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편리함에 속아 위험을 잊지 말자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제3대 이용표 이사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사진=한국승강기안전공단공식블로그)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제3대 이용표 이사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사진=한국승강기안전공단공식블로그)

[CEONEWS=이형래 기자] 경상남도 남해에서 태어난 이용표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이사장은 진주 고등학교를 거쳐, 경찰대학교를 졸업했다. 이후 경찰이 되어 33년간 경남경찰청장에서 부산 경찰청장으로, 서울경찰청장으로 승진하며 민중의 지팡이로 봉사하며 지냈다. 범죄로부터 국민 안전을 지키던 그가 제복을 벗고 승강기 이용자의 안전을 책임진다.   

지난 5월 제3대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이사장으로 취임한 이 이사장은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승강기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보장해 국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살 수 있게 하는 가치경영에 중점을 두고 있다. 안전중심‧예방중심‧기술중심‧사람 중심‧협력 중심의 경영을 펼치는 데 역량을 모으겠다”라고 선언했다.

 

철저한 기준에 따른 안전관리로 이용자를 보호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승강기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올바른 이용 습관을 정착시키기 위한 안전교육을 매년 하고 있다. 이용표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이사장은 어린이들이 안전교육을 재밌으면서도 효과적으로 받을 방법을 고민하던 중 증강현실 콘텐츠를 고안했다. 또 스마트폰 앱 간단 설치로 안전한 승강기 체험을 위한 증강현실 콘텐츠 사용 방법을 안내하며, 자라나는 새싹들을 위한 콘텐츠를 열심히 제작 중이다.

이용표 이사장은 승강기 안전으로 국민의 행복을 지키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승강기로 인한 위해를 방지하고 승강기 안전 관리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승강기 이용자를 보호하고 승강기로 인한 위해를 방지하기 위한 승강기 검사. ▲승강기 안전기준 및 제도 선진화, 기술개발 등 승강기 전반에 걸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연구다. ▲승강기 이용자의 안전교육, 승강기 관리자의 안전관리 능력향상, 승강기 업계 기술인력 양성을 책임지고 있다.

승강기 안전 엘리베이터 안전하게 타기 컬러링 북 이미지(한국승강기안전공단공식홈페이지)
승강기 안전 엘리베이터 안전하게 타기 컬러링 북 이미지(한국승강기안전공단공식홈페이지)

이 이사장은 승강기 안전성 확보를 위한 승강기 모델과 부품에 대한 안전 인증에 관해서는 칼 같은 사람이다. 또 승강기 안전관리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다년간 수집해 지금은 실력 있는 데이터 분석가 못지않은 많은 양의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승강기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한 대국민 안전 홍보 활동도 게을리하지 않는다. 한국 국제 승강기 엑스포, 글로벌 네트워크 등을 활용한 승강기 안전 기술 교류 및 업체 기술지원에 적극적으로 동참한 바 있다. 게다가 컨설팅, 진단 등을 통한 승강기의 안전성 확보 및 성능개선에 총력을 기울였다.

우리나라는 승강기가 1910년 화폐 운반용으로 조선은행에 처음 설치된 이후 매년 늘어나 현재는 보유 대수가 세계 7위에 이르고 있다. 이에 따라 승강기의 안전 문제 중요성도 날로 커져가고 있다. 

이 이사장은 “우리 공단은 승강기 안전관리 사업과 승강기 안전 기술의 연구와 개발, 그리고 보급 등의 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하여 국민의 안전한 생활과 행복 실현에 기여하고 승강기 산업의 발전을 선도하기 위해 설립된 국내 유일의 승강기 안전 전문기관이다”라며 “현대사회의 다양성과 4차 산업혁명 기반의 기술혁신에 맞춰 승강기 또한 날로 다양해지고 첨단화하고 있어 승강기의 안전관리에도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 공단은 국민 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업계, 학계, 관련 단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면서 변화를 선도하고 혁신성장을 견인하여 세계 속의 승강기 안전 강국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더불어 이 이사장은 “국민의 입장에서 사고하고 업무를 추진하며 지역사회와도 상생 협력하여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등 공공기관으로서의 책무를 다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승강기 안전과 국민 행복 실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도전하는 한국승강기안전공단에 따뜻한 애정과 성원을 부탁드린다”라며 말을 맺었다.

이용표 이사장의 안전보건 경영방침

이용표 이사장은 안전보건을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아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고, 국민이 신뢰하고 편리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안전보건 경영방침을 세웠다. 그는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직원들에게 안전보건 활동을 최우선으로 이행할 것을 당부했다. 그러면서 각자 맡은 직무에서 책임과 역할을 철저히 수행할 것을 재차 강조했다. 

또 안전보건 법규와 규정을 준수하고, 위험요인의 지속적인 평가와 제거를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틀림없이 하도록 했다. 이 때문에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임직원들은 다년간 실시해 온 교육과 훈련을 통해 안전보건 인식 수준이 높다. 승강기 같은 경우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같은 타 기계들과는 달리 고장 나면 생명과 직결되는 경우가 있기에, 직원들은 안전보건 의식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생활화하는 것이 기본 소양으로 자리 잡고 있다. 

안전뿐만 아니라 이 이사장은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으로 고객, 임직원, 국가와 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국가 경제와 사회발전에 이바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 이사장의 윤리경영 추진체계는 청렴의 생활화와 반부패 정신을 실천하는 준법 윤리경영 체계 강화다. 전략 및 실행과제로써 윤리경영 인식 및 문화를 확산키로 했으며 준법과 윤리경영 체계를 강화했다. 제도적으로는 신고 채널 정비를 지속해서 관리했으며, 회계 신뢰성 제고 방안을 마련했다. 

또 그는 ‘온택트’ 활용 교육을 확대했다. 인사업무는 투명하게 했으며, 수요자 중심 정보공개를 추진했다. 이 이사장은 윤리 인권경영위원회를 관리하여 사회적 가치를 실현했으며 권력의 부패에서 청렴으로, 권력 주의에서 평등주의로의 조직체계를 실현했다.

경영에 대한 평가도 잊지 않았다. 청렴도평가 및 정보공개 종합평가를 했으며, 내부 진단으로는 신고 채널 인지도 조사와 윤리 수준 진단을 진행했다. 성과 보상은 확실했다. 부서 성과평가를 반영해 청렴 마일리지 제도로 직원들의 사기를 북돋웠다. 직원들이 결과에 승복할 수 있도록 평가 결과를 분석해 모두에게 공유했으며 청렴 추진계획을 반영했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 ESG 경영계획 수립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로써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과 투자자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해지면서 세계적으로 많은 금융기관이 ESG 평가 정보를 활용하고 있다. 해수면의 비정상적인 온도 변화, 태양 활동의 변화에 따른 태양 복사 에너지양의 변화 등 이상기후의 등장으로 인류는 환경보호의 필요성을 깨닫게 되고 기업들은 ESG 경영이 최대 화두로 떠오르게 됐다. ESG 경영은 사회적 책임경영을 일컫는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ESG 경영을 위한 공식 선포식을 지난 4월 진행했다.

총 3개의 분과 그룹을 짜서 분과별로 진행과제를 세워 세부 실행 계획에 따라 실질적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E(환경)에 해당하는 카테고리는 친환경 제품 사용 및 녹색 제품구매, 친환경 에너지 시설 도입, 고효율 에너지 승강기 인증제 도입이다. 

S(사회)는 일자리 창출, 인권 경영, 사회 공헌 활동, 일과 가정 양립, 일과 삶의 균형, 지역경제 활성화, 계약제도 개선이고, G(지배구조)는 이사회 선진화 방안, 노사관계, 협력 거버넌스 운영 등을 추진 과제로 세부 실행을 수립했다. 공단의 ESG 핵심 활동은 바로 환경 지킴이 봉사단의 정기적 활동이다. 

환경 지킴이 봉사단은 ESG 경영 선포식을 하고 ESG 경영 실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새로이 발족한 이 봉사단은 전국에 7개의 지역 본부를 두고 활동하고 있으며, 단장은 교육 홍보 이사가, 교육 홍보 처장은 사무국장이 맡아서 하고 있다. 봉사 단원은 지부별로 모집했다. 주요 활동은 도심 공원 풀숲 가꾸기와 환경 살리기, 질서 도우미 등의 활동을 매년 12회 정기적으로 추진한다. 연말에는 연간 활동을 평가해 우수봉사자에게 시상한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 대한민국 사회공헌 대상 수상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 사회 공헌 기금 조성 등 다양한 봉사 활동을 인정받아 대한민국 사회 공헌 대상을 수상했다. 2021년 12월 2일 대상을 받은 이 이사장은 “공단이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회 공헌 활동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지역과 동반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지속해서 전개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ESG 경영을 실천하는 선도적인 공공 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사회 공헌 대상은 우리나라 사회 공헌 표창 중 최고 권위의 상으로 그 의미가 매우 중하고 기업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활발하게 펼치며 ESG 경영을 실천했다.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는 코로나19로 침체한 전통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자는 취지로 만들어진 캠페인이다. 한국승강기 안전공단 이외에도 세종 도시교통공사, BNK경남은행 등 서민경제에 관심이 있는 기업들이 ESG 경영의 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전통시장살리기캠페인(사진=한국승강기안전공단공식홈페이지)
전통시장살리기캠페인(사진=한국승강기안전공단공식홈페이지)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외에도 지역아동센터와 취약계층을 후원했다. 특히 노후 시설 환경 개선을 위한 벽화 그리기에도 동참해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2021년 5월 25일에는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전북서부지사가 유천 생태 습지 공원에서 환경 정화 활동을 했다. 

하지만 코로나 19로 인해 임직원들은 4명 이하의 인원을 꾸려 지속적인 정화 활동을 지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이사장은 “일회성 활동이 아닌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활동으로 유치원 생태 습지 공원의 환경 보호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며 “우리 공단은 일상생활에서 전개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보호 활동을 실천하기 위해 분리수거함 설치와 일회용 생수병 시스템에 동참하고 있다”고 밝혔다.

승강기안전기술원개원 2주면 기념행사(사진=한국승강기안전공단공식홈페이지)
승강기안전기술원개원 2주면 기념행사(사진=한국승강기안전공단공식홈페이지)

건강한 기업 문화를 위한 언행 실천 서약식

이 이사장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일부 공공 기관과 직원들의 윤리 의식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조직 도덕 문화 개선 관련 언행 실천 서약식을 개최했다.

이 이사장과 박철구 노조 위원장이 직접 서명한 조직 윤리 문화 개선을 위한 언행 실천 서약식은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의 건강한 직장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시행됐다. 더불어 상호 존중되는 관계, 윤리적 행동과 대화 부패한 조직 체계 개선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특히 공단은 기존에 확인된 소통과 업무 환경, 인사 등의 잘못된 조직문화 개선대책을 마련하는 시간을 가졌다. 공단에서 선정한 3대 언행 실천 과제는 올바른 성평등 문화 조성을 위한 언행 실천, 올바른 이해관계자 대응을 위한 언행 실천, 행복한 직장 문화 조성을 위한 언행 실천이다. 

이 이사장은 “고객 헌장 개정 선포와 조직 윤리 문화 개선을 위한 서약식을 통해 공단이 수준 높은 사고 예방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을 실천하고, 행복하고 상호 존중하는 직장 분위기가 조성돼 최고의 승강기 안전 전문기관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고객헌장 개정 선포를 통해 글로벌 전문기관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초석을 다진 셈이다. 조직 윤리문화와 갈등 해결은 기업들이 풀어야 할 영원한 숙제이며 숙명이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