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희생정신으로 위기극복“

 S&T그룹 최평규 회장

"리더의 희생정신으로 위기극복“

직원들의 창의적 생각을 위해 리더들이 희생하고 소통할 것

S&T그룹은 1979년 삼영기계공업사로 출발하였으며, 2003년 통일중공업(현 S&T중공업) 및 2006년 대우정밀(현 S&T Motiv) 등을 M&A하면서 본격적인 성장의 발판을 구축한 후, 2006년 S&T그룹으로 출범하였다. 이에 최근 S&T그룹 전 계열사 사장단, 임원 등 총 70명 대상으로 리더 워크샵 열며 "리더의 희생정신으로 위기극복"을 하자고 주문했다.

안성렬 기자 asy@ceomagazine.co.kr

S&T그룹은 투명경영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하여 2008년 투자부문을 존속법인(현 S&T홀딩스)으로 하고 제조부문을 신설법인(현 S&TC)으로 하는 인적분할을 통하여 지주회사체제로 전환하였고, 현재 4개 상장사를 포함하여, 20여개 계열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장경영, 정도경영, 투명경영을 바탕으로 시장과 고객, 그리고 주주와 함께 21세기 일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발전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S&T그룹의 임직원은 미래지향의 사훈 정신을 바탕으로 기업경영을 통해 세상을 이롭게 하는데 앞장서 나가고 있다.

21세기 일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발전 할 터

이에 최 회장은 “앞으로도 S&T그룹은 고객의 신뢰와 믿음 속에서 끊임없는 자기 혁신과 변화를 통해 21세기 가치창조시대의 당당한 주역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일류 글로벌 기업을 지향하는 S&T그룹의 비상(飛上)을 지켜봐 달라고”고 피력했다.
또한 최 회장은 “기업윤리는 회사가 정한 규정과 제도를 정확하게 지키겠다는 ‘약속’이며,  사소한 것 하나라도 규정과 제도를 지키지 않는 순간 임직원, 고객과의 신뢰는 깨지고 기업 경쟁력도 떨어지기 마련, 규정과 제도를 지키지 않는 것은 윤리규범을 위배하고 기업윤리를 저해하는 것임을 명심하고 힘들더라도 반드시 실천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직원들의 창의적 생각을 위해 리더들이 희생하고 소통할 것” 강조

S&T그룹은 지난달 7일 S&T모티브 부산 본사 교육관에서 전 계열사 사장단, 임원 등 총 70명이 참석한 가운데 [S&T 리더 워크샵 '위기극복 리더십']을 열었다.
이 날 최평규 회장은 계열사 임원들을 대상으로 “항상 소통을 강조하고 부지런히 현장경영을 실천하고 있음에도 끊임없이 지속되는 경제위기로 인해 수많은 문제점과 난관에 봉착하게 된다”며 “이럴 때일수록 리더는 조직의 뿌리인 ‘기본’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고 업무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리더들은 문제의 해결책이 늘 멀리 있지 않고 가까이에 있으니 무엇보다 ‘기본’에 충실하고, 부지런히 현장을 다니며 상황변화에 따른 해법을 적극적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 회장은 “아무리 시대가 변했다고 해도 리더의 핵심가치 중 하나인 희생정신은 변하지 않았다”며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리더들이 앞서 희생하고 소통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 최 회장은 “리더들은 여전히 우리의 현장에서 볼 수 있는 고정관념을 깨고, 지속적인 내부혁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스스로 반성하며 구성원들과 소통해야 기업의 경쟁력이 더욱 튼튼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모두 힘을 모아 최선을 다해 위기를 극복해가자

끝으로 최 회장은 “S&T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현장경영과 정도경영, 투명경영’의 기업이념을 다시 한 번 새기며 우리 모두 힘을 모아 최선을 다해 위기를 극복해가자”고 주문했다.
한편 이 날 행사는 공병호경영연구소 공병호 경제학 박사의 ‘위기를 극복해내는 리더의 지혜와 추진력’특강 및 최평규 회장과 전 계열사 임원들의 ‘S&T 리더, 위기극복 리더십을 위한 소통과 화합’의 자리로 진행됐다.

경력사항
현) S&T그룹 회장
현) S&T홀딩스 회장
2008 S&T홀딩스 대표이사 회장
2006 대우정밀 회장
2003.04 ~ 2004.12 통일중공업 대표이사 회장
1979 삼영 대표이사 회장
1979 삼영열기공업 대표이사 사장

학력
2003 세종대학교 대학원 공학 명예박사
1975 경희대학교 기계공학 학사

수상내역
2012 제6회 언스트앤영 최우수 기업가상 산업재부문
2012 글로벌 품질경영인 대상 대기업 제조부문 창업경영
2008 제17회 다산경영상
2003 자랑스런 한국인 대상
2002 금탑산업훈장
1997 우수자본재개발 대통령표창
1987 무역의 날 대통령표창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