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이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를 활용해 조성한 KB금융타운 베타버전 화면 캡처(사진=국민은행)

[CEONEWS=최재혁 기자] 영화 '매트릭스 1'을 보면 주인공 '네오(키아누 리브스)'는 고민 끝에 빨간 약을 먹으며 기존에 자신이 알던 세상이 아닌 다른 세상에서 깨어나게 된다. 이때 관객이 매트릭스를 보며 '알고 보니 내가 사는 세상이 가상세계가 아닐까?'라는 의문이 드는데, 최근에는 메타버스 기술이 등장했다. 가상, 초월의 의미인 '메타(meta)'와, 세계, 우주의 의미인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메타버스는, 단순히 가상 현실 게임을 넘어 각계각층에서 만남과 소통, 공연과 수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 중이다. 어느새 가상세계가 우리 눈앞까지 다가와,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닌 세상이 다가오고 있다. 

신한은행 메타금융스토리(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메타금융스토리(사진=신한은행)

신한·국민, 메타버스로 금융교육 시행 

신한은행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금융교육 프로그램 '신한 SOLverse 메타금융스토리(이하 메타스토리)'를 시행한다고 지난 2월 10일 밝혔다.

메타스토리는 메타버스에 금융교육장을 구현하고 참여 초등학생들이 본인의 아바타를 이용해 재미있게 소통하면서 금융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 큰 호응을 얻었다. 참여한 초등학생들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저축의 필요성 ▲투자 이야기 ▲투자 게임 ▲금융 OX 퀴즈 등의 프로그램을 체험하면서 재미있게 메타버스를 체험함과 동시에 자연스레 금융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대한민국의 미래가 될 세대에 올바른 금융 체계를 심어주기 위해 재미있는 맞춤형 금융교육으로 기획한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신한 SOLverse 메타금융스토리' 외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흥미로운 금융교육 콘텐츠를 세대별로 확대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같은 금융 업계인 KB국민은행은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을 활용해, 금융서비스 적용 가능성에 대한 실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지난 2월 9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 내에 KB금융타운 베타버전을 만들어 가상영업점과 금융을 접목한 게임을 론칭했다.

사용자의 금융교육을 목적으로 고안된 게임은 부동산을 구매하고 필요한 자금을 은행에서 대출받는 시나리오로 구성됐다. 대출은 로블록스 내 KB국민은행 가상영업점에서 받을 수 있으며 상환하지 못하면 신용등급이 하락한다. 또 사용자는 보물찾기 등을 통해 게임머니를 획득하거나 신용등급을 상승시킬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실험은 메타버스를 금융 채널로 활용하기 위한 기술적 해결 과제를 찾으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진행됐다"며, "새로운 대고객 채널로서 메타버스 활용 가능성을 지속해서 실험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음악 토크쇼 리슨 포스터(사진=지니뮤직)
음악 토크쇼 리슨 포스터(사진=지니뮤직)

kt, 업계 최초 라이브 메타버스 음악 토크쇼

kt의 손자회사인 지니뮤직과 모바일 게임 기업 '해긴'이 지난 2월 4일 업계 최초로 라이브 메타버스 음악 토크쇼 '리슨(L1STEN)'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니뮤직과 해긴은 3개월간 사업협력을 통해 메타버스 게임 '플레이투게더'에 음악 토크쇼 '리슨'을 열고 현실의 가수 제이미를 초대한다.

제이미는 현실과 가상을 오가는 4차원 라이브 공연에 등장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글로벌 이용자들과 함께 신나게 노래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메타버스 음악 토크쇼 개최에 앞서 제이미는 "지금까지 뮤지션으로 성장하는 과정에 저를 지켜주고 응원해주는 고마운 사람들이 있었다"며 "그들에게, 나 자신에게 음악을 선물로 주고 싶다"고 강조했다.

지니뮤직 김정욱 NEW BIZ 본부장은 "이질적인 콘텐츠 음악과 게임이 메타버스 공간에서 하나로 융합돼 새로운 4차원 형식의 음악 토크쇼가 탄생했다"며 "글로벌 이용자들이 메타버스 음악공연을 즐기면서 케이팝 아티스트 제이미의 음악을 공감하고 소통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이용자들이 즐기길 바랐다.

변신한 가수 제이미의 공연 장면(사진=지니뮤직)
변신한 가수 제이미의 공연 장면(사진=지니뮤직)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