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통합 인재 장학생 선발 포스터(사진=현대차)
사회통합 인재 장학생 선발 포스터(사진=현대차)

[CEONEWS=오영주 기자] 이제는 매출 증대가 높은 기업이 최고로 꼽히는 시대가 아니다. 세상을 따뜻하게 어루만지고, 임직원은 물론이고 소비자들과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 기업이 바로 최고의 기업이다. 그런 의미에서 ‘ESG(Environment·Social·Governance)’가 기업의 평가 척도로 잡혀 나가는 중이다.

정몽구 스칼러십, 다문화 등 사회통합형 미래인재 육성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탈북, 다문화, 자립준비청년의 석박사 지원을 위한 ‘현대차 정몽구 스칼러십’의 ‘사회통합’ 장학생을 5월 18일까지 모집한다. 재단은 사회 취약 계층을 위한 별도 트랙인 ‘사회통합’ 분야를 올해 신설하여, 탈북, 다문화, 자립준비청년이 경제적 걱정없이 학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대학원 등록금 전액과 생활비 성격의 학습지원비 등을 제공한다. 

재단은 설립자인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의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 지원과 인재 육성 의지를 담아 ‘사회통합’ 장학 프로그램을 계획했다. 학력이 취업과 소득수준으로 연계되는 사회구조 속에서, 충분한 잠재력을 가졌으나 가정환경에 의해 성장의 가로막에 있는 학생들을 발굴하여 지원하고자  ‘사회통합 인재’ 전형을 별도 신설했다. 

실제로, 탈북청소년의 57.2%가 학습·학업 지원을 희망하며, 절반 이상이 ‘대학 이상의 교육을 희망하는 이유’로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함’이라고 답했고(2020 탈북청소년 실태조사), 다문화 학생의 대학 이상 진학률은 49.6%로 전체 학생 67.6% 대비 저조한 상황이다(2021 통계로 본 교육격차의 현황). 또한 자립준비청년은 매년 2,500여명씩 발생하지만 이 중 70%는 생계유지를 위해 학업을 포기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이 어려운 가정환경이 학업수준, 나아가 소득수준으로 이어질 수 있는 연쇄고리를 끊고 이들이 환경에 연연하기 않고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며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재단은 학비뿐만 아니라 성장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차 정몽구 스칼러십’의 사회통합 인재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매 학기 등록금 전액과 생활비 성격의 학습지원비가 360만원씩 제공된다. 또한 글로벌 무대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장학생에게 추가 장학금을 지원한다. 해외 100위권 이내 우수대학(원) 진출 시 정착지원금을 제공하며, 국제 저명 학술지 논문 게재, 해외 학술대회 참가 시 추가 경비가 지원된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 정몽구 스칼러십’ 장학생들만을 위한 여름캠프, 소그룹 활동, 동문회 등 펠로우십(Fellowship) 프로그램을 통해 선후배 장학생간 네트워킹 등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 정몽구 스칼러십’은 재단의 3대 플랫폼 ‘인재/공간/지식’ 중 ‘인재 플랫폼’에 해당하며, 글로벌, 미래산업, 국제협력, 사회혁신, 문화예술, 사회통합 총 6개 분야에서 5년간 1,100명의 미래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사회통합’ 장학생 선발은 장학 홈페이지를 통해 5월 18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서류 심사, 인적성검사, 인성검사 등 선발 과정을 거쳐 6월 최종 선발할 계획이다.  

새마을금고중앙회 통합IT센터 근무 인원들이 헌혈 봉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새마을금고)
새마을금고중앙회 통합IT센터 근무 인원들이 헌혈 봉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새마을금고)

새마을금고 ‘사랑의 헌혈’ 추진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5월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새마을금고중앙회 통합IT센터 근무 인원이 헌혈 릴레이에 나섰다고 밝혔다.

IT센터 1층 헌혈차량에서 진행된 이번 헌혈에는 중앙회 IT센터 근무 인원 약 60여명이 자율적으로 참여했으며,‘코로나19’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진행됐다.

서울 강서구 화곡동에 위치한 새마을금고중앙회 통합IT센터는 총 연면적 8,447평(27,926㎡)규모로,2018년 7월 준공 이후 시스템 정비단계를 거쳐 2020년 5월 구축이 완료됐으며,종합상황실과 보안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새마을금고 디지털금융의 허브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외부 공기활용과 신재생 에너지 지열시스템을 도입해 친환경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혈액수급 부족에 도움이 되어 감사하다”며,“IT센터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중앙회 ESG경영방침에 충실할것”이라고 밝혔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