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 미학의 완성자

지구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 10명 중 7명은 ‘오메가’라는 브랜드 명을 알고 있다. 시계 브랜드로는 의심의 여지없는 최고의 브랜드 인지도이다. 5대륙, 130여 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오메가는 정밀도와 우수한 성능, 그리고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섬세한 디자인으로 최고의 시계 브랜드이다.

이재훈 기자 ljh@ceomagazine.co.kr

오메가는 1848년부터 현재까지 시계역사의 기술과 디자인 발전에 있어서 선구자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다. 정밀도와 우수한 성능, 그리고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섬세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최고의 시계 브랜드로 자리매김해 왔다. 오메가는 19세기말 이후 끊임없이 수많은 경쟁자들의 도전을 불러왔지만 그들이 시계산업 내 최고의 자리를 빼앗아가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었다. ‘과학과 예술의 완벽한 조화’라고 표현될 수 있는 시계의 미학, 오메가는 사실 그 브랜드 네임 속에 살아있는 역사를 숨기고 있다. 1848년, 23살의 시계 장인인 루이 브란트(Louis Brandt)는 스위스의 라 쇼드퐁에 포켓워치를 조립하는 공방을 만들었다. 당시 스위스에는 시계나 보석의 부품을 정밀한 세공술로 만들어내는 장인들이 많았는데 브란트는 그 부품들을 구입해 완제품으로 만들어 자신의 이름으로 유럽전역에 판매해 명성을 얻었다. 공방은 규모가 커졌고 그의 사후에는 두 아들이 맡아서 공방을 이어갔다. 1894년에는 당대 최고의 시계장인이었던 프랑수아 슈빌라(Francois Chevillat)가 발명한 19 Line pocket caliber 라는 획기적인 시계부품으로 주목 받게 된다. 그가 발명한 시계는 뛰어난 정확성을 지녔으며 표준화된 부품으로 생산체제를 갖추어 시계가 부유층의 전유물이 아니라 대중적인 가격을 갖도록 만든 시계기술의 기념비적 발전이었던 것이다. 이 발명으로 시계공방은 ‘기술의 완성’이라는 뜻으로 그리스 문자의 마지막 자인 ‘OMEGA’ 라는 이름을 갖게 된다.

스와치그룹의 프리미엄 브랜드이후 스위스 시계의 부동의 1위로 등극한 오메가는 티쏘(Tissot) 등 주요브랜드를 합병해 SSIH라는 이름의 거대기업이 되었고 1970년대 말 경제 불황과 일본의 저가시계의 공세에 밀려 스위스 시계산업전체가 위기에 빠졌을 때 론진(Longines), 라도(RADO), 스와치(SWATCH) 등 메이저 브랜드들이 있던 ASUAG와 합병했다. 이후 1998년 회사의 이름은 현재의 스와치 그룹(Swatch Group)으로 바뀌었고, 현재 오메가는 19개사를 거느린 스와치그룹의 가장 중요한 프리미엄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오메가 본사는 스위스 비엘에 위치한다.

국제 스포츠대회 공식타임키퍼오메가는 1000분의 1초까지 다투며 고도의 기술력이 생명인 각종 스포츠게임의 공식타임키퍼로 활동해왔다. 1932년 L.A 올림픽을 시작으로 스포츠 타이밍(Sports Timing) 분야에서 오랫동안 선구자적인 위치를 지켜온 오메가는 이후 26회에 걸쳐 올림픽의 공식타임키퍼(Official Timekeeper)로 활약해 왔으며, 1952년에는 1/1000 시간 측정기를 최초로 발명, 스포츠 기록의 새로운 장을 열기도 했다. 지난 2009년 9월 25일 IOC와의 계약서에 동의함으로써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그리고 곧 다가올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2020 도쿄 하계 올림픽까지 맡은바 임무를 다 할 것임을 공표했다. 특히 2012년 런던 올림픽 대회는 오메가가 공식 타임키퍼로 활약하는 25번째 대회임과 동시에, 오메가가 최초로 참가한 올림픽 대회로부터 80주년을 맞이했으며, 러시아 소치에서 열린 2014 소치 동계 올림픽에서 더욱 진보된 타임 키핑 기술을 선보였다. 오메가는 올림픽 외에도 수영, 육상, 요트, 골프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경기에서 공식 타임 키핑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갱신을 거듭하는 세계기록에 발맞춰 앞선 기술의 장비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다. 오메가는 세계 정상급 요트 선수 및 요트 대회의 스폰서이자 공식 타임키퍼로서 요트와 강한 유대를 맺고 있다. 오메가와 에미레이츠 팀 뉴질랜드와의 관계는 1995년 피터 블레이크(Peter Blake) 경이 오메가의 홍보대사가 되면서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 또한 골프의 국제적 홍보에 기여한 오메가의 헌신은, 스위스에서 개최된 유러피언 마스터즈, 그리고 중동에서 가장 권위 있는 두 토너먼트로 꼽히는 두바이 데저트 클래식과 두바이 레이디스 마스터즈 대회의 후원을 통해 빛을 발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오메가는 PGA 챔피언십과 미국에서 개최되는 Ryder cup의 경기에서 공식 타임키퍼로 활동 중이다. 최근 오메가는 LET(유럽 여자 골프 투어)와의 파트너십을 선언하며 유럽의 여성 골프계를 이끌어갈 재능 있는 선수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도모하고 있다.

160년간의 개척정신 특히 오메가를 정의하는 것은 바로 개척 정신(pioneering sprit)을 빼놓을 수 없다. 오메가는 인류 역사상 가장 어렵고도 매력적인 모험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온 브랜드다. 여섯 번의 달 착륙을 포함한 우주 정복, 1932년 출시된 세계 최초의 다이버 워치, 어떠한 브랜드보다 많은 정밀도 기록의 수립, 세계 정상급의 스포츠 타임키핑, 오직 태양열에 의존하여 지구를 일주 회전하도록 설계된 비행기 등 그 예는 무궁무진하다.

주 요 제 품 라 인

1.문워치 프로페셔널 크로노그래프 42MM

오메가 스피드마스터는 오메가의 가장 상징적인 시계 라인 중 하나이다. 여섯 번의 달 착륙 미션을 완수한 전설적인 스피드마스터는 오메가의 모험가적 개척 정신을 대표하는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오메가 스피드마스터 프로페셔널 “문워치”는 블랙 컬러의 다이얼과 함께 긁힘에 강한 사파이어 크리스탈, 스몰 세컨즈 서브 다이얼, 30분 카운터 및 12시간 카운터, 중앙 크로노그래프 핸드가 특징을 이루는 제품이다. 타키미터 스케일이 새겨진 블랙 컬러의 베젤은 42mm 사이즈의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에 장착되어 있으며, 스테인리스 스틸 브레이슬릿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2.문워치 문페이즈 크로노그래프 44.25MM

스피드마스터는 여섯 번의 달 착륙 미션에 참여한 오메가의 가장 아이코닉한 타임피스 가운데 하나이다. 오메가는 탐사에 대한 열정을 한 단계 끌어올려 새로운 문페이즈에 작지만 실감나는 두 개의 달을 장식했다. 44.25mm 모델은 태양광 패턴의 블랙 다이얼과 로듐 도금 인덱스 및 핸즈가 매치되어 있다. 6시 방향에 실제의 모습을 떠올리게 하는 생생한 달 장식의 메탈릭 크리스탈 디스크 버전의 정확한 문 페이즈가 장착되어 있다.

3.문워치 미티어라이트 44.25MM

오메가의 스피드마스터 그레이 사이드 오브 더 문 “미티어라이트”는 스피드마스터 컬렉션에 새로운 혁신을 불러일으킨 독보적인 타임피스이다. 모험에 필요한 완벽한 제품이자 비교할 수 없는 스타일을 선사하는 예술 작품이다. 먼 옛날, 지구에 불시착한 견고한 스톤을 산화시켜 완성한 미티어라이트 다이얼은 각각의 타임피스마다 스톤 고유의 독특한 패턴을 지님으로써, 세상에 단 하나뿐인 다이얼이라는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기존의 유서 깊은 타임피스를 연상시키는 스피드마스터 그레이 사이드 오브 더 문 “미티어라이트”는 3시 방향에 60분 및 12시간 카운터, 9시 방향에 세컨즈 다이얼이 장착되어 있다. 또한 베벨 가공된 사파이어 크리스탈 케이스백을 통해 오메가 코-액시얼 칼리버 9300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