 소개하는 모습(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전시부스에서 삼성전자 모델들이 전시 부스를 소개하는 모습(사진=삼성전자)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S23으로 달 촬영, 다음은 금성”

삼성전자는 ‘갤럭시 생태계’에 기반한 프리미엄 모바일 경험을 선보였다.

먼저 삼성전자는 지난 17일 출시한 갤럭시 S23 시리즈를 대규모로 전시하고 관람객들을 맞이했다. 방문객들이 카메라 성능과 다양한 혁신 기능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전시 부스를 다채롭게 구성했다.

삼성디스플레이, 구글, 퀄컴 등 파트너사들도 각자의 전시 부스에 갤럭시 체험존을 마련하고 ‘모바일 디스플레이’, ‘안드로이드 OS’, ‘모바일 AP’ 등 다양한 혁신 부품과 소프트웨어를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5G 네트워크 전시 부스도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5G 가상화 기지국’, ‘신규 네트워크 칩셋 라인업’, ‘에너지 절감 솔루션’ 등 차세대 혁신 네트워크의 미래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공개된 ‘갤럭시 S23 울트라’와 프리미엄 노트북 ‘갤럭시 북3 울트라’ 등 최신 모바일 제품과 보다 강력해진 갤럭시 생태계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삼성전자는 관람객들이 갤럭시 S23 시리즈의 강력한 카메라 성능을 체험할 수 있도록 ‘우주 공간’과 ‘서울의 밤’을 모티브 한 영화 세트장 컨셉의 카메라 스튜디오를 전시장 내 조성했다.

관람객들은 스튜디오에서 마치 영화 감독이나 프로 사진작가가 된 것처럼 ‘갤럭시 S23 울트라’의 독보적인 2억 화소 카메라와 ‘나이토그래피(Nightography)’ 기능을 체험할 수 있다.

‘갤럭시 S23 시리즈’의 강력한 모바일 게이밍 성능을 체험하는 공간도 마련됐다. 관람객들은 e스포츠 전용 경기장 컨셉으로 만들어진 체험 공간에서 다양한 모바일 게임을 즐기며 강력한 제품 성능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갤럭시 워치5’가 제공하는 데이터 기반의 수면 코칭 기능, 갤럭시 스마트폰과 삼성 스마트 TV,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등을 연결하는 스마트싱스와 삼성페이 등 다채로운 갤럭시 생태계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다.

이외에도 삼성전자는 친환경 비전 ‘지속가능한 일상(Everyday Sustainability)’과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소개한다. 역대 갤럭시 스마트폰 중 가장 많은 재활용 소재가 사용된 갤럭시 S23 시리즈의 디자인 스토리, 다양한 친환경 액세서리 제품들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MWC23에서 미국, 영국, 일본 등 주요 글로벌 상용망에 공급한 새로운 5G 솔루션을 글로벌 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공개한다.

▲차세대 5G 가상화 기지국(virtualized RAN), ▲차세대 64T64R 다중 입출력 기지국(Massive MIMO radio), ▲소프트웨어 기반의 에너지 절감 솔루션과 네트워크 자동화 솔루션 등 다양한 기술을 선보이며 파트너사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예정이다.

또한 5G 모뎀 칩(5G Modem SoC), 무선통신 칩(RFIC) 등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고성능 신규 네트워크 칩셋 라인업(Samsung Networks Chipset)도 함께 선보인다.

신규 칩셋을 탑재한 삼성전자의 차세대 5G 기지국은, 기존 대비 소형화∙경량화를 실현하면서도 데이터 처리 용량은 약2배 늘어나고 셀(Cell)당 소비 전력도 약 40% 가량 절감된다.

갤럭시의 모바일 디스플레이를 협력하는 삼성디스플레이는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제2전시관에 별도의 전시 부스를 마련하고 관람객들에게 최신 디스플레이의 혁신 성능을 선보인다.

관람객들은 ‘갤럭시 Z 폴드4’에 탑재된 UTG(Ultra Thin Glass)의 내구성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갤럭시 북3 시리즈’의 ‘다이나믹 아몰레드(AMOLED) 2X’ 디스플레이도 체험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MWC 2023 행사장 입구에 ‘갤럭시 S23 시리즈’와 ‘갤럭시 북3 시리즈’ 등 최신 모바일 제품의 대형 옥외 광고도 함께 선보였다(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MWC 2023 행사장 입구에 ‘갤럭시 S23 시리즈’와 ‘갤럭시 북3 시리즈’ 등 최신 모바일 제품의 대형 옥외 광고도 함께 선보였다(사진=삼성전자)

제2전시장과 제3전시장 사이에 위치한 구글의 ‘안드로이드’ 전시 부스에서는 삼성전자와 구글의 파트너십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관람객들은 안드로이드의 ‘청각 보조 기능’을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체험해 볼 수 있다. 현장에 마련된 전자레인지나 식기세척기가 종료되면 ‘갤럭시 S23 시리즈’와 ‘갤럭시 Z 플립4’가 종료 알람 소리를 인지해 이를 디스플레이와 진동을 통해 알려주는 기능이다.

또한 ‘갤럭시 워치5’로 먼 거리에 위치한 갤럭시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제어해 셀피 촬영도 해 볼 수 있다.

제3전시장에 위치한 ‘퀄컴’ 전시 부스에서는 ‘갤럭시 S23 울트라’로 강력한 게이밍 성능을 체험할 수 있다. ‘갤럭시 S23 울트라’는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2세대(Snapdragon® 8 Gen 2 Mobile Platform for Galaxy)’를 탑재해 보다 강력한 사용성과 모바일 게임 경험을 제공했다.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부회장)은 "경쟁이 심해져야 실력이 올라가고 우리 명성이 올라가는 것 아니겠느냐"며 "이번에 갤럭시 S23으로 달을 찍었는데 다음에는 금성을 가까이 당겨 찍어보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한 부회장은 '서울의 밤' 배경이 된 을지로의 별칭 '힙지로'를 언급하면서 "K-컬처가 대단하다"며 "메인 전시가 아이디어도 좋고 흡족했다"고 후기를 남겼다.

KT 전시 관계자들이 MWC 2023 KT 전시관 앞에서 단체 기념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사진=KT)
KT 전시 관계자들이 MWC 2023 KT 전시관 앞에서 단체 기념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사진=KT)

구현모 KT 대표 “디지털 솔루션으로 B2B·B2C 시장 넓혀”

KT는 MWC 2023에서 타 산업의 혁신을 이끄는 DIGICO KT의 디지털전환(DX) 기술들을 선보이고, 글로벌 ICT 무대에 디지털 시대를 개척해가는 KT의 DX 경쟁력을 증명했다.

KT는 MWC 2023에서 전 세계 관람객에게 AI 반도체와 로봇, 차세대 네트워크 솔루션 등을 소개하고 호평을 받았다.

KT 구현모 대표는 MWC 2023 전시장을 찾아 글로벌 리더들과 주요 정보통신기술(ICT)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 28일에는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 이사 자격으로 '협업을 위한 시간인가? (Is it time for Co-Creation?)'를 주제로 기조연설까지 했다. 

구 대표는 5G 기술이 발전하면서 물리 및 가상 세계에서 새로운 기회가 열리고 있고, 디지털 협업이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존 기업 대 소비자(B2C) 통신 서비스 중심에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솔루션으로 기업 대 기업(B2B) 시장을 확대했으며, B2C에서도 미디어 플랫폼 등으로 시장을 넓혔다"고 말했다.

행사 기간 중 KT 전시관에는 컨버지 ICT 솔루션즈의 데니스 앤서니 위 대표를 비롯해 NTT도코모, 노키아 등 다양한 글로벌 ICT 기업 관계자가 방문했다. 

인텔 알렉스 쿼츠 부사장과 KT 디바이스마케팅담당 손정엽 상무가 업무 협약을 체결 후 협약서를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KT)
인텔 알렉스 쿼츠 부사장과 KT 디바이스마케팅담당 손정엽 상무가 업무 협약을 체결 후 협약서를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KT)

KT가 GSMA 과제로 선보인 'MEC(모바일에지컴퓨팅)' 기술과 네트워크 품질 향상을 위한 'RIS(지능형 반사 표면)' 기술 등을 통해 KT의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력을 확인했다.

KT 전시관을 찾은 관람객들은 초거대 AI '믿음'과 리벨리온의 AI 반도체 제작 기술, 모레의 AI 인프라 솔루션의 전시를 통해 'AI 풀스택(Full Stack)' 구축을 목표로 한 KT의 핵심 전략에도 많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KT는 MWC 2023에서 전시관을 ▲DX 플랫폼 ▲DX 영역확장 ▲DX 기술선도의 3개 테마존으로 구성했다. 

DX 플랫폼 존에서는 초거대 AI 외에도 '리스포(LIS'FO)'와 '리스코(LIS'CO)', '브로캐리(Brokarry)' 등 AI 기술 기반의 모빌리티 플랫폼과 레벨5 수준의 자율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자율주행(ATI)' 기술이 전시됐다.

DX 영역확장 존에서 KT는 그룹사인 BC카드, 스튜디오지니와 함께 각각 금융 및 미디어 콘텐츠를 전시했다. 

'페이지(Pay-Z)', 'BC 게이트웨이(BC Gateway)' 등 디지털 결제 플랫폼 및 기술과 '구필수는 없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등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가 소개됐다. 가상현실을 주제로 한 메타버스 체험 공간을 마련해 관람객들에게 '메타라운지'와 '지니버스' 등 메타버스 체험 기회도 제공했다.

DX 기술선도 존에서는 KT의 다양한 로봇이 전시돼 관람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곳에서는 로봇 통합관제 플랫폼인 '로봇 메이커스'와 온·습도 조절을 위한 콜드체인 시스템이 적용된 '배송로봇', 자동으로 돌아다니며 방역하는 '방역로봇' 등 전시 현장을 누비는 로봇들이 이목을 끌었다.

KT는 프라이빗 5G 서비스와 아마존웹서비스(AWS)'를 결합한 '기업전용 5G 코어 on Cloud' 기술과 5G 서비스 강화 기술, 새로운 와이파이 기술인 'Wi-Fi 7' 등을 선보였다.

KT는 전 세계의 관람객에게 자사의 대표 ESG 활동 '디지털 시민 One-Team'과 국내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 노력도 알렸다. 디지털 시민의 정의와 핵심가치, 지향점 등과 중소기업 이루온과 공동 개발한 5G 특화망 핵심 장비를 소개했다.

KT 홍보실장 양율모 전무는 "MWC 2023에서 KT의 AI, 빅데이터, 클라우드에 기반을 둔 혁신적인 DX 기술과 서비스들을 선보여 글로벌 무대에 DIGICO KT의 경쟁력을 각인시켰다"며 "앞으로도 KT는 타 산업의 DX를 위해 노력하고 디지털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설명했다.

SKT 부스 앞 수많은 방문객이 구경 중이다(사진=SKT)
SKT 부스 앞 수많은 방문객이 구경 중이다(사진=SKT)

유영상 SKT 사장 “세계 인정받아 기뻐, 새 가치 제공할 것”

SK텔레콤은 누적 방문객 수가 5만 명을 돌파하는 등 수많은 관람객이 몰리며 흥행에 성공했다.

또 SKT 유영상 사장을 비롯한 최고경영진들은 SKT 부스에서 유럽, 중동,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 대표 통신사 CEO들과 연쇄 회동을 통해 각 사의 AI 전략과 R&D 기술에 대한 협력 관계를 모색하는 등 전시와 비즈니스 모두 최대 성과를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SKT는 이번 MWC23에서 전통적으로 관램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핵심 전시장인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제3홀에 넓은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했다. 

전시장은 A.(에이닷), 사피온 등 AI를 비롯해 UAM, 인포테인먼트 로봇 등을 직접 체험하고 즐기기 위해 모인 수천 여명의 방문객들로 활기를 띠었다.

그 관심을 증명하듯 개막 첫 날에는 1만 명이 넘게 몰렸고 나흘 간 5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이번 MWC23에서 오래된 정보를 기억해 대화에 활용하는 ‘장기기억’ 기술과 텍스트 뿐만 아니라 사진과 음성 등 복합적인 정보를 이해할 수 있는 ‘멀티모달(Multi-modal)’ 기술이 처음으로 A.(에이닷)을 통해 공개돼 주목받았다.

또 SKT와 독점 파트너십을 체결한 세계적인 UAM 기체 선도기업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의 기체를 기반으로 제작한 실물 사이즈의 UAM 모형 기체와 가상 체험 시뮬레이터를 결합한 체험 공간은 2시간이 넘는 대기시간에도 불구하고 긴 줄을 서서라도 보겠다는 방문자들로 북적였다.

많은 관람객들은 체험하기 위해 줄을 서며 전시관 입구에 배치된 대형 화면으로 SKT의 ‘AI 초연결 경험’에 대한 영상을 관람하며 감탄을 쏟아냈다는 후일담이 가득했다.

SKT MWC23 전시에서 관광객들이 즐기고 있다(사진=SKT)
SKT MWC23 전시에서 관광객들이 즐기고 있다(사진=SKT)

더불어 SK텔레콤은 MWC 기간 열린 'GSMA 글로벌 모바일 어워드(GLOMO) 2023'에서 2관왕을 차지했다.

SKT는 고정밀 위치 기반 시각장애인용 내비게이션 'G-EYE 플러스'와 AI 기반 위치분석 플랫폼 '리트머스'로 2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LBS테크·사피온 코리아와 함께 개발한 'G-EYE 플러스'는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사회적 약자를 돕는 기술이나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접근성·포용성을 위한 최고의 모바일 사용 사례' 부문에서 상을 받았다. 해당 분야 수상은 4년 연속이다.

SKT와 LBS테크·사피온 코리아는 기존의 시각장애인용 내비게이션이 대부분 GPS 신호를 기반으로 작동해 정확성에 한계를 가지고 있음에 착안해 로봇 자율주행, 스마트 글라스, 디지털 트윈 등을 위해 개발한 VLAM 기술을 세계 최초로 시각장애인용 내비게이션에 적용했다.

시각장애인 사용자는 'G-EYE 플러스'를 사용함으로써 건물 인근이 아닌 출입문 또는 진입로 바로 앞까지 손쉽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SKT는 또 '도시를 위한 최고의 모바일 혁신 사례' 상을 받았다.

SKT의 AI 기반 위치분석 플랫폼 '리트머스'는 기지국 위치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이동 상태 및 수단 등 위치 지능형 데이터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SKT는 '리트머스'를 통해 향후 네트워크 자원 불균형 해소, 교통 및 환경 문제 해소, 도시 안전 확보, 미래 도시 교통 인프라 구축에 기여할 계획이다.

유영상 SKT 사장은 "SKT의 AI 기술이 적용된 서비스가 글로벌 사업자들에게 인정받아 기쁘다"며 "SKT는 앞으로도 AI 기술을 토대로 사회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계속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SKT 부스는 해외 언론에서도 큰 주목을 받았다. <CNN>, <AP>, <AFP>, <CGTN> 등 전 세계 대표 언론 30개 이상이 SKT부스를 취재했다. 특히 경제전문매체 <CNBC>는 SKT의 UAM 사업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명하며, SKT가 AI 역량을 선보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박규현 SKT 디지털커뮤니케이션 담당은 “관람객들이 AI 혁신이 몰고올 새로운 세상을 생생하게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한 점이 큰 호응을 얻었다”며 “글로벌 세계 유력 기업과 대표 AI 테크 기업 경영진들도 직접 부스를 돌아보며 박수를 치며 감탄을 자아낼 정도로 인기였다”고 밝혔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