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열(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최도열(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성공(成功)하려면 뜨거운 열정이 있어야 한다.” 어떤 일에 열렬한 애정을 가지고 열중하는 마음이 열정이다. 열정이 있어야 청춘(靑春)이다. 열정은 능동적인 힘이며 행동력이다. 열정은 인생의 삶에서 매우 유용한 동력(動力)이다. 국어사전에 열정(熱情)어떤 일에 열렬한 애정을 가지고 열중하는 마음이고, 열정은 꿈을 가진 사람들을 도와주는 힘(power)이다. 인생 삶은 용감히 맞서 싸울 것을 요구하는 전쟁이라면, 인생 삶에서 성공하려면 열정적인 힘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열정은 어려움에 맞서고, 험난한 난관을 뚫고 나가도록 하고, 변화를 창조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힘의 원천이 열정이다. 산다는 것은 진정한 의미에서 열정적으로 일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자신의 열정이 주변에 공감을 통해 스스로 영향력을 발휘케 한다.

 

필자는 열정을 빼놓고 얘기할 수가 없다. 열정은 우리에게 의욕과 자부심, 도전정신을 일깨워준다. 내 마음 속에 열정, 글쓰기와 마라톤도 열정이 있어야 한다. 좋은 글, 멋진 글을 쓰려는 열정은 베스트셀러는 못해도 감동은 줄 수가 있다. 지금도 피곤하고 힘들어도 매일 일정 시간, 글을 읽고 써본다. 누구는 힘든데 그 나이에 무슨 글쓰기냐? 누구의 지시에 따라 글을 쓰는 것도 아니고, 힘들다고 글 쓰는 것을 포기하지도 않는다. 반복적인 연습, 배우는 자세, 의지, 인내심은 열정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열정은 삶에 대한 의욕을 갖게 하고 아무리 어려운 위기도 버텨내는 그 열정으로 글을 읽고 쓰고, 지금도 마라톤 풀코스(42.195km)를 뛴다.

 

열정의 유사어인 불광불급(不狂不及)은 국어사전에 미치지 아니하면 일정한 정도나 수준에 이르지 못함이라고 한다. 이를 풀어보면 미칠 광() 미칠 급() 미친 듯한 열정이 아니면 큰 성취를 이룰 수 없다는 뜻, 주변 분들에게 광기(狂氣)로 비칠 만큼 미친 듯이 몰두하지 않고는 큰 성취를 이룰 수 없다. ‘미친 듯한 열정이 아니면 큰 성취를 이룰 수 없다’ But for one's crazy zeal, there is no big breakthrough. '미치지 않으면 미칠 수 없다' If you do not crazy, you cannot be crazy. 불광불급이란 문자는 일반적으로 잘 사용하지 않는 글귀이다. 언어문자나 고사성어 사자성어로서 성립이 안 되는 문자이다.

 

예술이라는 꿈과 그 꿈에 대한 열정으로 꿈을 이룬 피터 팬(Peter Pan)과 선천성 사지기형 이희아 피아니스트의 열정 등 사람은 열정이 있어야 성공할 수가 있다경북 성주의 고향 친구, 제스코 이기원 회장은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그는 사훈과 평소 철학이 불광불급(不狂不及)이라고 한다. 자동차의 주요 부품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던 소구경 강판을 국산화에 성공을 넘어 세계 제일의 수출 상품화를 했다. 뚝심과 사명감으로 국내 최고를 넘어, 세계 최고를 지향하는 이 회장은 최첨단 설비와 철저한 품질관리로 최고의 자동차용 강판 생산 전문 업체로서 세계적으로 그 품질을 인정받아 미국, 중국, 케나다, 중동 등 세계로 뻗어가고 있다.

 

인덕의료재단 이윤환 이사장은 소작농의 막내아들로 안동대 물리치료과를 졸업한 그는 월급쟁이 물리치료사가 33세에 250만 원 빚으로 시작해, 오늘날 대형병원 경영자가 된 그는 2006년 경북 예천에 경도요양병원을 개원하던 해, 선진 노인 의료제도를 견학하기 위해 일본을 방문, 큰 감명을 받은 그는 병원 이익보다 고객과 직원 만족이라는 대원칙으로, 병원에 냄새, 욕창, 낙상, 와상(臥狀) 없는 4()와 기저귀와 신체 구속 없는 2()을 실천하는 과정은 그야말로 미친놈소리를 들을 정도로 끝없는 뜨거운 열정과 노력으로 전국적인 병원이 되었고, 2015대한민국 신지식인상과, 2016년 소비자 선택,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였다.

 

결론은 성공하려면 뜨거운 열정이 있어야 한다.” 필자에게 열정이 없으면 오늘의 삶도 없을 것이고, 어려운 시기도 극복할 수 없었다. 열정은 실패한 사람도 성공하게 한다. 우리는 열정적으로 살기보다는 열정적이라는 포장된 삶을 살고 있지는 않나 스스로 돌아보자. 목표가 없는 행위는 무모함이고, 열정이 없는 행위는 허무함이다. 매사에 열렬한 애정을 가지고 열중하는 마음 자세가 열정이다. 모든 세대에게 열정이란 시대정신이 있으면 좋겠다. 나이를 불문하고 목표와 열정이 없는 인생은, 무모한 인생이다. 열정은 성공으로 향하는 지름길이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