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NEWS=오영주 기자] 신임 금융감독원장으로 이복현 전 서울북부지검 부장검사가 내정됐다. 이 내정자는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2006년 현대차 비자금과 론스타 외환은행 헐값 매각 사건을 함께하며 일명 '윤석열 사단'으로 분류됐다.

윤 대통령의 검찰 인선은 이 내정자뿐만이 아니다. 윤석열 사단의 대표이자, 소통령이라고 불리기까지 하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포함해 ▲조상준 국정원 기획조정실장 ▲이완규 법제처장 ▲주진우 대통령실 법률비서관 ▲윤재순 총무비서관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 ▲복두규 인사기획관 ▲이원모 인사비서관 ▲강의구 부속실장 등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1년 전까지만 해도 검찰이었던 윤 대통령이라고 하지만, 검찰 출신이 과하게 포진됐다는 업계의 평가가 다수다.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은 “우리 인사 원칙은 적재적소에 유능한 인물을 쓰는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물론 가장 잘 알고, 친한 검찰 출신을 등용한 게 큰 문제가 아닐 수 있다. 게다가 인선은 대통령의 권한이니 크게 나무라지 않아야 할 수도 있다. 

그러나 검찰의 권력이 너무 커져 ‘검찰 개혁’이 필요하다는 국민의 요구였다. “공수처와 검수완박은 민주당의 강행 아래 이뤄졌다”는 게 국민의 힘의 주장이다. 그러나 일반 시민은 무소불위, 안하무인의 태도로 시민 위에 선 검찰에 대한 일종의 심판이다.

분명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첫 검찰총장 출신의 대통령이다. 그러나 국민은 그가 검찰총장이기 때문이 아니라 상식과 공정을 부르짖고, 문재인 정부의 실망한 사람들이 뽑은 ‘인간 윤석열’일뿐이다.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까지 승리하며 축제 분위기다. 기쁨이 오래도록 이어지면 좋겠지만, 이들은 4년 전의 민주당을 반면교사 삼아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 파면에 이은 촛불정국에서 대선, 지선, 총선에서 모두 승리를 거둔 민주당은 결국 국민의 심판을 받았다. 민주당의 오만이 역풍으로 다가온 것이다.

이제 막 취임한 대통령에게 몇 년 후에 찾아올 레임덕을 경고하기는 이르다. 그러나 지금부터 민주당과의 협업을 포기하고, 국민의 목소리를 무시한다면 누구보다 빠르게 레임덕이 찾아올 것이다. 윤 대통령은 보다 넓게 바라보며 국정을 운영해야 한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