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일을 도맡아 해야 하는 사모아의 남자들

[CEONEWS] 남태평양을 떠올리면 아직도 베일에 쌓인 ‘죽기 전에 한 번 쯤은…’ 으로 얼버무리고 마는 심리적으로는 너무나 멀고 먼 곳이다. 그러나 물리적 거리는 비행시간 10시간 정도로 생각보다 멀지 않다. 물론 직항이 있는 곳은 호주, 뉴질랜드를 제외하면 피지 뿐이라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이 문제이긴 하다.

일단 피지까지 갈 마음을 먹었다면 그 후에는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피지에서 부터 가까운 섬은 통가, 사모아, 바누아투 순 이다. 통가까지는 805km로 항공으로 약 50분, 사모아까지는 1140 km로 1시간 20분, 그리고 바누아투까지는 1,213 km로 1시간 40분 정도가 걸린다.

통가는 인구의 99%가 기독교도로 일요일에는 모든 상점이 문을 닫고 비행기조차 띄우지 않을 정도로 신앙심이 깊은 나라다. 아직도 왕이 실질적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왕국이며 모계사회로 아이들은 엄마의 성을 따르고 중요한 결정은 여성이 한다.

한 때 남태평양을 평정했던 작지만 강력한 전사들의 나라다. 흑등고래 출몰지로 다이버들에게는 ‘성지’와도 같은 곳이다. 바누아투는 지금도 폭발 중인 활화산인 야수르 산의 탄나 Tanna와, 밧줄로 다리를 묶고 절벽에서 뛰어내리는 오금저린 성인식으로 유명한 곳이다.

사모아는 크게 둘로 나뉜다. 보통 사모아라 불리는 곳은 서 사모아(West Samoa)로 10개 섬으로 이뤄진 독립국이다. 동 사모아(East Samoa)는 미국령이어서 아메리칸 사모아(American Samoa)라 부른다. 같은 인종, 문화, 언어를 쓰지만 전혀 다른 나라다. 사모아가 독일, 뉴질랜드 식민지를 거쳐 1962년에 독립을 쟁취한 반면 아메리칸 사모아는 미국령으로 남는 것을 선택했다.

두 섬 간의 비행거리는 고작 18분이지만 시차는 24시간이 벌어져 있다. 사모아는 오세아니아 대륙에 속한다. 호주 브리즈번에서 북동쪽으로 약 4000㎞ 떨어져 있다. 날짜 변경선에 인접해 있어 지구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이기도 하다. 다른 남태평양 섬들에 비해 적도와 가까워 일조량이 많아 일 년 내내 꽃과 풀이 무성하다.

수도 아피아의 팔레올로 공항에 내려 시내까지는 1시간 30분 정도가 걸리는데 차를 타고 달리다 보면, 수목원이나 정원이라 착각 할 만큼 잘 가꾼 꽃과 나무들이 흐드러진 마을이 끊임없이 이어진다.

사모아는 폴리네시아(Polynesia) 문화권이 시작되는 입구로 폴리네시안의 심장이라는 별명이 있다. 폴리네시아는 하와이·프렌치폴리네시아·뉴질랜드·이스터섬(칠레)을 아우르는 넓은 문화권으로 폴리네시아인의 특징은 키가 크고, 피부색이 밝으며 직모 또는 약간의 곱슬기가 특징이다.

사모아는 가성비 좋고 안전하게 여행하기 좋은 곳으로 유명하다. 사모아만의 독특한 통치방식인 ‘파 사모아(Fa’a Samoa)’를 기반으로 지금도 엄격한 피라미드식 위계질서로 사회가 운영된다. 웬만한 범죄는 부족 안에서 해결하기 때문에 경찰의 역할이 미미할 정도다.

독일, 뉴질랜드 외에는 바깥 세계와 교역이 많지 않았던 터라 전통문화도 잘 보존돼 있다. 두 번의 식민 경험을 겪었지만 전쟁 경험이 없어, 남성들은 통가, 피지에 비해 사모아 남자들은 매우 가정적이고 말도 행동도 부드럽고 상냥한 편이다. 그래서인지 사모아에서는 집안일을 비롯 모든 힘들고 어려운 일들은 다 남자들의 몫이다.

아직도 과거에 지열로 음식을 익히던 방식인 우무(Umu) 요리를 자주 해 먹기 때문에 땅을 파고 돌을 달구는 험한 일인 요리도 남자들의 몫이다. 식사를 할 때도 어른이 가장 먼저 먹고 상을 물리면 여자와 아이들이 먹는다. 그 후에 남성들이 마지막으로 음식을 먹는다. 물론 어른과 약자를 보호하고 사랑하는 질서에 따른 문화지만 남자들은 참 살기 힘들겠다는 생각이 든다.

사모아에 가려면, 인천국제공항에서 피지 난디국제공항까지 대한항공이 직항편을 주3회(화, 목, 일) 운항한다. 피지에서 사모아의 아파이까지는 피지에어웨이스가 주5회 운항하며, 비행시간은 약 1시간 40분 정도가 소요된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