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스타일의 완성은 구두, 잘 관리해서 오래신자

[CEONEWS] 남자의 스타일은 구두에서 시작되고, 구두로 완성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스타일을 완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부분이 구두다. 또한 남성의 패션 아이템 중 가장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구두다. 물론 잘 관리해야 가능한 부분이다. 한번 구입하면 유행을 타지 않아 자주 신을 수 있기도 하다. 구두는 가죽의 관리뿐만 아니라, 굽 그리고 외형적인 모양까지 잘 관리해주어야 한다. 구두는 옷과 달리 항상 신체의 압력을 받는 제품으로, 무엇보다 신었을 때 편안해야 하며 신을수록 발에 맞춰서 자신의 일부같이 느껴져야 한다. CEONEWS는 연속기획으로 구두관리법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구두를 잘 관리해서 오래 신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사람이 몸에 걸치는 것 가운데 땅과 가장 가까운 구두는 항상 가혹한 환경에 놓여있다. 흙,먼지 수분 등에 노출되어있으며 사람의 몸 전체를 지탱하며 하루 반 컵 정도의 땀을 흡수한다.

구두는 이렇게 가혹한 환경에 항상 노출되어있기 때문에 내버려두면 점점 지저분해지고 망가진다. 그래서인지 구두를 적당히 신다 버리는 소모품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많다.

그러나 이는 구두의 관리법과 손질법의 무지에 의한 것이며 구두관리법에 대해 정확히 가르쳐주는 사람이나 매체도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구두는 관리와 손질을 잘하면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오래 신을 수 있다. 물론 모든 구두가 그렇다고 는 할 수 없고 가죽의 질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다.

동물의 피부를 타닌이나 크롬으로 무두질하고 가공, 착색해 만든 것이 가죽이다. 가죽은 천연소재로 사람의 피부와 같이 수분과 유분을 함유하고 있으나 사람의 피부와는 달리

자연 재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방치하면 점점 건조해지고 질이 점점 떨어진다. 심해지면 사람의 피부처럼 주름이 질 수 있다.

이를 수분과 유분을 보충하고 색 보정을 하여 되살리는 작업이 ‘슈케어(shoe care)’ 이다.

 

슈케어 기본과정

1. 콜로닐 말털 브러시로 먼지를 털어낸다

슈레이스 제거 또는 버클 을 풀고 슈트리 삽입후 표면에 묻은 먼지를 말털로 털어낸다

 

2. 콜로닐 레더소프로 오염물질을 제거한다

가죽 구두 전용 클리너를 융에 묻혀 구두 표면에 있는 오염을 닦아낸다

 

3.콜로닐 1909디럭스 슈크림으로 수분과 유분을 보충한다.

슈크림(기존의 왁스와는 달리 유분과 밀랍 성분에 수분을 다량 함유한 제품으로 가죽 안으로 수분과 유분을 침투 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다양한 색이 있다) 으로 가죽에 스며들게 작업하며 가죽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다

 

4.콜로닐 말털 브러시로 솔질하여 광을 낸다.

이때 콜로닐 슈트리로 구두의 주름방지를 해준다. 돼지털 솔과 말털솔의 순서로 솔질하여 구두의 은은한 광을 내어 마무리 한다.

 

구두을 오래신기 위한 관리법

1. 슈혼을 꼭 사용한다.

구두를 쉽게 신기 위함은 물론이고 뒤축이 구겨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하다

2. 슈레이스는 그때그때 고쳐 매도록 한다

신체는 하루에도 수십 번 변화를 거듭하는데, 특히 발은 체온과 땀 혹은 운동량 등으로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는 변화무쌍한 영역이기 때문이다. 슈레이스(구두끈)로 미묘한 부분까지 조절함으로써 발이 구두 속에서 돌아다니지 않도록 방지하고 쾌적한 보행을 도울 뿐 아니라 간접적으로 구두에도 불필요한 충격을 주지 않는다.

3. 같은 구두를 이틀 이상 신지 않는다.

양쪽 발이 흘리는 땀의 양은 하루 평균 반 컵 이상이다. 땀의 일부는 신고 있는 동안 방출되지만 대부분 구두를 벗은 후에도 남아있는데, 완전히 마르려면 적어도 이틀은 꼬박 걸린다.

4. 신지 않을 땐 슈트리에 보관하자

슈트리의 역할이 구두 형태 유지 이외에 냄새제거 및 습기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5. 수납장소도 신경을 쓴다

신발장은 바람이 잘 통하지 않고 습기가 차는 경우가 많다. 수시로 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고 신발장용 흡습제를 사용한다.

 

슈케어란 세월에 따라 구두를 키워가는 느낌에 가깝다. 구두를 잘 관리하면 대를 이어서도 신을 수 있는 나만의 멋스러운 구두가 될 것이다.

 

슈케어 자문 : 블랙샤인

제품 협찬 : 케어서플라이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