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을 일상생활에서 법정통화와 같이 사용

 

엘살바도르에서 법정 토오하로 인정된 비트코인
엘살바도르에서 법정 통화로 인정된 비트코인

 

[CEONEWS=정주희기자] 엘살바도르가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공식 승인한 최초의 나라가 됐다고 CNBC가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엘살바도르 의회는 이날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승인했다. 법안을 제출한 이는 역대 최연소 대통령으로 집권중인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이었다.

 

역대 최연소 대통령으로 집권중인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
역대 최연소 대통령으로 집권중인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

 

.

지난 2019년 최연소 엘살바도르 대통령으로 당선되어 올해 40세가 된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은 지난 5일 미국 마이애미에서 열린 ‘비트코인 2021 콘퍼런스’에서 의회에 비트코인 승인안을 제출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인정하는 법안을 전체 84표 가운데 62표의 찬성으로 통과시켰다. 이로서 엘살바도르는 전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을 일상생활에서 법정통화와 같이 사용할 수 있게 됐다.

 

9일 의회에 제출된 법안에는 법안의 취지에 대해 “비트코인을 무제한 법정통화로 규정하여 자유롭게 교환하기 위해서”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번 법안에 따라 엘살바도르에서는 제품 가격을 비트코인으로 표시할 수 있으며 세금 역시 비트코인으로 낼 수 있다. 비트코인 거래에 따른 금전적 이득에는 양도소득세를 물리지 않는다.

 

법안에 의하면 비트코인과 미국 달러의 환전 비율은 “시장 가치에 따라 자유롭게” 설정된다.

 

현재 엘살바도르는 미국 달러를 공식 화폐로 쓰고 있다. 법안에 따르면 약 70%에 이르는 엘살바도르 국민들이 전통적인 은행 서비스를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비트코인 법정화폐 인정의 배경에는 비트코인을 이용해 국민들이 더 많은 금융 서비스를 접할 수 있게 만들자는 취지도 있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비트코인은 5% 이상 급등하고 있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