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열(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최도열(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성공(成功)하려면 “잠(수면, 睡眠)을 잘 자야 한다” 국어사전에 잠은 “눈이 감긴 채 의식 활동이 쉬는 상태”이다. 건강의 3대 요소는 “음식 잘 먹고, 잠 잘 자고, 배설(排泄)을 잘 해야 한다”고 한다. 인생은 긴 여행과도 같다. 한 생명이 탄생하여 죽음으로 끝이 나는 약 8~90년의 유한한 여행,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것이 우리네 인생이다. 사람은 왜 밤에 잠을 자야 할까? 잠은 인간 생명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잠이 없는 인생은 숨이 차서 오래 살지 못할 것이다. 인생의 3분의 1은 잠을 자는데 할애한다. 잠으로 소비되는 시간을 아까워하고 잠을 자지 않고, 매일 공부나 일을 계속한다면 생명이 단축될 것이다. 잠은 단순히 쉬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몸을 수리하고, 정리 정돈하는 기능, 잠은 배터리(battery) 충전 같은 기능이다. 

사람은 적어도 하루에 7~8시간 잠을 자야 한다고 한다. 만약 며칠간 잠을 자지 않으면 어느 날 심장이 멈출 수 있다. 왜 잠을 자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설명하는 사람이 없다. 필자는 각종 자료로 잠을 정리해보면, 1. 잠을 잘 자야 다음날 일을 할 수 있다. 잠을 자게 되면 머리가 맑아지고, 몸에 활력이 생긴다. 2. 잠을 적게 자면 여러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3. 여러 가지 정신병 환자들이 잠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4. 잠은 우리 뇌와 몸의 건강을 새롭게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 5. 병 중에 무서운 병이 불면증(不眠症, Insomnia)이다. 흔히들 장군(將軍)도 전투(戰鬪)에서 못 이기는 게 잠이고, 가장 무거운 게 눈꺼풀이고, 범죄 수사할 때 잠을 안 재우는 게 가장 큰 고통이라고 한다.

잠은 마음이 먼저 잠들어야 육체도 잠을 잔다. 잠을 잘 자야 한다. 잠을 잘 자야 성공할 수 있다. 잠을 잘 자는 습관, 제일병원 이명우 원장의 “잠을 잘 자는 방법”은 1. 근육(筋肉)을 느슨하게 해준다. 잠을 잘 땐, 똑바로 눕는 것보다 왼쪽으로 모로 눕되, 두 다리를 굽혀 근육을 느슨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이 자세로 자게 되면 취침 중에도 소화가 잘 되고, 심장의 압박을 주지 않아 혈액순환이 잘 된다. 2. 잠자기 전에 절대로 화내지 마라. 수면 상태가 되는 과정은 체온과 혈압(血壓)이 조금씩 떨어지는 과정이라고 볼 수가 있다. 잠들기 전에 화를 내거나 근심을 하면 체온도 올라가고, 혈압도 높아진다. 결국, 화는 잠을 못 자게 하는 원인이다.3. 잠자리에 누워서 근심하지 마라. 근심을 하게 되면 정신이 더욱 깨어나 잠들기를 어렵게 한다. 동양의학에서는 근심이 쌓여 화병(火病)이 된다고 한다.

4. 잠자리에서는 잠자는 것 말고 딴짓을 하지 마라. 잠자리에 누워 책을 읽거나 TV를 본다거나 말하는 등, 다른 일을 하게 되면 "잠자리=수면"의 등식이 깨진다. 잠자리에 누웠을 때는 잠을 자는 것이라는 규칙(規則)을 몸 안에 알려주어야 한다. 5. 잠자기 전에는 음식을 먹지 마라. 음식을 먹으면 위는 소화활동(消化活動)을 시작하고 장으로 옮겨 흡수(吸收)한다. 잠자기 전에 음식을 먹으면 위(胃)를 움직이는 자율신경계는 쉬지 않고 움직이게 된다. 한마디로 피로를 풀지 못하게 된다.

6. 머리는 항상 시원하게 하라. 머리는 양(陽)의 기운이 모여 있는 곳이므로 시원하게 해주면 정신이 맑아지고 두통이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 7. 입을 벌리고 잠자지 말아야 한다. 자는 동안에는 침의 분비가 적어진다. 이때 입을 벌리고 잠자게 되면 입안이 마르고, 심장 부근에 수분이 부족해진다. 입을 벌리고 자는 사람은 코에 문제가 생긴다. 8. 얼굴을 덮지 말아야 한다. 잠잘 때 이불을 머리끝까지 덮게 되면 산소가 부족해져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킨다.

9. 이불은 꼭 덮어야 한다. 잠자리에서는 자신의 체온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의 체온은 수면 상태에서 체온 보호를 위해 이불은 꼭 덮어야 한다. 10. 베개의 높이는 6~9cm가 바람직하다. 이불의 무게는 4~5kg이 적당하나, 부드럽고 보온성이 좋은 이불이면 더욱 좋다.결론은 성공하려면 “잠을 잘 자야 한다” 잠은 단순히 쉬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몸을 수리하고, 정리 정돈하는 기능, 배터리 충전 같은 기능이다. 잠을 잘 자야만 왕성한 활동으로 성공할 수 있다.

잠을 잘 잔 후 일어나면 습관적으로 1. 팔을 머리 위로 쭉 뻗치면서 기지개와 목 운동을 한다. 2. 손바닥을 빠르게 비벼 열감(熱感)을 느끼면 양손 바닥으로 얼굴을 세수하듯이 마찰한 후 허리 운동을 가볍게 한다. 3. 새로운 하루에 감사하고, 기분이 아주 좋다고 느끼도록, 하루의 일정을 유쾌하게 점검하고, 즐겁게 시작한다. 부언하면 잠을 잘 자는 것은 성공의 지름길, 취미 활동 등 마음을 쉬는 것도 꼭 필요하다. 성공하려면 규칙적인 수면, 가능하면 호르몬이 가장 많이 배출되는 22시부터 02시엔 꼭 자야 한다고 강조하고 싶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