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NEWS] 보험민원발생이 작년 평균 10만건당 생명보험사는 9.70건, 손해보험사는 평균 9.58건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 회장 조연행, 이하 ‘금소연’)은 2017년 보험민원발생 현황을 분석한 결과, 보유계약 10만건당 생명보험사는 평균 9.70건, 손해보험사는 9.58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생명보험사의 민원발생건수(보유계약 10만건당, 이하 민원건수)는 평균9.70건으로 전년 10.30건 대비 0.6건이 감소하였고, 손해보험사는 9.58건으로 전년 11.1건대비 1.52건이 감소하여 대부분의 회사가 감소추세에 있었다. 반면 현대라이프 등 몇몇 회사는이 증가추세로 나타났다. 

생명보험사는 ABL생명은 1.88건으로 가장 적었고, 처브라이프생명이 27.25건으로 가장 많이 발생해 회사간 약14.5배 정도 차이가 났다. 이어 라이나생명 3.11건, 농협생명 3.18건으로 조사됐다. 손해보험사는 농협손보가 3.80건으로 가장 적고 이어 에이스손해가 4.36건으로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흥국화재는 15.96건으로 가장 많고 롯데 손보가 15.96으로 민원이 가장 많이 발생했다. 

보험사 간 발생건수 차이를 보면 생명보험사가 14.5배, 손해보험사는 4.2배나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소연은 "소비자는 보험가입시 회사별 민원발생현황을 반드시 고려해서 선택해야 할 것" 이라고 밝혔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