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칼럼은 제목의 대표님 스토리를 소개해드리며 간헐적 단식을 제대로 소개해보려고 한다!

간헐적 단식으로 28kg이나 감량하신 회식중독 대표님은 바로 내가 운영하는 헬스장의 회원님이다. 대표님은 제법 큰 정육점을 운영하시며 주4~5회 퇴근하시고 직원이든 거래처는 술자리를 가지는게 삶의 낙이라 고도비만의 체형을 가질 수 밖에 없었지만 체형을 장점 삼아 푸근한 인상으로 영업을 잘하시는 분이었다!

그런 생활을 오래하다보니 체중이 불어나는 것이 한계가 없이 계속 체중이 늘고
도저히 안될 것 같다고 생각이 드는 순간 나를 만나게 되었다. 이대표님의 다이어트 컨설팅하기전 인터뷰를 해본 결과, 나를 만나기 전 오만가지 다이어트를 시도해보았다.

콩,두부, 바나나 중 하나씩만 먹어서 체중을 감량하는 원 푸드 다이어트, 단백질을 많이 먹는 황제 다이어트, 저탄고지(적은 탄수화물식이, 높은 지방식이)다이어트, 정석다이어트 등등 을 시도 해보고 어느 정도 효과를 보았으나 끝내 포기할 수밖에 없던 이유는
‘술’ 이었다. 

특히 비즈니스를 하며 술은 좋아하는 사람은 잘 알겠지만 내가 먹고싶지 않아도 술자리 제안이 왔을 때 거절하기 어려운 순간이 있다. 특히 계속 술을 잘 먹어왔고 즐겼던 사람이라면 더더욱 제안을 단호히 거절하기가 어렵다!

때문에 평소에 다이어트 식단을 잘하여도 술을 적어도 주 1,2회를 마시면 말짱 도루묵이다!! 아무리 안주를 안먹어도 말이다!!

대표님의 문제는 자기조절능력이 없거나 끈기의 문제가 아니었다. 바로 거절할 수 없는‘술’ 이었다. 대표님도 술이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건 알지만 이미 비즈니스와 연결된 자리다 보니 술을 완전히 안 먹을 순 없었다. 내가 컨설팅으로 내놓았던 해결책은 그 유명한 ‘간헐적 단식’ 이었다.

간헐적 단식은 말 그대로 간헐적으로 단식을 통해 체중감량을 하는 방법으로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진 방법은 16시간 공복시간을 유지하고 8시간내에서만 식사를 하는 것이다.

정석은 위와 같지만 원리를 알게 된다면 16시간동안 쫄쫄 굶을 필요는 없다! 간헐적 단식의 원리는 우리 몸이 탄수화물을 먹지 않았을 때 혈액 내 당 수치가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뇌하수체 전엽에서 “성장 호르몬”이 분비된다. 성장 호르몬의 역할은 혈액 내 당 수치가 내려갔을 때 정상치로 올려주기 위해 분비되고 혈액 내 당 수치를 올리는 방법으로 체지방을 분해하여 혈당을 정상치로 유지시킨다.

*성장판이 닫혀 있을떄 성장호르몬이 아무리 많이 나와도 키는 더 이상 크지 않는다.
즉 간헐적 단식의 포인트는 탄수화물을 제한하여 혈당을 떨어트리고 이때 성장호르몬이 잘 나오도록 유도하는것이다!

피할 수 없는 식사자리가 자주 있는 분한테 자주 권유를 하는 다이어트 방법이고
소개해드리는 대표님은 끈기와 자기조절능력이 높았기에 술자리가 없는 날은 식사에서 탄수화물을 제한하고 하루 3~4끼를 단백질과 지방 야채로 식단을 구성하였고 술 자리가 있는 날은 매우 편하게 즐기도록 하였다.*먹는 날엔 오히려 절제하지 않고 풍족하게 먹어야 다이어트 효과가 더 좋다. 그랬더니 6개월동안 약 30kg이 감량되었다..!!

추가로 2형 당뇨가 있었지만 간헐적 단식이후 혈당수치도 정상화되고 혈당 조절 능력이 좋아져 당뇨약도 먹을 필요가 없어졌다!

여담이지만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고 아름다운 여성분을 만나 결혼까지 하셨다! 이 대표님 사례를 보면 6개월이라는 시간에 약30kg감량이 길다면 길고 짦다면 짦은 시간이지만 분명 인생을 바꿀만한 결과를 만든건 사실이다.

다이어트를 한다면 실패하게 만드는 요인이 정말 많다. 끈기가 없거나 먹을 것을 참지 못하거나 피치 못 할 술자리나 혹은 그러한 환경에 있거나 등등 많은 요인이 있지만 피트니스업계에서 10년 넘게 있으면서 다이어트를 못하는 상황을 거의 보지 못하였다.

다이어트는 야채와 닭 가슴살, 고구마 같은 식단이 준비되어야만 할 것 같고 헬스장을 등록해서 운동을 주 3회를 가야만 다이어트를 시도할 것 같고 지금 바쁜 일이 지나가야 할 것 같지만 속도의 차이만 있을 뿐 분명 그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이 있다!!

그러니 다이어트 전문가를 찾거나 혼자서 서서히 시도를 해보아도 좋다.
일단 시작하면 다이어트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꾸준히 지속할 경우 성공으로 이어진다. 다이어트를 하고 싶지만 환경 때문에 다이어트 시도조차 못하는 분께 “나도 할수 있겠다!” 라는 동기부여가 되는 칼럼이었으면 좋겠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