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BO 5조 발행...채권시장 ‘숨통’
2022년도 ‘최고일자리 기업’ 선정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사진=신용보증기금)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사진=신용보증기금)

[CEONEWS=오영주 기자] 신용보증을 통하여 중소기업의 금융을 원활히 하고 신용정보의 효율적인 관리 운용을 통하여 건전한 신용질서를 확립함으로써 균형있는 국민경제의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중소기업 종합지원기관인 ‘신용보증기금’은 최원목 이사장 체제에 돌입하며, 내일을 그리는 기업으로 변모했다.

24대 ‘최원목’ 이사장

신용보증기금 제24대 이사장에 최원목 前 기획재정부 기획조정실장이 취임했다. 최원목 신임 이사장은 별도의 취임식을 생략하고 사내게시판을 통해 전직원에게 취임사를 보내 향후 계획을 밝히며 임기를 시작했다.

최 이사장은 취임사에서 “경제위기 극복과 재도약을 위해 기관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할 때”라며 “복합위기로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우리 경제의 근간인 중소기업을 위한 빈틈없는 위기 대응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선제적 리스크 관리를 위한 통합관리체계 고도화, 코로나 피해 기업의 연착륙 지원, 자체 건전성 관리를 위한 전략적 대응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경제 재도약을 위해 미래혁신분야 공급 확대, 디지털 금융혁신, 혁신스타트업 육성 등 미래 정책금융에 새로운 가치를 더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최 이사장은 첫 일정으로 직원들과 함께하는 소통의 자리를 통해 이사장으로서의 포부와 비전을 직접 전하면서, 위기마다 강해지고, 변화를 주도하는 신용보증기금의 자긍심을 더욱 높여나갈 것을 약속했다. 

최원목 신임 이사장은 행시 27기로 공직에 입문하였으며, 駐영국대사관 재경관,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국장, 대통령비서실 국정과제1비서관 및 경제금융비서관, 기획재정부 기획조정실장, 아시아개발은행(ADB) 상임이사, 금융결제원 감사 등 다양한 공직과 국제기구·민간분야의 폭넓은 경험을 통해 금융·경제분야 전반에 대한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두루 겸비하고 있다.

특히 최 이사장은 경제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대책 수립과 정책금융 및 공공기관 예산·조직관리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신보를 중소기업 및 창업 지원의 허브(Hub)로 발전시키고, 복합 경제위기 극복을 견인해 나갈 정책금융 기관장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사진=신용보증기금)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사진=신용보증기금)

P-CBO 5조 발행...채권시장 ‘숨통’

신용보증기금은 11월 발행 3,526억 원을 마지막으로, 올 한해 코로나19 피해기업 등에 총 5.1조원의 P-CBO를 발행했다.

신보는 당초 계획이던 5조 원 대비 1,000억 원을 초과 발행해 채권시장 불안으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의 필요 자금을 적극 지원했다. 총 지원금액 5조 1,000억 원 중 신규자금은 4.1조원, 기존 회사채 차환자금은 1조 원이었으며, 1,780개사(대기업 14개, 중견기업 147개 및 중소기업 1,619개)에 대한 적시 유동성 지원으로 채권시장 안정화에 기여했다.

또한, 최초 해외 발행을 통한 시장성 향상과 금리 우대 대상 확대 등 다양한 제도 개선을 통해, 국내 채권시장 변동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금융비용 부담 완화에도 앞장섰다.

한편, 내년에도 채권시장 경색에 따른 기업의 자금난이 예상되는 만큼, 신보는 적극적인 P-CBO 발행을 통해 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보 관계자는 “기업의 자금조달 수요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채권시장의 조속한 안정화를 위한 정부의 금융시장 대책에도 적극 협조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신용보증기금, ‘공공구매 유공 대통령 표창’ 수상(사진=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공공구매 유공 대통령 표창’ 수상(사진=신용보증기금)

2022년도 ‘최고일자리 기업’ 선정

신용보증기금은 고용 창출 효과가 크고 성장잠재력이 풍부한 20개 중소기업을 2022년‘최고일자리 기업’으로 선정했다.

신보는 2014년부터 고용 창출과 일자리 개선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온 928개 중소기업을 ‘좋은일자리 기업’으로 발굴해 왔다. 

특히, ‘좋은일자리 기업’중 임금, 복지수준, 안정성 측면에서 고용의 질이 우수하고, 추가 고용 여력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별도 선별하여 ‘최고일자리 기업’으로 선정한다.

올해 선정된 ‘최고일자리 기업’은 ▲헬스케어 컨설팅 기업 ㈜사이넥스 ▲면류 제조기업 ㈜면사랑 ▲의류 제조기업 ㈜더캐리 등으로, 이들 기업은 평균 매출액 588억 원, 상시종업원 167명의 우수한 경영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신보는 선정기업에 ▲3년간 보증료 0.5%p 차감, ▲보증비율 90% 적용, ▲유동화회사보증 편입 우대, ▲경영 컨설팅 등 다양한 금융·비금융의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그간 선정된 120개 ‘최고일자리 기업’에 대한 경영현황에 조사 결과, 이들 기업들은 ‘최고일자리 기업’선정 당시보다 매출액 및 총자산이 각각 24.8%, 76.6% 증가하는 등 탁월한 사업성과를 창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원목 신보 이사장은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고용 창출과 일자리 개선에 앞장서 온 2022년 최고일자리 선정기업에 감사와 축하의 인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신보는 고용 우수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육성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방안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콘진원-신보, 콘텐츠산업 투자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사진=신용보증기금)
콘진원-신보, 콘텐츠산업 투자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사진=신용보증기금)

기업 빅데이터 전용 포털 ‘BASA’ 오픈

신용보증기금이 기업 빅데이터 전용 포털 ‘BASA’를 정식 오픈했다.

기업 빅데이터 전용 포털 ‘BASA(Business Analytics System on AI)’는 신보가 보유 중인 국내 최대 규모의 기업 데이터와 우수한 기업분석 역량을 서비스화하여, 중소기업, 금융기관, 공공·학계 등 이용자의 수요에 맞춰 전면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와 기업 데이터 분야의 정보 비대칭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구축됐다.

새로 오픈된 ‘BASA’ 포털을 통해 이용자들은 ▲AI 경영진단, ▲기업정보조회, ▲기업통계 서비스를 기업경영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신보는 지난 3월 ‘AI 경영진단’ 서비스를 통해 간단한 온라인 신청만으로 30분 이내에 40여 페이지의 경영진단보고서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중소기업 전용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으며, 이후 약 8개월만에 3만 4천여 개 기업이 12만회 이상 이용할 만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포털 오픈과 함께 첫선을 보이는 ‘기업정보조회’ 서비스는 국내 최대 규모의 기업 DB와 차별화된 신용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약 130만여개 기업의 개요, 평가등급, 기업분석 내용을 조회할 수 있다.

특히 매일 1회 기업분석결과 재산출을 통해 동태적 기업 상태와 거래처 위험까지 반영된 양질의 기업정보를 활용함으로써 효율적인 거래처 관리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기업통계’ 서비스를 통해 재무제표 외 부가세 정보, 차입금 등 최신 신용공여 정보를 활용한 시의성 있는 중소기업 통계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은 지역, 업종, 기업규모 등 세부 조건에 따른 맞춤형 데이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은 “이번 ‘BASA’포털 오픈으로 자금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데이터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고, 혁신성장기업 선별, 금융시장 내 적재적소의 자금공급을 위한 공공과 민간의 데이터 융합 활용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신보는 국정과제인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에 발맞춰 데이터 시장 선도를 통한 새로운 가치창출의 주역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신용보증기금 주최 '제34차 아시아신용보완기관연합(ACSIC) 회의' 개막(사진=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주최 '제34차 아시아신용보완기관연합(ACSIC) 회의' 개막(사진=신용보증기금)

2022년 ‘산업기술 유공 장관 표창’ 수상

신용보증기금이 ‘2022년 산업기술 정책금융 지원 유공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신보는 우수 기술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등 기술사업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기술 정책금융 지원 유공 기술보증·기술평가 단체 부문에서 최고 훈격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신보는 최근 5년간 유망기술 보유 중소기업에 대한 기술평가를 통해 10,834개 기업에 총 4조 8,981억 원 규모의 정책금융을 지원한 바 있다.

또한, 발명의 평가기관 및 기술평가 기관으로 지정되어 기술평가 사업의 대외 공신력을 확보했으며, 기술평가 결과를 활용한 보증상품 도입, 대외기관과의 협력사업 수행을 통해 기술평가 활용의 저변을 넓히는 등 혁신창업 생태계 활성화 기반을 조성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신보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지속적인 혁신기술 기업 발굴 및 지원 등 신보의 기술평가 기반 정책금융 수행 공로를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는 데에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신보는 우수 기술력 보유 중소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기술평가 지원기관으로서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왼쪽)이 6일 김포시 양촌산업단지 소재 (주)우리별을 방문해 중소기업 현장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사진=신용보증기금)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왼쪽)이 6일 김포시 양촌산업단지 소재 (주)우리별을 방문해 중소기업 현장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사진=신용보증기금)

‘혁신아이콘’ 4개 기업 선정

신용보증기금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4개의 혁신 스타트업을 ‘제8기 혁신아이콘’으로 선정했다.

‘혁신아이콘 지원 프로그램’은 신기술 또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스타트업이 차세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보의 대표 스케일업(Scale-up) 프로그램이다.

이번 제8기 혁신아이콘 모집에는 총 148개 기업이 지원해 37: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신보는 서류심사, 현장실사, 내·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전문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4개 기업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기업은 ▲아파트 모듈형 리모델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테리어 서비스 혁신기업 ‘아파트멘터리’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코딩교육 플랫폼을 제공하는 ‘엘리스그룹’ ▲실시간 온라인 레스토랑 예약 서비스 ‘캐치테이블’을 운영하는 ‘와드’ ▲맞춤형 치료를 위한 전장유전체 분석 전문기업 ‘지놈인사이트테크놀로지’이다.

신보는 선정기업에 ▲3년간 최대 150억원의 신용보증 제공, ▲최저보증료율(0.5%) 적용, ▲협약은행을 통한 0.7%p 추가 금리인하 지원, ▲해외진출, 각종 컨설팅, 홍보 지원 등 다양한 금융ㆍ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신보는 앞서 선정된 총 39개 혁신아이콘 기업에게 4,157억원의 신용보증한도를 제공했으며, 혁신아이콘 기업들은 이러한 지원을 기반으로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2020년 대비 2021년 53.2%의 매출 성장, 48.5%의 고용 증가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신보 관계자는 “최근 스타트업 투자시장이 위축됨에 따라, 혁신아이콘 등 신보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신보는 체계적인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 잠재력이 높은 스타트업들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