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이동권 시위에 대하여

황승원 CEONEWS 기자

[CEONEWS=황승원 기자] 얼마 전 기자는 지하철역에서 열차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 때 역사 내에서 한 음성이 들렸다. “장애인 이동권 관련 시위로 인하여 열차가 지연되고 있다“고 시작된 음성은 이내 양해 부탁드린다는 음성으로 끝을 맺었다. 기자는 이 음성을 듣고 의아함을 느꼈다. 그 이유는 장애인 이동권 시위 때문에 열차가 늦어지고 있다는 것 때문이었다.

장애인 이동권 관련 시위를 탓하면서 자신들은 잘못이 없다는 이 태도가 옳은 것일까? 장애인들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할 수 없던 것인가? 장애인들이 지하철을 타는 것에 있어서 불편함에 대해서 그들은 1이라도 생각을 해보았을까? 만약 그들이 장애인들의 지하철 탑승 문제에 대해서 1이라도 생각을 해보았더라면 장애인 이동권 관련 시위 탓으로 돌리는 일은 없었으리라.

 장애인들. 특히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들은 지하철 탑승에 있어서 큰 어려움을 겪는다. 우선 엘리베이터라도 있으면 다행이다. 엘리베이터조차 없는 곳이 허다하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2022년까지 시내 모든 역에 엘리베이터를 도입한다고 하였지만 그러나 1년이 남은 현실 속에서 목표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엘리베이터가 있다 하더라도 실제로 지하철을 타는 것에 있어서 다양하게 고려해야 할 옵션들이 많다.

환승을 해야 할 경우 어느 역에서 환승을 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편한지, 어느 역이 환승하기 불편한지에 대해서도 알아둬야 한다. 이것은 비장애인들은 겪지 않는 일들이다. 왜 이들은 장애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이러한 일들을 겪어야 하는 것인가? 그리고 이러한 불편들을 호소하기 위한 시위가 왜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안기는 정당하지 않은 시위가 되는 것인가? 과연 한국사회는 장애인 이동의 자유가 잘 보장되지 않은 국가인 것인가? 

 2020년 기준 등록된 지체장애인은 120만 명이다. 이는 왠만한 광역시의 인구와 맞먹는다. 다시 말해서, 한 광역시의 인구가 이동권에 있어서 차별 대우를 받고 있다는 뜻을 의미한다. 물론 현실상 어렵다는 대답이 주를 이루겠지만, 언제까지 현실상 어렵다는 대답만 통할 것인가?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나오는데 지체장애인은 국민이 아닌가? 왜 그들은 이동권에 있어서 차별을 받아야 하는 것인가? 과연 한국사회는 장애인 이동의 의 자유가 잘 보장되지 않은 국가인 것인가?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