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바꾼 소비 트렌드, '셀프메디케이션'  열풍(이미지=PEXSEL)
코로나19가 바꾼 소비 트렌드, '셀프메디케이션' 열풍(이미지=PEXSEL)

[CEONEWS=하윤나 기자] '셀프메디케이션'(Self Medication)이란 스스로 건강관리에 집중 투자하고 소비를 아끼지 않는 현상으로 코로나 19 영향으로 새로운 소비트렌드로 부상했다. 과거 중, 장년층에 치중됐던 건강, 운동, 레저 관련 수요가 젊은이부터 중장년층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고 있는 것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더욱 주목되는 '셀프메디' 경제를 분석해본다.

 

셀프메디케이션
셀프메디케이션

셀프메디케이션 시대가 오고있다

글로벌 식음료 컨설팅 회사인 Mattson(미국 캘리포니아)20204월에 전문가를 대상으로 코로나19가 식음료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 조사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식물기반(Plant-based)과 기능성(Functional) 식품이 향후 중요한 트렌드가 될 것이다. 팬데믹을 경험하면서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가장 강하게 각인된 키워드는 면역력이고 이에 따라 건강관리에 관심이 더욱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세계적인 시장조사 회사인 유로모니터가 2021118일에 발표한 ‘Top 10 Global Consumer Trends 2021’에서도 코로나19 대유행이 소비 트렌드 변화에 얼마나 커다란 영향을 주었는지 말해주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안전제일주의(Safety Obsessed)는 위생 소비를 통한 안전과 면역력 확보를 위한 건강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가 소비자 행동의 가장 우선 순위에 자리 잡게 되었음을 말해주고 있다.

 

셀프메디케이션
셀프메디케이션

건기식 시장 6조원대 진입

18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61905억원으로, 처음으로 6조원대를 돌파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직전 년도인 지난 2019(59646억원)에 비해 3.8% 많은 수준이다. 이처럼 경기불황에도 건기식 시장이 확대된 것은 코로나19 확산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감기나 인플루엔자 등에 걸려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감수하고 병원에 가느니 차라리 건기식 섭취를 통해 미리 병을 예방하려는 분위기가 확산됐다. 이에 평소 영양제를 챙겨 먹지 않았던 사람들도 영양제를 사기 시작했고, 이미 먹고 있던 사람들은 그 종류를 늘렸다

특히 중장년층이 주 고객이었던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20~30대를 비롯해 전세대로 시장이 넓어지고 있다. 과거 '몸 보신'을 위해 '홍삼' '인삼' '녹용'을 챙겨먹던 경향에서 연령대에 맞고 스스로에게 필요한 기능을 찾아 골라 먹는 트렌드로 변하고 있다. 시장 구조 역시 '홍삼' '비타민' 일색에서 눈건강을 위한 제품, 다이어트를 위한 제품, 갱년기 여성 건강을 위한 제품 등 소재나 제품이 다양해지고 있다.

마사지기나 안마의자 등의 셀프 의료기기, 홈트레이닝 기구 시장도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올들어 4월까지 안마의자를 비롯해 헬스 운동기구, 척추의료가전, 눈 마사지기 등 헬스케어 가전 제품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대비 36.3% 늘었다.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실내에서 건강관리를 하는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풀이된다. 셀프 마사지기, 네일케어 두피관리 등 홈뷰티 수요도 날로 커지고 있다.

 

<내 건강 내가 지킨다 셀프메디케이션 어플>

닥터나우
닥터나우

닥터나우

비대면 진료부터 조제약 배송까지 가능한 어플리케이션

환자가 앱을 통해 진료예약을 하면 의사가 시간에 맞춰 영상전화를 건다. 화상진료 후 약을 처방하면 환자는 동네약국에서 약을 찾으면 된다. 집으로 약을 배송받을 수도 있다.

환자는 닥터나우를 통해 진료과목을 선택하고 원하는 시간에 담당 의사로부터 화상 또는 전화로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의사가 처방한 약은 환자가 동네약국에서 직접 수령하거나 집으로 배송 받을 수 있다.

현재 닥터나우는 자신의 증상을 알면서도 직접 병원을 가는 것은 불편한 환자들, 장애인이나 허리 통증 등 거동이 힘들거나 출퇴근에 밀려 시간을 내기 어려운 직장인들이 단골이라고 한다.

캐시홈트
캐시홈트

캐시홈트

운동을 했더니 돈이 쌓여요, 나만의 체중관리 멘토 어플리케이션

'캐시홈트의 영상을 보고 운동을 하면 30초에 1캐시씩 쌓인다. 또한 100걸음을 걸을 때마다도 1캐시씩 적립되기 때문에 집 안과 밖 어디서나 활용이 가능하다. 나에게 딱 맞는 홈트레이닝 영상을 스케줄에 저장할 수 있고 1주일부터 1년 단위의 운동 데이터를 확인할 수도 있다. 직접 홈트레이닝 영상을 만들어 업로드하는 것도 가능해 크리에이터로서의 가능성도 열어주고 있다. 다른 이들의 운동량을 확인할 수도 있는 바디노트는 운동 자극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라이크핏
라이크핏

라이크핏

라이크핏은 인공지능 기술이 사용자의 동작을 인식해 운동 자세를 바로잡아주는 AI 코칭 홈트레이닝 앱이다. AI 동작 인식 기능 외에도 라이크핏은 개인화 장치로 사용자 맞춤 운동루틴을 제공하며, 기간별 챌린지와 포인트 보상을 통한 동기부여 또한 확실하다. 내 몸에 맞는 수준별 맞춤 운동을 하며 챌린지와 미션 등 목표 달성에 도전하고 포인트를 모아 앱 내 쇼핑몰의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이 라이크핏의 핵심이다.

라이크핏은 자사 쇼핑몰인 라이크픽 샵에서 운동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건강식품과 운동용품, 스마트 기기 등을 판매하는데, 앱 내 챌린지탭에서 기간별 챌린지와 미션을 확인하고 목표를 달성하면 제품 구매에 사용되는 포인트를 보상으로 제공한다. 운동하며 모은 포인트를 라이크픽 샵에서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쿠폰으로 교환할 수 있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