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NEWS] CEONEWS 7월호 THE BOOK

중국의 미래, 싱가포르 모델 
중국은 싱가포르에서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미래를 만드는가

인구 14억의 거대 대륙국가 중국이 인구 5백만 명에 세계지도상 한 점에 불과한 싱가포르로 수만 명의 공산당 당원을 파견하며 배우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덩샤오핑에 이어 시진핑까지 중국지도자들은 왜 싱가포르를 발전모델로 선택했을까? 작은 도시 국가이면서 세계 일류 국가로 성장한 싱가포르의 힘은 과연 무엇일까? 이 책은 세계적인 중국 전문가 임계순 교수가 날카로운 시각과 독보적인 연구로 중국의 ‘싱가포르 드림’을 연구한 역작이다. 중국이 개혁개방의 길을 선포한 이후 흐름을 꾸준히 관찰하고 중국의 변화와 미래를 예리하게 전망했으며, 중국의 발전모델이 된 싱가포르의 국가운영메커니즘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세계 일류 국가로 올라서게 만든 힘을 밝혔다. 수년 간 중국과 싱가포르를 오가며 발로 뛴 현지 취재, 전문가 및 정부인사들의 인터뷰, 각종 매체와 발표 논문을 통해 중국의 변화와 발전을 명쾌하게 분석하고, 작지만 강한 도시국가 싱가포르의 정치 경제 사회 메커니즘을 상세하게 소개했다. 

능력있는 사람은 질문법이 다르다
원하는 대답을 이끌어내는 252가지 실전 기술

《능력 있는 사람은 질문법이 다르다》는 질문하는 사람의 억양이나 태도는 물론 무려 252가지에 이르는 상황별 질문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회사 안팎 또는 일상에서 필요에 따라 즉시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일본 최고의 직장 커뮤니케이션 전략가로 알려진 2명의 저자는 컨설팅한 회사마다 ‘이직률 제로’, ‘야근 50% 감소’ 등의 경이로운 결과를 가져다준 ‘질문법 전문가’이다. 이 책은 저자들이 연간 200회 이상의 강연과 컨설팅을 통해 검증한 ‘효과적 질문 기술’을 집약한 것으로, 출간 즉시 입소문을 타고 아마존재팬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상대방에게서 호감을 얻고, 생생하고 활력 있는 대화를 만드는 방법, 성장하도록 코칭하고 케어하는 기술과 의욕이 없는 사람도 움직이게 하는 전략, 마지막으로 자신감을 되찾고 도약의 발판을 만드는 습관까지 5가지 상황별 주제로 구성되어 어떤 상황에서도 막힘없이 통한다.  좋은 질문을 던지는 능력이 자리를 잡으면 자연스럽게 능력 있는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다.

 

돈이 보이는 빅데이터 
새로운 기회와 수익을 만드는 빅데이터 사용법

지칠 줄 모르고 쌓이기만 하는 빅데이터 어디에 어떻게 써야 할까? 빅데이터, 딥러닝,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까? 빅데이터로 어떻게 성과를 낼 수 있을까? 알고리즘 개발자이자 빅데이터 비즈니스 컨설턴트로 기업 현장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해 수익을 창출해온 전문가 이종석 박사가 20여 년간 세계 여러 기업을 거치며 얻은 현장 경험과 연구를 한 권으로 정리한 빅데이터 활용 가이드. 빅데이터를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지 갈피를 못 잡는 기업 최고경영자, 현장 실무자, 개념을 알고 싶은 초급자 모두가 빅데이터를 활용해 수익을 창출할 해법을 제시한다. 애매모호한 빅데이터 개념 정의부터 아이디어를 현실로 바꿔줄 빅데이터 활용법까지 제4차 산업혁명 시대 필수 지식 빅데이터가 한 손에 잡힌다!

젊은 베르테르의 술품
가객 김창완·주객 명욱과 함께 떠나는 우리 술 이야기

이 책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서도 상세히 설명되어 있지만, 일제강점기의 주세법과 양곡관리법으로 인해 쌀·보리로 술을 못 빚게 된 사정이 있었고, 또한 산업화 과정에서 왜곡된 음주 문화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그러나 가장 안타까운 점은 그러한 과정 속에서 우리 시골과 동네라는 ‘지역 문화’가 상실되었다는 것이다. 그 지역 문화의 상실이 빚어낸 슬픈 결과가 우리 전통주에 대한 무관심과 외면인 것이다. 이 책은 우리 곁에서 오랜 세월, 그리고 바로 지금 이 시각에도 장인의 손길로 만들어지고 있는 지역 술, 동네 술을 폭넓게 소개하는 상세한 가이드북인 동시에 우리 동네에서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삶과 문화,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기도 하다. 이 책에는 우리 동네에서 우리 술을 빚고 있는 23곳의 양조장과, 한국만의 독특한 와인 제조에 도전하고 있는 4곳의 와이너리를 직접 발로 뛰어서 취재한 살아 있는 정보가 빼곡히 담겨 있다.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몸도, 마음도, 기분도, 컨디션도, 다 뇌 때문이다!”

직장인이든 자영업자든, 우리는 대부분 ‘뇌’로 먹고사는 사람들인데 뇌를 너무 몰라서, 너무 아무렇지 않게 혹사시키고 있는 것 아닐까? 이 책은 도파민, 아드레날린, 세로토닌 등 우리 뇌 속 대표적인 ‘신경전달물질’ 7가지에 대해 그 기능과 역할을 소개하고, 필요에 따라 스위치처럼 끄고 켜는 생활습관, 식습관, 업무방식을 자세히 설명한다. 의욕과 열정, 행복감을 되찾고 싶다면 도파민 / 집중력‧기억력‧정확성이 필요할 때는 노르아드레날린 / 몰입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아드레날린 / 스트레스가 머리끝까지 쌓였다면 세로토닌 / 만성피로로 몸도 마음도 젖은 솜 같다면 멜라토닌 /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는 아세틸콜린 /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고 싶을 때는 엔도르핀, 지금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물질은 무엇인가? 이 책은 독자의 상황에 맞게 7가지 뇌 속 호르몬들을 ‘최적화’시키는 구체적인 실천법을 제안한다. 

멘트가 죄다
“최고의 영업자는 절대로 ‘을’이 되지 않는다!”

한국세일즈성공학협회 안규호 ‘영업대장’의 10억짜리 멘트 비법 - 아직도 구둣발이 마르고 닳도록 뛰는 것이 영업의 기본이라 생각하는가? 계약과 관계없는 사람들의 푸념을 듣는 데 에너지를 탕진하고 있지는 않은가? 월급봉투에 찍힌 수당까지 떼어주면서 헐값으로 목표를 맞추고 있지 않은가? 언제나 ‘을’의 입장에서 고객을 쫓아다니기만 하는 당신의 마음가짐은 틀렸다. 고객에게 실적을 구걸하는 당신의 멘트는 틀렸다. 이 책은 ‘중졸’이라는 한계를 넘어 10억 연봉 대열에 오르며 ‘영업판’을 뒤흔들었던 안규호 대표의 멘트의 정수만을 담아냈다. 미끼를 던지며, 최면을 걸고, 고객을 당신의 손아귀에 움켜쥐는 가장 빠르고 강력한 방법. 더 이상 ‘을’이 되어 고객에게 아쉬운 소리를 하지 마라. ‘갑’의 위치에 서서 고객이 당신에게 의지하며 살 수밖에 없게 하라. 이 책은 당신을 진짜 ‘프로’가 되는 길로 인도한다.

 

누구나 프로 컨설턴트가 될 수 있다
기업의 성과를 10배 높이는 경영 컨설팅의 모든 것 

4차 산업혁명 시대, 사람들은 앞으로 어떤 일을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이 많아지고 있다. 최근 한국고용정보원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의료진단전문가, 은행텔러 등의 직업은 조만간 사라질 것으로 전망됐다. 새롭게 떠오르는 직업으로는 빅데이터, 정보보호전문가 등이 있으며, 앞으로 유망한 직업 중 하나로 컨설턴트가 꼽히고 있다. 컨설팅하면 조직이나 회사에 소속돼 진행해야 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독립적인 프로 컨설턴트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개인이 월 수익 1,000만 원을 벌 수 있는 프로 컨설턴트가 되는 법을 알려주는 이 책은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직장인이나 평생 직업을 찾는 대학생, 경영지도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평생 직업을 찾는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슬기로운 부모 수업
아이의 가능성을 키우고 싶은 부모를 위한 코칭 30

요즘 아이들은 생후 몇 개월이나 늦어도 두세 살이 되면 어린이집에 다닌다. 부모가 맞벌이를 해 어쩔 수 없이 보내거나 사회 트렌드가 어린이집에 보내야 하는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조부모, 어린이집 선생님, 방문 선생님 등이 아이의 양육을 같이 하게 되면서 정작 부모가 아이와 소통할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이 책은 오랫동안 부모 교육 강사로 활동하며 엄마 선생님으로 불리는 저자가 내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 3040 부모들에게 필요한 자녀교육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바쁘다는 이유로 아이와 같이 시간을 보내지 못했던 부모들에게 아이의 인생에 기적을 일으키는 방법은 아이와 함께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는 것이라고 말한다. 

엄마 자격증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 초보 엄마를 위한 28가지 조언

똑똑하고 창의력 있게 키우기 위해 엄마들은 조기교육을 하고 학원 시간에 맞춰 아이를 데려다주고 열심히 하는데 세상은 ‘맘충’이니 ‘헬리콥터맘’이라고 안 좋게 바라본다.  내 아이가 잘되라고 하는 일인데 학교나 학원에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20여 년간 가족 상담 전문가로 활동해온 저자는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해서는 엄마의 육아 패러다임이 먼저 변해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는 엄마들이 주변에서 좋다는 방법대로만 자녀교육을 하려고 하다 보니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다. 아이의 타고난 자질과 개성에 맞는 맞춤 교육이 되지 않는 것이다. 이 책은 초보 엄마들을 위해 아이가 가진 색깔 파악하는 법부터, 마음으로 대화 나누는 법, 관계를 좋게 만드는 칭찬법, 문제 행동 대처법까지 현실적인 육아 지침을 알려준다. 

치과 사용 설명서
치과에 갈 때마다 속는 것 같은 당신을 위한

감기에 걸리면 바로 내과를 찾으면서 이가 아프면 고통을 참지 못할 때까지 견디는 이유는 뭘까? ‘치과 치료는 너무 아프다, 돈이 많이 든다, 잘못 건드리면 오히려 고생한다’ 등의 편견이 있기 때문이다. 그 탓에 몇만 원, 하루이틀 치료면 해결될 일을 키울 때로 키워서 수십만 원씩 들여서 고치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다. 치과의사인 저자는 치과에 대한 불편한 고정관념을 보기 좋게 뒤집으며 오히려 의사를 믿지 못하는 불신, 치과 치료에 대한 잘못된 이해 등이 진료를 방해하고 있음을 꼬집는다. 그래서 이 책은 환자들의 마음을 들여다보기라도 한 것처럼 치과 치료는 왜 비싼지, 왜 치과마다 치료 비용이 다른지, 왜 치과의사마다 진단이 다른지 등 차마 치과의사에게 대놓고 묻지 못했던 질문들에 대한 답을 담고 있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