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와 에니어그램을 접목한, 새로운 학문의 개척에 매진”

피플인사이트 최옥경 대표

최옥경 대표는 아시아나 항공 서울여객부에서 발권 및 마케팅팀에서 vip고객을 관리하는 역할을 해왔으며 LG 텔레콤 CRM 실장 및 수석강사를 역임, LG텔레콤 최우수 강사 감사패를 수상한 바 있으며, 매일 경제 신문에서 "서비스 컨설턴트" 소개되었고, LG 그룹 사보에서도 " 서비스 과정 개발 리더"로 소개되었다. 현재 피플인사이트 대표로서 프리랜서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며 스피치 및 프레젠테이션, 강의코칭 등 강연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 사람의 보이스를 에니어그램과 접목하여 국내최초로 블루오션 학문을 개발하여 강의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최옥경 대표를 만나 그만이 갖고 있는 강의 기법과 향후 계획을 들어봤다.

에니어그램을 보이스와 연결한 강의에 중점

최 대표는 최근 보이스를 통해 에니어그램을 접목하는 강의에 열중하고 있다. 에니어그램(Enneagram)이란? 그리스어의 ‘아홉(ennea)’이란 단어와 ‘모형(gram)’이란 단어의 조합이며, 기원전 2500년경부터 중동아시아에서 유래한 고대의 지혜로 알려져 있다. 에니어그램에는 9가지 유형이 있고 각각 독특한 사고방식, 감정, 행동을 표현하며, 서로 다른 발달행로와 연결된다.

이 9가지 유형에는 완벽함을 추구하는 개혁전문가, 타인에게 도움을 주려는 조력전문가, 성공을 중시하는 성취전문가, 특별한 존재를 지향하는 창조전문가, 지식을 얻어 관찰하는 지식전문가, 안전을 추구하고 충실한 질문전문가, 즐거움을 추구하고 계획하는 선택전문가, 주장이 강한 도전전문가, 조화와 평화를 바라는 화합전문가 있다.

이에 최 대표는 “저는 요즘 강의에 중점을 갖는 분야가 ‘깊게 자기 성찰하기’입니다. 해서 저는 2007년부터 스터디를 하고 있는 에니어그램이 자기수양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에니어그램을 보이스와 연결해서 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콜센터 상담팀장 대상으로 콜녹취를 듣고 목소리 및 고객들의 성향을 에니어그램으로 분석하는 작업입니다. 에니어그램 9가지 성격으로 풀어보면 고객 입장에서 고객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행동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왜 그렇게 행동하고 말을 할까에 대한 원인과 동인을 찾는 과정이 에니어그램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다보면 내 입장이 아닌 고객입장에서 더 세심한 배려와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하는 한마디로 나와 고객을 깊게 성찰하는 시간을 가질 수가 있는 매력적인 학문이기 때문입니다.”고 피력했다.

보이스 리더십이야 말로 변혁적 리더십의 표본

요즘과 같은 경기가 불안 할 때는 어느 조직이든 리더십이 강조된다. 하지만 기존의 리더십이 아닌 변혁적 리더십이 요구된다. 변혁적 리더십은 부하의 현재의 욕구 수준을 중심으로 한 상호관계에 의한 것이 아닌 부하의 욕구수준을 한층 더 높은 고차원의 수준으로 상승시키고 상승된 욕구에 호소하는 리더십을 말한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은 부하들과의 다음과 같은 끊임없는 상호작용과 카리스마적 리더십을 통해 보다 더 높은 수준의 도덕성과 동기를 고양시킴으로써 구성원들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나아가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촉진시키는 리더십이다.

이에 최 대표는 “보이스 리더십이야 말로 변혁적 리더십의 표본이 될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리더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문지식과 메시지 및 감성 등을 조직 구성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음성을 통한 청각적 요소인 목소리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얼굴에 표정이 나타나지 않아도 목소리 울림이 큰 화난 목소리와 차분한 목소리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표정이 없이도 감정이 들어나기 때문입니다. ‘보이스 리더십’을 갖춘 리더는 자기 인식의 출발과 자신과의 소통을 하면서도, 조직 구성원들과의 소통에까지 연결시키며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고 말했다.

또한 최 대표는 “조직의 리더다운 목소리를 내는 ‘보이스 리더십’의 필수 요소는 3가지로 함축됩니다. 첫째는 본성(타고난 목소리)입니다. 이는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목소리를 말하며,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둘째로는 공명(울림소리)으로, 편안함과 신뢰 및 전문성이 느껴지는 소리를 내는 것이며, 마지막 셋째는 진정성으로, 이는 평소 감정이입을 하는 훈련을 통해 정립시킬 수 있으며, 상대방에게 진정성 있는 매우 호소력 있는 목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고 덧붙였다.

내 안의 신념, 가치관을 녹여낼 줄 아는 목소리를 낼 때 교감하는 목소리를 낼 수 있다.

최근 에니어그램은 인간이해와 통찰에 탁월한 도구이므로 다양한 방면에서 쓰이고 있다. 기업체에서 조직간 이해와 인사관리, 의사소통 등에 관련하여 효율적인 조직관리와 팀윅 향상하는 측면에서 쓰일수 있다. 또한 학교에서 선생님과 학생간의 관계, 의사소통, 효율적인 진로지도등에 활용할 수 있다. 이는 우리의 삶의 에너지의 균형을 이루게 하여 참 자기를 발견하도록 안내하며 궁극적으로 통찰의 지혜를 통해 개인적으로 마음의 심리적 자유를 얻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잘 알고 있는 최 대표는 보이스를 접목시킨 이유를 이렇게 설명한다. “목소리는 목을 통해 내는 단순한 스킬이 아니라, 몸 전체에서 우러나오는 소리입니다. 스킬만을 강조하기보다 내 안의 신념, 가치관, 나의 경험 등을 녹여낼 줄 아는 목소리를 낼 때 교감하는 목소리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 다운 나’ 즉 정체성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는 목소리를 통해 자기의 감정이 표현되며 또한 자신의 모든 면이 표출되기 때문입니다.”고 피력했다.

보이스를 통해 근본적인 자기 자신의 감정과 행동의 표현이 표출

최 대표는 가끔 지인들에게 ‘자신의 목소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 하십니까’라는 질문을 던져 보았다고 한다. 하지만 그 지인들은 한참을 생각하며, 모르겠다! 또는 글쎄요! 라는 답변을 받는다. 그 이유는 자기 자신의 목소리에 대해 한 번도 생각해 본적이 없기 때문이다.

이에 최 대표는 “그렇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인의 감정이나 표현이, 몸짓이나 행동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보이스 즉 목소리를 통해 근본적인 자기 자신의 감정과 행동의 표현이 나온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고 전한다. 즉,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저 목소리가 좋아지는 스킬에만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최 대표는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을 하면서 자신과 대화를 나눠보고 반복해서 들어 보다보면 어느 순간 내 목소리에 익숙해져서 ‘이 목소리가 내 목소리구나’라고 인식하게 되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정체성, 자기인식을 위한 도구로 에니어그램을 활용해 좀 더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작업을 같이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고 덧붙였다.

리더다운 진정성 있는 목소리를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

마지막으로 최 대표는 “조직에서 성공하는 리더가 되려면 문장 하나를 구사하더라도 직원과의 대화에서 부정적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긍정적인 문장을 사용하여 소통하는 것이 필수 일 것입니다. 이는 사람들과 대화할 때 어떤 단어로 시작했는가에 따라 상대방이 받아들이는 결과가 완전히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리더 자신의 목소리 연출법에 대해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대화를 하다 보면 상대방과 전혀 교감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는 자신감이 넘치고, 유연함과 화술을 두루 갖춘 소통의 리더라 할지라도 대화 상대를 불편하거나 무안하게 만든다면 제대로 소통한 것이 아니므로, 성공하는 보이스를 익히려면 리더다운 진정성 있는 목소리를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그렇게 해서 자신의 목소리를 사랑하는 단계에 이르면 타인에게 따뜻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리더가 될 것입니다.”고 강조했다.

최옥경 대표 프로필

現) 성균관대 경영전문대학원 EMBA 경영학 석사.

現) 피플인사이트 대표 컨설턴트.

現) ㈜디자인 피플 브랜드전략팀장.

現) 교육과학 기술부 (사)한국강사협회 교육 위원장.

前) 우송정보대학 CS교육원 겸임교수.

前) 중앙대 글로벌 HRD대학원 강의코칭 아카데미 전임교수 역임.

前) 아시아나 항공 서울 여객부 예약팀, 발권팀, 마케팅팀

前) LG U+ 상담팀장, CRM 실장 및 수도권 CS팀 수석강사 역임.

[방송 이력]

MBC TV 특강 , 안동 MBC 영주 아카데미 초청강사

현대경제연구원, MBC 아카데미, 휴넷 상상마루 등 온라인 방송 다수

[기업 출강]

청와대 경호실, 삼성전자판매, 동부화재, 동아오츠카, 기아자동차, 서울우유, 파스퇴르, 농협중앙회, CJ, 한국 야쿠르트, 대상, SK텔레텍 SK네트웍스, 범한판토스, 오뚜기, 일동후디스, 서울시 인재개발원, 노동부, 카이스트, C&M 케이블방송, KT&G, Ktis, 한국전력거래소 등 다수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