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양경수 위원장, 19일 오늘 중앙지법서 1차 공판 열려
"집회 장소 20일 13시 공개"...광화문 일대 예상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1차공판이 진행되는 19일 오전 민주노총이 서초동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경수 위원장 석방을 촉구하는 한편 민주노총 탄압 중단과 노동자-민중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정부의 입장변화를 촉구했다(사진=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1차공판이 진행되는 19일 오전 민주노총이 서초동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경수 위원장 석방을 촉구하는 한편 민주노총 탄압 중단과 노동자-민중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정부의 입장변화를 촉구했다(사진=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CEONEWS=최재혁 기자]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인 위드 코로나를 앞두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0일 예정한 총파업 준비가 마무리됐다며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을 석방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19일 정부와 사법부를 향해 "20일 총파업 대회를 보장하고 양경수 위원장을 석방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총파업을 하루 앞둔 19일 오늘,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정부는 총파업과 관련해 '자제하고 대화로 해결하자'는 진정성 없는 공허한 말장난과 여론몰이만 하고 있다"며 기자회견을 시작했다.

이날 서울중앙지법에서는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의 첫 재판이 열린다. 앞서 양 위원장은 지난 7월 3일 민주노총이 서울 도심에서 개최한 전국노동자대회 등 불법 집회를 주도한 혐의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감염병예방법 위반·일반교통방해」를 받고 있다. 

경찰은 지난 8월 13일 양 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받아 같은 달 18일 1차 집행에 나섰으나 민주노총의 반발에 불발됐다. 이후 경찰은 수색영장을 추가로 발부받아 지난달 2일 구속영장을 집행했고 같은 달 6일 검찰에 구속 송치했다.

윤택근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지난 7월 3일 민주노총의 요구는 하나였다"면서 "코로나 재난으로 거리로 내몰린 노동자들이 같이 잘 살자고, 더 이상 거리로 내몰리지 않게 정부가 책임져 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그 이유 하나만으로 양경수 위원장이 구속됐다"며 민주노총에만 엄격한 잣대를 세우고 있다며 정부를 지적했다.

다음 순서로 민주노총은 입장문을 밝히며 "헌법의 명시된 집회, 시위의 자유와 노동 3권이 보호받고 있지 않다"며 "정부의 발표대로 코로나 예방접종률이 목표치에 도달해가고 있는 상황에서 접종을 완료한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는 백신 패스를 민주노총 조합원들에게 똑같이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지난 7월 3일 총파업 당시 철저히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감염자가 한 명도 없었음에도 정부는 마치 민주노총이 코로나의 주범인 것처럼 말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공무원노조, 공공운수노조, 건설산업연맹, 서비스연맹도 기자회견에 참석해 총파업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전호일 공무원노조 위원장은 "지하철, 버스는 가능하고 야외 집회는 금지하는 이유를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지난 7월 3일에 이어 내일도 거리로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찰은 코로나19 확산이 우려됨에 따라 민주노총에 집회 자제를 당부하고, 강행 시 총파업 집회와 관련한 주동자는 처벌하는 등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청은 현재 집회와 행사가 금지된 서울 도심권 등에서 예상되는 대규모 불법 집회는 가용 경력과 장비를 최대한 활용해 집결 단계부터 적극적으로 제지하고 차단할 계획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도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회의에서 "민주노총에 마지막으로 강력히 촉구한다. 지금이라도 총파업을 철회해 달라"며 "만약 총파업이 강행된다면 정부로서는 공동체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