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서비스 접목한 ‘마이플랫폼’ 도입도 추진

[CEONEWS=오종호 기자]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등 오픈뱅킹이 전면 시행 2년만에 순가입자수 3,000만명을 넘었고, 순등록계좌수 1억 개를 돌파했다. 

금융위원회에는 21일 12월 기준 오픈뱅킹 가입자 수(중복 제외)는 3,000만 명, 순등록계좌 수는 1억 개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국내 경제활동인구(2,853만명, 10월 기준)의 약 105%로, 중복 포함 가입자수는 1억 1,000명, 등록계좌수 2억 1,000만 개다. 또 누적 거래량은 83억 8,000만 건을 넘었고, 매일 약 2,000만 건,  약 1조 원이 오픈뱅킹을 통해 거래되고 있다.

전체적으로 잔액조회(68%), 출금이체(21%), 거래내역 조회(6%) 등 계좌 관련 기능의 이용 비중이 높은 편이며, 최근 추가된 카드 및 선불정보 관련 기능 이용도 꾸준히 늘고 있다.

금융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도입한 오픈뱅킹은 그동안 폐쇄적이었던 금융인프라를 시장에 전면 개방하는 제도적 혁신을 이뤄냈다.

핀테크기업은 별도 제휴 없이 모든 금융회사에 접근이 가능하고 이체·송금 분야에서 비용절감 성과를 올렸다. 금융회사는 전국민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으로 신규 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고, 핀테크기업과 경쟁·협력으로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했다. 금융소비자는 하나의 앱으로 금융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고, 다양한 상품 등장으로 금융서비스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이렇게 오픈뱅킹을 통해 새로운 금융서비스와 금융소비자의 편익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정부는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오픈뱅킹을 넘어 오픈파이낸스로의 발전을 위한 향후 추진방향을 마련해나가기로 했다.

은행의 계좌정보와 이체기능 개방에 초점을 둔 오픈뱅킹 개념을 여타업권·상품 추가 등을 통해 포괄적으로 확장하고, 다른 서비스·산업과의 연계 기반을 마련해 금융서비스의 혁신과 경쟁을 촉진하고 기존 금융서비스의 플랫폼화를 지원한다.

이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금융·생활서비스를 제공받는 나만의 공간 개념으로 마이 플랫폼(My Platform) 도입을 추진해 하나의 앱에서 금융은 물론 생활 서비스를 함께 제공받을 수 있는 맞춤형 개인(My) 디지털 공간(Platform)을 구축한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모든 참여기관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보안점검을 체계화하고 테마점검, IT리스크 합동훈련(참여·유관기관, 보안전문가), 비정상계좌(사고신고계좌 등) 출금통제기준 마련 등 전반의 보안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또 신뢰성 있는 백업센터 운영 등을 통해 보안사고에 대응한 데이터 복원력을 확보하고, 전산장애 대비 신속 대응체계 마련 및 이용자 편익 증진을 위한 시스템 개선 등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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