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NEWS=최재혁 기자] 당신에게 마지막이 찾아온다면 어떤 시간을 보내겠는가? 조용한 곳에서 홀로 맞이할 것인가, 좋아하는 사람들의 위로 안에서 축복을 받으며 끝을 맺을 것인가? 연극 '모든 날 모든 순간'은 한 사람이 마지막을 맞이하는 과정을 찬찬히 담았다.

​가끔씩 생각해본다. 내가 죽게 된다면, 만약에 시한부 선고를 받으면 어떤 삶을 살 것인가. 아마 있는 돈 몽땅 회수해서 호화로운 나날을 보내거나, 집에 틀어박혀 하루하루를 고통 속에서 보내거나, 아니면 종교에 귀의하며 사후세계의 안식을 얻지 않을까. 하지만 실제로 많은 시한부 환자가 일상을 살아가길 원한다고 한다.

​누구에게나 죽음은 두렵다. 이 세상에서 더는 내가 있지 않다는 것, 전원이 꺼진 컴퓨터처럼 작동하지 않는 껍데기만 남은 형체만 있을 뿐이다. 제발 죽음이 찾아오지 않기를 바라지만, 누구에게나 찾아온다. 죽음만큼 모두에게 공평한 것도 없다.

​그렇지만 죽음이 부정적이지만은 않다. '죽음이란 무엇인가'의 저자 셀리 케이건은 "삶이라는 고통을 끝낼 수 있고, 죽음 이후에는 아무 것도 없기 때문에 슬플 것도 기쁠 것도 없다"라고 말한다. 꼭 깊이 생각하지 않아도 죽음이 머지 않으면 일상 속 모든 날, 모든 순간이 행복하게 느껴진다. 순간순간이 모두 소중하게 느껴진다.

연극 '모든 날 모든 순간' 커튼콜(사진=최재혁 기자)
연극 '모든 날 모든 순간' 커튼콜(사진=최재혁 기자)

​하물며 내 옆에 있는 소중한 사람이 얼마나 고맙게 여겨지는가. 보잘 것 없는 자신을 한없이 사랑해준 소중한 사람. 그 사람이 너무나 고맙고, 미안하고, 사랑스럽고, 안타까울 뿐이다. 

​그러나 내가 죽더라도 그 사람과 함께한 날, 함께한 순간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다. 그 사람의 마음 속에 담긴 소중한 나날은 주변 사람에게 전달되며 '나'라는 사람은 타인의 가슴 속에서 영원히 살게 된다. 반드시 육체적 영원만이 영생은 아니다.

​이와 함께 연극 '모든 날 모든 순간'은 즐거운 신혼생활로 공감과 따뜻한 웃음을 안겼다. 별거 하지 않아도,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했던. '당신'이라는 사람이 존재하는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모든 날, 모든 순간'이었기에.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