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열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행정학 박사
최도열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행정학 박사

[CEONEWS=최도열 칼럼니스트] 성공(成功)하려면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이,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Never leave that until tomorrow which you can do today.)’ 이 말을 한 지가 거의 3백 년 가까이 돼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금연, 금주를 두고 흔히 내일부터 시작하겠다고 말한다. 금연, 금주는 지금 당장해야지, 내일부터 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다. 내일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은 쉽게 실패하고, 그래서 가난해지고, 결국 그의 삶은 불행해지고 만다. 그런 의미에서 삶에서 가장 파괴적인 단어는 ‘내일’이라는 단어, 내일로 미루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오늘은 승자들의 단어이고, 내일은 패자들의 단어이다. 당신의 인생을 바꾸는 말은 ‘오늘’이라는 단어이다. 그런데 설령 그럴싸한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짰다 하더라도 그 실행을 습관적으로 미루는 데도 아주 익숙해져 있는 편이다. 그래서 옳다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을 지금 당장(Right Now)이 아닌 나중에(Later) 또는 다음에(Next)로 미루고 있다. 망설이는 사람, 주저하는 사람, 미루는 사람은 지는 사람이다. 그래서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Good to Great)’의 저자인 짐 콜린스는 실패한 결정 10개 중 8개는 판단을 잘못해서가 아니라, ‘제때’ 결정을 못 내렸기 때문에 실패한 것이다. 라고 지적한 바 있다.

사랑을 미루지 말라! 라는 말이 있다. 가장 값진 시간은 바로 지금 이 순간이다(Let's remember this moment !) 시간은 나의 '미룸'을 기다려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성공한 사람의 달력에는 ‘TODAY’ 실패한 사람의 달력에는 ‘TOMORROW’라는 단어가 적혀 있다. 성공한 사람의 시계에는 ‘NOW’라는 로그가 찍혀있다. 그러나 실패한 사람의 시계에는 ‘NEXT’라는 로그가 찍혀있다. 망설이는 사람, 주저하는 사람, 미루는 사람은 지는 사람이다. 바로 내일은 사랑하고 싶어도 사랑할 수 없을지 모른다. 지금 이 '순간'이 바로 '사랑할 때'이다. 적시에, 제때에 결단을 내리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 되는 것이다.

인생에서 최고의 순간은 바로 ‘지금’이다. 인생에서 짧게 자면 ‘수면’이고 길게 자면 ‘영면’이다. 동작동 국립현충원을 지나가다 보면, 참으로 아까운 분들이 잠에서 깨어나면, 큰일 하실 분들이 많겠지만, ‘영면 하옵소서’ 하면서 인생이 끝난다. 내일은 엄밀히 말하면 불확실하다. 그런데도 왜 사람들은 곧장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미루는 걸까? 그것은 우선 두려움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다. 즉 실수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 잘못된 결과에 대한 두려움, 고통에 대한 두려움, 거절에 대한 두려움 등이다. 이러한 두려움 외에도 나태함이나 소심함과 소극성 그리고 자신감과 열정의 결여도, 해야 할 일을 뒤로 미루게 만드는 성격 특성이다.

대학 때 교수님이 똑똑해 보이고 싶다면, 기초를 제대로 대답할 줄 알아야 한다고 하셨다. 소설가 마크 트웨인은 ‘곤경에 빠지는 것은 뭔가를 몰라서가 아니다. 확실히 안다는 착각 때문이다.’ 40대가 되면 재테크를 하지 않았던 것을 후회한다고 한다. 필자도 돌아보면 20대 때는 뭘 모르고 자신만만 했었고, 30대에는 큰 꿈을 안고 국회의원 출마라는 큰 결단을 내렸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믿음으로 다양한 책들을 참 많이도 읽었다. 읽다 보면 자기계발서를 읽는 것처럼 다양한 자극을 받게 된다. 쉽게 쓰여져 있어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지만, 책에서 말한 내용 들을 실천하는 것은 가볍지만은 않았다.

​”​필자의 어머니의 죽음(61살, 회갑)은 일찍부터 ‘삶과 죽음’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했었고 ‘영원한 것은 없다’는 인생의 진리를 깨우치게 했었다. 그래서 언제까지 살지 모르지만, 최대한 후회 없이 살고 싶었다. 적극적인 선택을 통해 스스로 행복을 창조하라! 하버드대 긍정심리학 보고서에 ‘행복을 미루지 마라’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해피어》와 《완벽의 추구》 이후 3년 만의 신작《행복을 미루지 마라》로 돌아온 저자 탈 벤-샤하르가 인생을 변화시키는 101가지 놀라운 이야기를 읽으면서, 일상의 사소한 선택부터 인생의 중대한 결정에 이르는 선택의 순간에 적용할 수 있는 행복 실천법을 실행하고자 노력했었다.

인생은 짧고, 쓴맛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공자는 한평생 중용을 강조했고, 장자는 고집만 부릴 줄 알지 융통성은 모르는 사람의 문제를 지적한다. 규칙은 많은 사람들이 최대한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오늘 할 일을 주말로 미루지 마라. 동양철학의 맛은 중용과 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 중용이 삶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필요하다면, 변화는 일상에 새로운 자극을 불어 넣기 위해 필요하다. 세계적인 긍정심리학자들의 ‘하버드대 행복수업’은 재학생의 20%가 수강할 정도로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강의라고 한다. 심리학자들은 ‘행복은 거창한 큰 것이 아니라, 소소한 것을 쌓아가는 지속 가능한 과정’이라고 한다.

결론은 성공하려면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기왕 할 일이라면 빨리하는 것이 좋다. 미루는 것 때문에 손해를 보는 것은 일뿐만이 아니다. 노는 것·내 집 마련·기쁨도·행복한 삶도 언젠가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미루지 마라. 평소에 미루지 않는 사람이 장기간에 걸쳐 심리적 고갈 상황에 놓이면 미룰 수가 있다고 본다. 필자는 환경적 요인은 혐오 작업에 대한 반응을 형성하는 데 중요하다. 2018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미루는 사람은 뇌의 위협 감지 센터인 편도체가 더 크고, 그에 따라 더 민감해지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일을 미루는 습관은 유전적 요인이 있으며, 오늘 받을 벌도 사죄하고 내일로 미루지 말고 마음 편하게 살자.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CE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