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으로 세상을 잇다’

 

폭스아이디어 박상진 대표가 열심히 설명중이다(사진=이주형 기자)
폭스아이디어 박상진 대표가 열심히 설명중이다(사진=이주형 기자)

[CEONEWS=이주형 기자]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물은 디자인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인테리어 소품이나 멋진 자동차부터 한번 사용하고 버려지는 종이 타올까지 누군가의 고심 끝에 만들어진 디자인제품이다. 그만큼 디자인은 우리 일상에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가치이다. 

폭스아이디어의 박상진 대표는 국내외 유망한 디자인 업체를 발굴하여 세상에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다소 실험적이어도 많은 사람에게 신선함과 가치를 줄 수 있다면 세계 어디든 찾아가는 그에게 "문화전도사"라는 별명이 붙었다.

홈테이블데코페어 현장(사진=폭스아이디어)

Q. 폭스아이디어에 대해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디자인 제품 전문 기업 폭스아이디어 박상진 대표입니다.

사람들에게 미소를 주는 ‘행복 아이템’을 전 세계에서 발굴하여 소개하는 ‘문화 전도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우수 스타트업들과 협업하여 폭스아이디어의 자체 디자인과 스타트업의 기술을 접목하여 유니크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홈 인테리어 제품, 시계, 블루투스 스피커 등 사람들에게 신선함과 가치를 줄 수 있다면 카테고리에 매이지 않고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외 크라우드펀딩으로만 50회 이상 성공한 경험이 있는데요, 실험적인 신제품을 선보일 때마다 제품들이 너무 파격적이지 않은가 걱정될 때도 있지만 두근두근 설레는 마음으로 저희를 찾아주시는 소비자분들에게 선보일 디자인 제품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 국립대학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상품 외에도 해외에서 우수한 스타트업 제품들을 국내에 소개하며 국내의 제품들도 해외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해외고객분들이 유니크한 국내 아이템들을 만날 수 있도록 자체 글로벌 마켓플레이스를 만들어서 지금까지 누적 수출 100만 불의 성과가 보이기는 하지만 아직 갈 길이 머네요. 더 노력해 봐야죠. (웃음) 

폭스아이디어 박상진 대표가 SF 디자인의 그라바스타 제품을 소개중이다(사진=이주형 기자)
폭스아이디어 박상진 대표가 SF 디자인의 그라바스타 제품을 소개중이다(사진=이주형 기자)

Q. 폭스아이디어에서 판매하는 주요 제품들 소개해 주세요

폭스아이디어는 딱딱하고 단조로운 디자인을 뛰어넘어 세상에 없던 창의적인 제품을 소개한다는 목표로 유니크한 디자인과 컨셉, 그리고 디자인 소재를 발굴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폭스아이디어에서 직접 개발하는 대표적인 핸드메이드 전문 브랜드인 ‘디세뇨’는 생화, 조개, 심지어 깃털 같은 자연소재와 레진 공예를 접목해서 휴대폰케이스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국내외 일본과 대만으로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까다로운 공법이지만 디자인 분야에서 인정을 받아 대형 연예기획사인 YG엔터인먼트와 협업하고 유명 아티스트 전용으로 OEM 공급도 했습니다. 지금은 ‘이상한 나라의 우영우’ ‘오늘의 웹툰’ 같은 인기 드라마에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F 디자인 블루투스 스피커 그라바스타(사진=폭스아이디어) 
SF 디자인 블루투스 스피커 그라바스타(사진=폭스아이디어) 
스위스의 시계 브랜드 드위스(DWISS) 에서 개발한 제품(사진=폭스아이디어)
스위스의 시계 브랜드 드위스(DWISS) 에서 개발한 제품(사진=폭스아이디어)

저희와 협업하는 해외브랜드로는 SF디자인의 블루투스 스피커와 블루투스 이어버드를 개발하는 ‘그라바스타(GRAVASTAR)’, 스위스 시계 브랜드 ‘드위스(DWISS)’ 등이 있습니다.

그라바스타는 작년부터 협업을 하기 시작해서 국내에 계속 소개드리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정말 독특한 디자인의 블루투스 스피커인데요 SF를 좋아하시는 고객분들이 마니아층을 형성해서 꾸준히 사랑해 주시고 있습니다.

드위스는 이탈리아에서 시계 분야로 유명한 라파엘 교수가 창업했는데요. 아직은 작은 기업이지만 해외 우수 디자인 어워드 16관왕을 달성할 정도로 유망한 스타트업입니다.  

모두 제가 너무나 아끼는 소중한 제품들입니다.

태국의 리프크리에이션사와 합작하여 만든 식물 가죽 지갑(사진=폭스아이디어)
태국의 리프크리에이션사와 합작하여 만든 식물 가죽 지갑(사진=폭스아이디어)
태국의 리프크리에이션사와 합작하여 만든 식물 가죽 지갑(사진=폭스아이디어)
태국의 리프크리에이션사와 합작하여 만든 식물 가죽 지갑(사진=폭스아이디어)

Q. 앞으로 출시 예정인 제품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태국의 친환경 소재 기업 리프크리에이션사와 합작하여 식물 가죽 노트, 가방 등을 선보일 예정이에요. 치앙마이 원주민들에게 폭넓게 활용되는 밀림의 Tong Tung 잎을 가공하여 친환경 식물 가죽을 개발해서 태국 총리상과 세계 최고의 첨단소재 은행 머티리얼 커넥션에서 우수 소재 인증도 받은 기업입니다. 

우연히 이 소재를 접하게 되고, 곧바로 태국으로 날아가서 리프크리에이션 대표와 많은 이야기를 나누며 친해지게 되었죠. 

최근에는 한-아세안센터 초청으로 한국 국제가구 및 인테리어 사업 대전(KOFUN)에 합동 전시회를 열기도 했어요. 정말 많은 분들이 친환경 소재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놀랐습니다. 2-3개월 안에는 펀딩을 통해 출시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영국 교육용품기업TTS 담당자와 폭스아이디어 박상진 대표 모습(사진=폭스아이디어)
영국 교육용품기업TTS 담당자와 폭스아이디어 박상진 대표 모습(사진=폭스아이디어)

Q. 폭스아이디어의 향후 계획은?

앞으로도 유니크한 아이템들을 국내외에 소개하는 일을 멈추지 않을 건데요, 더욱 깊이 있는 전문성과 사업 확대를 위해 크게 두 가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첫째, 디자인 및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했는데요, 여기서 자체 디자인 개발과 특히 전 세계로 나가기 위한 글로벌 마케팅 연구에 집중해 볼 생각이에요. 

둘째, 수출은 꼭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국내에도 해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좋은 제품들이 너무 많이 있거든요. 그렇기에 전자상거래 수출에 열심히 투자하고 이번에 수출유망 중소기업에도 선정되었으니 힘내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 보려고요.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이 설렘을 나누고 싶습니다! 

사무실에 전시된 폭스아이디어 디자인 제품(사진=이주형 기자)
사무실에 전시된 폭스아이디어 디자인 제품(사진=이주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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