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경영과 나눔의 가치를 적극 실천해 나가자”
‘HATS' 개발로 ESG경영 선도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사진=한화그룹)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사진=한화그룹)

[CEONEWS=최재혁 기자] 1952년 조선화약공판 출신이던 현암 김종희 선생이 부산에서 ‘한국화약’을 창립했다. 이후 한국화약은 1955년 귀속재산 조선유지 인천공장을 불하받아 1959년 화약류 국산화를 달성, 1964년 신한베아링공업을 인수해 사업 확장의 기틀을 만들고, 1968년 삼호그룹으로부터 제일화재를 인수해 금융업에도 손을 뻗게 된다. 그러나 승승장구하던 한국화약은 김승연 회장의 ‘일류 경영’ 없이는 지금의 ‘한화’가 없었을 것이다. 

한화 김승연 회장이 마이크 펜스 전 미국 부통령을 만나 오찬을 함께 하며 환담을 나눴다(사진=한화그룹)
한화 김승연 회장이 마이크 펜스 전 미국 부통령을 만나 오찬을 함께 하며 환담을 나눴다(사진=한화그룹)

‘29세’ 나이로 그룹 회장 등극

김승연 회장은 1952년 김종희 한화그룹 창업주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경기고등학교 재학 중 갑작스레 미국 유학을 떠나, 멘로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취득 후 드폴대학교 대학원에서 국제정치학 석사학위를 받아냈다.

김 창업주는 생전 장남에게 “남자는 술도 좀 마시고, 담배도 피워 보며 단맛 쓴맛 다 맛봐야 한다”며 “어차피 무엇을 하든지 간에 나중에 훌륭한 인물이 되려면 쓸 데 없는 것은 하나도 없다”며 호연지기를 키우라고 강조했다. 

천천히 호연지기를 쌓던 중 1981년 김 회장에게 크나큰 위기가 찾아온다. 아버지 김종희가 유언도 없이 갑작스럽게 사망하며, 29세라는 나이로 한화그룹을 이끌게 된다. 

그러나 아버지의 유언이 없던 탓에 남동생 김호연 빙그레 회장과 10년 넘게 상속 다툼을 벌였다. 끝내 동생은 빙그레를 가지고 독립했고, 야구단 빙그레 이글스가 한화 이글스로 바뀐 것이 바로 이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누나 김영혜도 1996년 제일화재를 이끌고 독립했지만, 2000년대 중반에 제일화재의 사정이 나빠지면서 다시 한화그룹에서 인수합병했다.

한화그룹 주요 계열사 대표이사 및 ESG, 환경안전 담당 임직원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사진=한화그룹)
한화그룹 주요 계열사 대표이사 및 ESG, 환경안전 담당 임직원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사진=한화그룹)

“정도경영과 나눔의 가치를 적극 실천해 나가자”

김승연 회장은 2022년 1월, 그룹의 창립 70주년을 맞아 신년사를 발표하며 임직원을 다독였다. 이와 함께 그룹의 창창한 앞날을 밝히며 거센 발길질도 표했다.

김 회장은 신년사를 맞아 “올해는 그룹 창립 70주년을 맞이하는 뜻 깊은 해”라며 “우리 모두 창업 당시의 열정과 도전정신을 되새기며, 100년 한화의 미래를 향한 도약의 한 해를 만들어가자”며 당찬 기세를 뿜었다.

이어 그는 “지난해에도 코로나를 비롯한 여러 위기 상황이 지속되어 사회 전반의 불확실성은 더욱 확대됐다”며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 한화는 임직원 모두가 헌신적으로 노력해 한 해를 잘 견뎌냈고 나아가 미래 성장의 기반도 확보할 수 있었다”며 임직원을 공치사했다.

아울러 “2022년은 우리 사회가 침체된 분위기에서 벗어나 일상을 회복하고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고, 이런 시기를 맞아 우리 한화는 일상의 회복을 넘어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는 대전환의 발걸음을 재촉해야 한다”며 “오늘을 걸어가는 우리의 발걸음 하나하나가 한화의 빛나는 미래를 만든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더욱 과감한 혁신과 도전에 나서야 할 때”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김 회장은 한화그룹이 추진 중인 신사업의 성과를 앞당기고, 지속적으로 신규 사업을 발굴해 미래 먹거리를 듬뿍 안은 ‘미래 한화’가 되자는 생각을 드러냈다.

미래 한화가 되기 위해서는 ▲미래로 이끌어줄 유망 기술과 신사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 ▲미래사업은 단기간 내에 핵심 사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확신과 목표의식 필요 ▲기존 주력 사업은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지속 성장 추구 ▲건설·서비스 부문은 기존 사업영역뿐만 아니라 계열사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복합개발과 프리미엄사업 등을 발표했다.

이어 그는 ‘100년 한화’를 이끌 우수 인재 확보를 목표했다. 김 회장은 “핵심 인재 확보를 위한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어, 우리 한화도 미래사업을 이끌고 기존 사업의 체질을 개선할 우수 인재의 영입과 육성에 과감히 투자해야 한다”며 “이들이 마음껏 일할 수 있는 유연한 조직문화와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인사 제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고의 인재들이 결국 최고의 기업 한화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회장은 신년사를 끝마치며 사회구성원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일류 한화로의 도약을 꿈꿨다.

그는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위기 등 당면한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기업의 책임과 역할은 갈수록 중요해진다며 ”70년 역사에 걸맞은 깊은 책임감으로 우리 한화는 다 함께 살아갈 밝은 미래를 만드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밝혔다. 

또 “우리 안에 정착한 ESG경영과 ‘함께 멀리’의 철학이 일류 한화의 이름으로 전파될 수 있도록 정도경영과 나눔의 가치를 적극 실천해 나가자”고 힘차게 선언했다.

한화그룹은 ESG위원회 출범 1주년을 맞아 글로벌 ESG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한 실천 의지를 다지는 행사를 가졌다(사진=한화그룹)
한화그룹은 ESG위원회 출범 1주년을 맞아 글로벌 ESG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한 실천 의지를 다지는 행사를 가졌다(사진=한화그룹)

‘HATS' 개발로 ESG경영 선도

한화그룹은 지난 6월 상반기 ESG경영 성과회의를 열고 ESG경영 현황 점검, 하반기 추진 계획 등을 공유했다.

이번 성과회의에는 환경·안전, 공정거래, 지배구조 등 ㈜한화 ESG협의체 각 분과의 대표 임원과 실무자가 참석했다.

한화는 작년 3월 ESG 이슈를 전담하는 ESG위원회를 이사회 내에 신설했다. 곧 이어 4월에는 ESG위원회 산하에 총 6개 부문의 분과를 정해 ESG협의체를 발족하고, 올해는 정보보호, 컴플라이언스 등으로 분야를 넓혀 총 10개 분야로 협의체의 규모를 확대했다.

한화는 먼저 상반기 ESG경영 성과를 공유했다. 녹색채권 발행, 기업지배구조헌장 공표, 우수한 ESG 등급 획득 등의 사례가 발표됐다. 특히, 광산 등 발파 현장의 안전을 강화한 스마트 마이닝 솔루션 'HATS(Hanwha As a Total Solution)'의 개발은 제품 개발에도 ESG 경영을 반영한 우수 사례로 주목받았다.

HATS를 개발한 한화 글로벌부문 관계자는 "HATS는 국내 및 해외 광산에서 현장 실증화를 통한 기능 검증을 마친 안전한 솔루션"이라며 "현장에 직접 가지 않고도 작업 현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함으로써 산업재해 감소, 생산 효율성 향상, 비용 절감 등 ESG 가치가 제품 개발에 반영된 사례"라고 소개했다.

이어진 하반기 계획 회의에서 ㈜한화 ESG협의체는 지금보다 더욱 실질적인 ESG경영을 펼쳐 나가기로 결의했다.

한화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ESG 경영의 지배구조 측면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주주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현재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 중"이라며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주주가치 제고 방안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발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화는 2020년의 분산탄 사업 분할·매각을 포함하여 ESG 위원회 신설, 녹색채권 발행, 탄소정보공개프로그램(CDP) 참여, 기업지배구조헌장공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등의 실질적인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그 결과 한화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 나이스신용평가 등 외부 ESG 평가기관으로부터 ESG 등급 'A(우수)'를 획득했다. 또한, 노르웨이 국부펀드나 네덜란드 금융감독원과 같은 글로벌 투자기관들과의 관계도 회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큐셀, 대한민국소비자대상 글로벌베스트컴퍼니 5년 연속 수상(사진=한화그룹)
한화큐셀, 대한민국소비자대상 글로벌베스트컴퍼니 5년 연속 수상(사진=한화그룹)

한화큐셀 ‘소비자대상’ 5년 연속 수상

한화솔루션 큐셀부문(이하 한화큐셀)이 지난 21일 한국소비자협회가 주관한 '2022 대한민국 소비자대상'에서 5년 연속으로 '글로벌 베스트 컴퍼니'로 선정됐다. 대한민국 소비자대상은 소비자의 권익 증진에 앞장서고 경쟁력, 신뢰성, 공익성을 갖춘 기업과 개인, 단체를 발굴해 수여하는 상이다.

한화의 태양광 에너지 사업의 중심 계열사인 한화큐셀은 우수한 기술력과 높은 브랜드 파워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우수한 수출 역량을 발휘한 점을 인정받아 이번 상을 수상했다. 

한화큐셀은 재생에너지 강국인 독일을 비롯해 영국, 일본 등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했으며, 미국의 주거용 모듈 시장과 상업용 모듈 시장에서 지난해까지 각각 4년, 3년 연속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최근에는 독일 소비자들이 직접 평가에 참여하는 '독일 생활소비재 어워드(Life&Living Awards)' 태양광 부문에서 3년 연속으로 1위를 차지하며 우수한 브랜드 파워를 입증 받았다.

한화큐셀은 철저한 품질 관리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신뢰도를 보유하고 있다. 한화큐셀은 국제 표준 품질 기준의 최대 3배에 달하는 기준으로 품질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으며, 그 결과 글로벌 인증기관인 티유브이 라인란드(TÜV Rheinland)의 태양광 모듈 품질 인증인 QCPV(Quality Controlled PV)를 세계 최초로 획득했다. 

또 다른 글로벌 인증기관인 피브이이엘(PVEL)이 실시한 태양광 모듈 신뢰성 평가에서는 올해까지 7년 연속으로 '톱 퍼포머(Top Performer)'에 선정됐다.

또한 한화큐셀은 신제품 개발과 출시를 지속하며 세계 태양광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탑콘(TOPCon) 셀 기반의 고효율 모듈 신제품 '큐트론(Q.TRON)'을 유럽 시장에 선보이며 높은 기술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한편 한화큐셀은 국내 태양광 산업이 앞으로도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학계, 중소기업과 함께 차세대 태양광 기술을 공동 연구하고 있다. 한화큐셀은 페로브스카이트-결정질 실리콘 탠덤 셀과 모듈 공정을 개발하는 국책 과제 연구기관으로 선정되어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이구영 한화큐셀 대표이사는 "한화큐셀은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제품 개발을 통해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며 "향후에도 각국의 에너지 시장 상황과 고객 특성에 맞는 솔루션을 공급해 글로벌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서의 역량을 세계에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