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열(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최도열(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성공(成功)하려면 "돈을 잘 벌고 잘 써야 한다" 자산 축척을 위해선 저축과 투자를 잘 해야 한다. 흔히들 "뭐니 뭐니해도 money가 최고"라고 한다. 현대사회는 '돈(money)'은 인격이고 힘(power)의 원천이다. 우리는 노동을 하고 그 댓가로 돈을 받는다. 국어사전에 돈은 1. 물건의 값 2. 사물의 가치를 나타내며 상품의 교환을 매개하고 재산 축척의 대상으로 사용되는 물건이다. 우리는 돈 때문에 울고 웃고 미워하고, 살해와 자살도 한다. 주변에 부모와 형제간의 다툼은 대개 돈과 연관되는 경우가 많다. 인간은 돈 때문에 추앙도 받고, 비굴해지기도 한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돈의 위력(the power of money)은 삶에 절대적이다. 현대 자본주의 경제에서는 돈이 만능이다. 돈 앞에서는 인간이 금수(禽獸)만도 못하게 변하는 모습을 흔히 보게 된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우리의 이성(理性)은 돈이나 재물은 건강이나 인격보다 앞설 수 는 없다. 부모에게도 돈이 효도하고, 자식과 남녀 사랑도 돈이 받쳐주어야 하며, 우정도 적당하게 베풀고, 쓸 만큼의 재력이 있어야 한다. 의식주(衣食住)와 문화생활을 영위하며 인간관계와 교양함양, 건강 유지를 위한 운동, 교육비, 의료비 등 돈과 연관되지 않은 게 거의 없다. 

자식은 아버지에게 말한다. "돈은 아버지가 나를 지배하는 힘이다."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솔 벨로의 대표작 [오늘을 잡아라, 1956]에 나오는 구절이다. 돈의 '존재함'이란 불가결하게 돈이 경제에 의존한다. 자신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 이를 '존재의 일반 경제'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루소는 이러한 돈의 성격에 대해 [에밀, 1762]은 "사물들 사이의 계약에 입각한 평등은 돈을 발명하게 했다. 원래 돈이란 여러가지 사물들의 가치에 대한 비교의 표적이다." 사물들은 돈을 기준으로 삼아 가치의 '양(量)'을 가질 수 있게 된 것이 돈의 탄생이다. 

경제란 말의 동양적 어원인 '경세제민(經世濟民)'이란 표현의 뒷부분에 고스란히 간직되어 있다. "인민을 구제한다" 는 뜻이다. 이웃을 위한 돈, 자녀를 위해 쓰는 돈, 교회에 내는 헌금, 각종 기부금뿐 아니라, 백 년 뒤 지구인의 삶을 위해 사용하는 돈도 자기의 존재를 위한 돈이다. 남을 위해 쓰는 돈은 이렇게 우리 삶의 중요한 국면을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남에게 돈을 쓰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돈은 죽은 귀신도 불러온다고 한다. 돈에 초연한 척, 돈은 먹고살 만큼만 있으면 된다고 하지만, 내면적으로는 돈을 싫어하는 사람은 지구상에 없다. 

돈, 돈, 돈이 따라오게 하려면 1. 경제에 관심을 갖고, 신문에 경제면을 읽으면 돈의 흐름이 보인다. 2. 부자들과 교류하라. 산삼밭에 가야 산삼을 캘 수 있다. 3. 부자처럼 생각하고 수입의 일정액을 저축(정기적금)한 후 부동산 투자는 발품을 많이 팔아야 한다. 4. 항상 기뻐하라. 그래야 기뻐할 일들이 따라온다. 5. 자꾸 막히는 것은 우선멈춤 신호다. 멈춘 다음 정비하고 출발하라. 6. 써야 할 곳, 안 써도 좋을 곳을 분간하라. 7. 들어온 복만 갖지 말고. 복 없으면 나가서 복을 만들라. 8. 기도하고 행동하라. 기도하면 운(運)을 불러온다. 9. 힘들어도 웃어라. 웃으면 복이 찾아온다. 10. 남의 잘됨을 축복하라. 그 축복이 메아리처럼 내게 돌아온다.
 
11.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라. 부정적인 언어는 복이 나간다. 12. 깨진 독에 물 붓지 말라. 사업하다 안되면 과감하게 정리하라. 13. 마음을 가볍게 하라. 마음이 무거우면 세상이 무겁다. 14. 약속을 지키고 신용을 쌓아라. 돈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15. 종자 돈은 새끼를 치게 도시형 부동산에 투자하라. 16. 샘물은 퍼낼수록 맑은 물이 솟아난다. 아낌없이 베풀어라. 17. 검약(儉約)에 앞장서라. 약 중에 최고 보약은 검약이다. 18. 자신감을 높여라. 기(氣)가 살아야 운(運)이 산다. 19. 헌 돈은 새 돈으로 바꿔 사용하데, 돈 가치를 알게끔 카드보다 현금을 사용하라. 20. 요행의 유혹에 넘어가지 말라. 요행은 불행의 안내자, 사기꾼을 불러온다. 

결론은 성공하려면 "돈을 잘 벌고 잘 써야 한다. 저축과 투자, 특히 부동산에 투자를 잘 해야 한다" 그러나 돈에 너무 집착하지 말라. 돈은 인간 삶의 윤활유로서는 필요한 것은 틀림이 없지만, 돈에 노예가 되는 것은 자신의 삶을 망치는 안타까운 노릇이다. 젊을 때는 돈이 쉽게 벌릴 것 같지만 살아보면 돈에는 눈과 귀가 있는 것 같다. 세상엔 공짜도, 비밀도 없다. 근면 성실하고 최선을 다하데, 실패를 두려워 마라. 단 한번에 성공한 사람은 없다. 작은 부자는 손끝으로 노력하면 된다지만, 큰 부자는 하늘이 내린다고 한다. 좋은 만남이 있으면 돈 벌 기회가 몇 번은 온다. 성공하려면 "돈을 잘 벌고, 베풀어야 큰돈이 들어온다고 한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