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항공사로 도약하겠다

테멜코틸 터키항공 사장

고유가와 고환율의 경기복병으로 인해 항공사는 그 어느 해보다 힘겨운 나날을 보내고 있지만 오히려 성장 나래를 펴고 있는 항공사가 있다. 터키항공은 지난 4월 20번째로 스타얼라이언스 회원사 등록을 기점으로 세계적인 항공사로 발돋움하고 있다. 11월 처음으로 전격 방한한 테멜 코틸(Temel Kotil) 터키항공 사장은 “수년내 5스타 항공사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한국 시장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겠다”고 피력했다. 다음은 터키항공 테멜 코틸 사장과의 일문일답.

-올해 20번째로 스타얼라이언스 멤버가 됐는데 그 의미와 전망은.
▲2008년 4월 1일, 터키항공이 스타얼라이언스 회원사가 되면서 우리의 승객들은 162개국으로 매일 1만8,100여대의 항공 스케줄을 이용하고 975개의 목적지로 여행할 수 있는 혜택을 가지게 됐다. 스타얼라이언스에 가입함으로써 터키항공은 세계적인 항공사로 발돋움하게 됐으며, 올해에는 약 4,500만 ~ 5,000만 달러의 수익을 기대하고 있다.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터키항공의 위기 대응책은 무엇인가.
▲지난 3월부터 다가올 위기를 즉시하고 경제적, 영리적인 위기 대처 능력을 키워 왔다. 앞으로도 많은 투자를 한 만큼 적은 손실을 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다. 또한 항공기의 물탱크를 가득 채우지 않으며, 탑승 게이트 에어컨을 기내에 활용하거나, IATA 그린팀 활동을 통해 승객 서비스와 안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에서 비용 절감을 실천하고 있다. 이러한 계획을 통해 매년 1억 달러를 절감할 계획이다. 비록 연료비용 인상으로 인해 33%의 부정적인 효과가 발생했지만, 터키항공은 승객 수 증가와 신규 항공기 구매, 비용 절감 등을 통해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삼고 있다.
 
-신규노선 확대 계획 등 내년도 주요 사업계획에 대해 피력해 달라.
▲올해 ‘2009-2023 항공기 프로젝트’를 기준으로 장거리 전용 대형 항공기를 25대, 중거리 전용 중형 항공기를 50대 구매하기로 결정했다. 75대의 항공기를 구매하기로 결정했으나, 추가 옵션으로 대형 항공기 10대 중형 항공기 20대를 포함해 총 105대를 추가 구매할 계획에 있다. 서비스 향상과 이스탄불이 중요한 허브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장거리 노선망을 확장함으로써 세계적인 위치를 강화하는 것이 목표이다. 2006년 터키항공은 24개의 신규 노선을 포함, 현재 33개의 국내선과 108개의 국제선, 총 141노선의 직항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내년에는 승객의 입장에 서서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고 싶다.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 줄 신규 노선도 운영할 계획이다. 10월 26일부터 바그다드 노선을 재 취항했으며, 2009년 1/4분기에는 이스탄불-다카-상파울로 구간을 신규 취항할 예정이다.

-한국승객을 위한 고객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는데.
▲승객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한국인 승객을 위해 최근 기내식에 한식 메뉴인 비빔밥을 선보였다. 비록 케이터링 추가 비용이 두 배 이상 발생했지만, 한국인 승객을 위한 기내 서비스를 한 층 향상시키기 위해 이러한 시도를 했다.

-터키항공의 중장기 성장전망에 대해 설파해 달라.
▲2003년도 터키항공은 65대 항공기에 28개 국내선 노선과 104개의 국제선 노선에 연간 천만명의 승객을 수송한다는 향후 5년간의 새로운 목표와 전략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항공기를 늘리기 위해 신규 항공기 구매를 계약했는데 최초 주문한 51대의 항공기와 옵션 구매 계약한 8대, 총 59대의 항공기를 통해 항공 편수를 증가시킬 예정이다. 2008년에 124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게 됐으며 105대의 추가 항공기와 옵션으로 30대를 구매하기로 결정했다. 터기항공은 세계적인 항공사로서 도약할 것이다. 세계 여객 수송량의 3분의 2를 처리하며 3개의 동맹체 중 가장 큰 규모인 스타얼라이언스 가입 이점을 앞세워 세계에서 주목할 만한 성장을 이룰 것이다. 특히 새로운 많은 노선을 추가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데 2006년 4개월이란 짧은 시간에 24개의 새로운 노선을 구축했으며 지난 5년 동안에는 34개의 새 노선을 구축했다. 특히 더 높은 잠재력이 있는 기회의 시장을 고려해 새 노선 구축에 힘쓰고 있는데 독립국가연합(CIS) 국가, 중동, 그리고 아프리카는 터키항공의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올해 75주년을 맞은 터키항공은 이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지속적으로 NO.1을 유지할 것이다. 서비스의 질, 믿음과 경쟁 능력을 이유로 승객들은 터키항공을 선택하고 있다. 앞으로 유럽시장에서 4개의 리더 항공사 중의 하나가 되는 것이 최종 목표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